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 러닝 환경에 관한 탐색적 연구
An Exploratory Study on Smart Learning Environment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6 no.1, 2016년, pp.21 - 31  

우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  한학수 (청운대학교 방송영상학과) ,  이선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미디어IT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환경으로의 변화는 인터넷 기반의 학습 환경들을 스마트 러닝 환경으로 변화시켜 가고 있다. 특히, 스마트 러닝 환경은 기존의 교수자 중심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 중심 환경으로 변화하는 학습 환경의 패러다임에 있으며, 최근에는 학습자에게 필요한 스마트 러닝 환경에 대한 요구가 많아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환경들을 분석을 통하여 학습자 중심에서 스마트 러닝을 위한 학습 환경을 물리적 측면과 비물리적인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또한 스마트 러닝의 환경적 특성에서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학습방법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hanges to Ubiquitous Network Environment leads existing learning environment to Smart Learning Environment. Expecially, Smart Learning Environment is in changing paradigm existing teacher centered environment and learner centered environment, recently the demand of Smart Learning Environment f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최신 유비쿼터스 기술 환경에서 발생한 새로운 학습 환경인 스마트 러닝의 물리적 환경과 물리적 환경에서 기인한 비물리적 환경을 탐색하고 스마트 러닝 환경에서 활용 가능한 학습 방법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스마트 러닝을 위한 학습 환경으로써의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기술과 기기들이 가져 온 인터넷 기반의 학습 환경의 물리적 변화를 탐색하여 보고, 물리적 환경 변화가 가져 온 학습 방법과 학습자의 상호작용의 변화를 탐색해 보고자 한다. 또한 스마트 러닝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학습 방법을 제언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 기기란? 스마트 기기는 스마트폰에 이어 스마트 TV와 태블릿 PC로 대변되는 새로운 유형의 단말기를 지칭한다. 그 중에서도 스마트폰은 계속 진화하는 테크놀로지로 인해서 다양한 정의와 개념이 있지만, PDA를 개발하던 업체에서 이동 통신 모듈을 추가하여 전화 기능이 되는 PDA폰을 시작한 것과 같이, 휴대폰을 개발하던 업체에서 PDA 기능을 휴대전화에 탑재한 것으로 휴대전화에 인터넷 통신과 정보검색 등 컴퓨터 지원 기능을 추가한 지능형 단말기로서 사용자가 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할 수 있는 지능형 단말기이다[13] .
스마트 러닝의 환경은 무엇으로 구분되는가? 스마트 러닝의 환경은 물리적 환경과 비물리적 환경으로 구분할 수 있다. 임걸(2011)의 연구를 참고하여 본다면 물리적 환경은 도구적 접근 면에서 학습기기 환경과 환경적 접근 면에서 학습을 위한 네트워크 환경으로 구분하여 볼 수 있다.
클라우드 네트워크 컴퓨팅은 어떤 서비스인가? 클라우드 네트워크 컴퓨팅은 데이터의 양이 웹 스케일로 커짐에 따라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관리하고 그 데이터를 이용하여 상당한 양의 계산을 처리하기 위한 기술이다. 즉 인터넷 상의 유틸리티 데이터 서버에 프로그램을 두고 컴퓨터나 휴대폰 등에 불러와서 데이터 저장, 콘텐츠 사용, IT관련 서비스 등 필요한 문서를 언제 어디서나 각종 IT기기들을 통해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The ministry of education, "Smart Education Promotion Strategy", 2011.6.29. 

  2. Inae Kang, Byungno Im, Jeongyoung Pack, "Exploring the theoretical framework and teaching & learning strategies of Smart Learning: Using cases of university classroom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pp. 283-303, Vol.24, No.2, 2012. 

  3. Soohwan Kim, Seonkwan Han, "The Analysis of Project Based Learning in Smart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Information Education, pp. 243-252, Vol.17, No.3, 2013. 

  4. KyooSung Noh, SeongHwan Ju, Jin-Taek Jung, "An Exploratory Study on Concept and Realization Conditions of Smart Learn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pp. 79-88, Vol.9, No.2, 2011. 

  5. Keol Lim, "Research on Developing Instructional Design Models for Enhancing Smart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pp. 33-45, Vol.14, No.2, 2010. 

  6. Yangmin Lee, Heido Han, Yeongchul Gu, Jaegi Lee, "A Study on building U-Campus Model",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pp. 121-129, Vol.112, No.2, 2005. 

  7. Youngwoo Kim, "An Exploratory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Smart Learning and Smart Work".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pp. 27-35, Vol.10, No.5, 2012. 

  8. KyooSung Noh, SeongHwan Ju, JinTaek Jung, "An Exploratory Study on Concept and Realization Conditions of Smart Learn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pp. 79-88, Vol.9, No.2, 2011. 

