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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5 no.1 = no.114, 2016년, pp.115 - 123
In the turn of the twentieth century, Vienna emerged as a great cultural centre that stood at the forefront of developments in music, psychology, and the natural sciences. Equally influential, and still tremendously popular today, are the designs of the Wie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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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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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 오페라가 편협하다는 지적을 받은 이유는? | 전통적 오페라는 너무도 편협적이었다. 문학과 극은 음악의 시녀일 뿐이었고 백여 명에 달하는 오케스트라도 단지 위대한 가수와 그의 목소리를 좀 더 돋보이게 하고 노래를 잘 부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단순한 첨가물에 불과해 보였다. 작곡가마저 위대한 가수의 목소리에 맞도록 곡을 고쳐 써줘야 했으며, 관객들은 오르지 가수의 화려한 기교에 탄성을 보내고 감격할 따름이었다. 개별적 예술의 총합을 강조한 바그너는 어느 한 장르가 우위를 점하지 않는 문학과 음악과 극이 상호 혼연 일체된 음악을 원했고, ‘니벨룽겐의 반지’와 ‘로엔그린’을 통해 그가 추구해온 이상을 실현하고자 했다. | |
바그너는 무엇을 강조하였는가? | 작곡가마저 위대한 가수의 목소리에 맞도록 곡을 고쳐 써줘야 했으며, 관객들은 오르지 가수의 화려한 기교에 탄성을 보내고 감격할 따름이었다. 개별적 예술의 총합을 강조한 바그너는 어느 한 장르가 우위를 점하지 않는 문학과 음악과 극이 상호 혼연 일체된 음악을 원했고, ‘니벨룽겐의 반지’와 ‘로엔그린’을 통해 그가 추구해온 이상을 실현하고자 했다. 그것은 총체예술, ‘악극(Musik Drama)’이라고 명명되어졌고, 이를 실현할 수 있는 극장을 직접 설계하기에 이른다. | |
총체예술이란? | 뉴욕 쎄인 에띠엔느 갤러리 관장 제인 캘리어(JaneKallier)는 총체예술 개념의 등장을 19세기의 사회, 경제적인 대격변의 시대와 연계시켜 설명한다. 총체예술은 본래 혼란스럽고 급변하는 세계에 질서를 부여하려는 광범위한 철학적 시도이자, 예술가를 영적인 지도자로 보는 낭만주의적 믿음과도 깊이 관련 있다는 것이다. 총체 예술의 기치 아래 사회를 개혁하고자 한 세기말의 빈 디자인 운동 역시 이같은 관점에 비추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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