  9. JaeHoon Jeong, SunHoi Kim, DongSoo Nam, TaeWuk Lee, "21st Century Learning ability and Smart Learning Instructional Design Model Stud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pp. 151-154, Vol.20, No.2, 2012. 

  10. Hyang-a Lee, Ji-hyun Youn, "An Analysis of Elements to Improve Interactivity in Educational Apps for Smart", Korea Science & Art Forum, pp. 143-154, Vol.10, 2012. 

  11. Geum Yu, (2013). "Types of Studies on Social media for Smart learning", Korea Digital Design Council Conference, pp. 113-116. 

  12. YeongWook-Yang, JaeChoon-Jo, WonBeom-Yoon, HeuiSeok-Lim, "The Components and Future direction of Smart Class",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pp. 353-354, 2011. 

  13. Doopedia. 2015, from http://www.doopedia.co.kr /doopedia/master/master.do?_methodview&MAS _IDX101013000769250 

  14. Doopedia. 2015, from http://www.doopedia.co.kr/doopedia/master/master.do_methodview&MAS_IDX101013000722454 

  15. SoYeong Sin, "A Study on the Effect of Personal Characteristics and the Innovative Service Characteristics of Smartphones on Receptive Attitude", Hongik University, Seoul, pp. 36-48, 2010. 

  16. Yeongrok Gim, Mihyun Chung, Jaehyoun Kim,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 and Utilization Plan of Smart Devices for Educational Purpose",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pp. 47-55, Vol.14, No.3, 2013. 

  17. Jaehoon Jeong, Jeonghoon Mo, (2012). "A prefetching algorithm for latency reduction in mobile cloud computing",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pp. 295-299, 2012. 

  18. Minsung Kim, Jaeyung Choi,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Geographic Learning Model Using Smartphone GPS", Korean Social Studies Association, pp. 73-85, Vol.51, No.3, 2012. 

  19. Hyo-Joung Kim, Man-Kyu Park, Byung-Chul Kim, Jae-Yong Lee, Jae-Min Ahn, "Design of Asynchronous Multi-Channel MAC using Channel Scanning echanism in Wireless Sensor Networks", Korea Institute Of Communication Sciences, pp. 78-78, 2008. 

  20. Wonpyo Hong, "The 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pp. 4-28, Vol.19, No.4, 2005. 

  21. Ho, L-A & Kuo, T-H. (2010). How can one amplify the effect of e-learning? An examination of high-tech employees computer attitude and flow experienc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6, 23-31. 

  22. Kyung Yun Kim, Yujung Ko, Su-jeong Jeong, Hyeonae Sim, Keol Lim, "The effect of microblogging learning activities with smartphones on social presence",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pp. 205-224, Vol.16, No.3, 2010. 

  23. Keol Lim, "The effect of microblogging learning activities with smartphones on social presence",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pp. 91-114, Vol.22, No.4, 2010. 

  24. HaeSoo Jung, SungChul Lee, WanSup Cho, "Personalization Service of e-Learning on the Web", The Korea Contents Society, pp. 60-64, Vol.1, No.2, 2003. 

  25. YiChul Kang, "The Theory and Practice of Educational Technology Field", Hakjisa, 2001. 

  26. Hyon-A Hwang, Han-kyu Lim,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n Individualized Self - Regulated Learning System", The Korea Contents Society, pp. 19-28, Vol.5, No.2, 2005. 

  27. Hwayoung Jeong, Bonghwa Hong, "The SCORM based Tailored Learning System using Personalized Profile", Korea Institute Of Communication Sciences, pp. 121-127 Vol.34, No.4, 2009. 

  28. Seongik Pack, Yeonkyeong Kim, "An Inquiry on the Relationships among Learning-Flow Factors, Flow Level, Achievement under On-line Learning Environment ", The Korea Association of Yeolin Education", pp.93-115, Vol.14, No.1, 2006. 

  29. Hyunjeong Kim, MyungHee Hong, "The Study for Elementary Educational Activities Using Wikipedia", Korean Educ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pp. 179-187, 2009. 

  30. Kim Su-Wook, Park Sung-Youl, Yu Byeong-Min, Leem Jung-Hoon, "A study on the necessity of Cyber Environmental Education", The Society of Korean Agricultural Education, pp. 89-103, Vol.36, No.1, 2004. 

  31. Jaechon Park, SungHoon Kim, Jemin Yang, Empirical Studies on the Expression of Collective Intelligence and the Web2.0-based Collaborative e-Learning System", Journal of Advanced Information Technology and Convergence, pp. 163-171, Vol.8, No.8,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