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애완동물에 대한 태도와 초등학생의 공감능력과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Attitude Toward Pets and Elementary School Students' Empathy Abilit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2, 2016년, pp.570 - 578  

한아람 (충남대학교 수의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애완동물에 대한 태도와 초등학생의 공감능력과의 관계를 규명하고, 애완동물에 대한 태도와 초등학생의 공감능력의 정도가 성별, 학년별, 사육기간에 따라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는 데 있다. 이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애완동물을 키운 경험이 있는 대전광역시 초등학교 학생 220명을 대상으로 애완동물에 대한 태도 검사와 공감능력 검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23에 의해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 t-검증, 변량분석이 수행되었다. 분석결과 첫째, 애완동물에 대한 태도와 공감능력 정도는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애완동물에 대한 애정과 상호작용, 애완동물 소유의 즐거움이 공감능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애완동물에 대한 태도는 성별, 사육기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공감능력은 성별, 사육기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학년에 따라서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attitudes toward pets and elementary school students' empathy ability, and analysed the difference in the attitude toward pets and the level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empathy depending on gender, school year and rearing period. To carry out thi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애완동물에 대한 태도가 초등학생의 공감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간 발달에 있어서 아동기가 중요한 이유는? 인간 발달에 있어서 아동기는 건강한 성인으로 살아가는데 필요한 자질과 역량을 기르기 위한 준비단계로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즉, 이 시기에서의 경험들은 성장한 이후의 모습에 심대한 영향을 미친다. 특히 초등학교 고학년은 아동기에서 청소년기로 이행하는 과도기로서 가정과 학교, 사회에서 발달과업을 성취하면서 환경에 적응하고 조화로운 관계를 형성하는 등 다양한 형태의 적응과 관련된 문제를 안고 있다[1].
인지적 공감이란 어떤 것인가? 그중 타인의 역할을 취해보고 대안적인 조망을 취해볼 수 있는 능력인 인지적 공감과 타인의 정서를 대리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능력인 정서적 공감으로 구분할 수 있다[37]. 인지적 공감은 상대방의 감정을 인지해내는 능력과 상대의 역할을 취하여보고 적절한 반응으로 대처해보는 것으로, 관점 취하기와 상상하기가 이에 해당된다. 반면, 정서적 공감은 상대방의 감정을 공유하는 것으로 공감적 관심과 개인적 고통이 이에 해당된다[22].
피어슨 적률 상관분석을 통한 애완동물에 대한 태도와 초등학생의 공감능력과의 관계 실험 결과는? Table 4는 애완동물에 대한 태도와 초등학생의 공감능력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피어슨 적률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이다. Table 4에 의하면, 애완동물에 대한 애정 및 상호작용과 정서적 공감과의 관계는 r=.295, 애완동물의 소유에 대한 즐거움과 정서적 공감과의 관계는 r=.269로, 애완동물에 대한 애정 및 상호작용과 애완동물의 소유에 대한 즐거움은 정서적 공감능력과 관련성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애완동물에 대한 애정 및 상호작용과 인지적 공감과의 관계는 r=.225, 애완동물의 소유에 대한 즐거움과 인지적 공감과의 관계는 r=.245로 애완동물에 대한 애정 및 상호작용과 애완동물 소유에 대한 즐거움은 인지적 공감능력과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가정에서의 애완동물 사육과 애완동물의 소유에 대한 즐거움은 사회적 공감과의 관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J. Y. Choi,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Maladjustment Among Children Aged Between Ten and Twelve", Dankook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7. 

  2. Y. R. Oho, "Experiential Study of Adolescents with ADHD", Seoul Women's University doctoral thesis, 2010. 

  3. D. H. Park, "The Mediating Effects of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s Empathic Ability and Peer Relationship" Sokmyung Women's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7. 

  4. C. H. Song, "The Relationship Between Elemen -tary Student's Empathic Abilities, School Adjustment and Stress", Chungbuk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7. 

  5. H. G. Chon, "Relationships among Empathic Ability, Self-Regulation ability and school Adjustment of Upper Grade in Elementary school",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5. 

  6. Ministry of Agriculture, Food and Rural Affairs, Reported News, 12.17, 2015. 

  7. Corporation Macromill Embrain, "2015 Pet-related Perceptions", Research report(3), 300-340, 2015. 

  8. Serpell, J. A., "Evidence for an association between pet behavior and owner attachment levels", Applied Animal Behaviour Science, 47, 49-60, 1996. DOI: http://dx.doi.org/10.1016/0168-1591(95)01010-6 

  9. Paul, E. S. & Serpell J. A.,"Companion animals and us: Exploring the relationships between people and pets",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68-186, 2000. 

  10. Serpell, Robert, "The significance of schooling: Life-journeys in an African society", Cambridge, 1993. 

  11. S. J. Ma, "Pet Animal Ownership and Interac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Practical Education, 17(2), 191-208, 2004. 

  12. J. H .Hong, J. Y. Moon, S, S. Eum, "Study on the Relation of Companion Animal Attitude, Self-esteem, Healing and Loyalty", Health Service Management Review, 9(1), 49-56, 2015. 

  13. Bradley, Robert H., Bettye M. Caldwell, "174 children: 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home environment and cognitive development during the first 5 years", Home environment and early cognitive development, 5-56, 1984. 

  14. Daly, Beth, L. L. Morton, "An investigation of human-animal interactions and empathy as related to pet preference, ownership, attachment, and attitudes in children", Anthrozoos, 19(2), 113-127, 2006. DOI: http://dx.doi.org/10.2752/089279306785593801 

  15. Endenburg, Nienke, "Animals as companions: demographic, motivational, and ethical aspects of companion animal ownership", Thesis Amsterdam, 1991. 

  16. Hyde, Karen R., Lawrence Kurdek, PAUL LARSON, "Relationships between pet ownership and self-esteem, social sensitivity, and interpersonal trust", Psychological Reports, 52(1), 110, 1983. 

  17. Levinson, Boris M., "Pets and personality development", Psychological Reports, 42(3c), 1031-1038, 1978. DOI: http://dx.doi.org/10.2466/pr0.1978.42.3c.1031 

  18. Poresky, Robert H., et al, "Children's pets and adults' self-concepts", The Journal of psychology, 122(5), 463-469, 1988. DOI: http://dx.doi.org/10.1080/00223980.1988.10542951 

  19. Poresky, Robert H., et al, "Young children's companion animal bonding and adults' pet attitudes : A retrospective study", Psychological Reports, 62(2), 419-425, 1988. DOI: http://dx.doi.org/10.2466/pr0.1988.62.2.419 

  20. Serpell, James A, "CHILDHOOD PETS AND THEIR INFLUENCE ON ADULTS' ATTITUDES", Psychological Reports, 49(2), 651-654, 1981. DOI: http://dx.doi.org/10.2466/pr0.1981.49.2.651 

  21. S. H. Park, "The relationship between components of empathy and prosaical behavior",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4(5), 1996. 

  22. H. Y, Yang, et al., "The Relationship between theory of mind in elementary school student and social skills",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1(1), 31-47, 2008. 

  23. Y. K. Yu, "The effects of children's empathy ability on the prosocial behavior according to gender", Sokmyung Women's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2. 

  24. Barnett, William A., "Economic monetary aggregates an application of index number and aggregation theory", Journal of econometrics, 14(1), 11-48, 1980. DOI: http://dx.doi.org/10.1016/0304-4076(80)90070-6 

  25. Mehrabian, Albert, Norman Epstein, "A measure of emotional empathy1", Journal of personality, 40(4), 525-543, 1972. DOI: http://dx.doi.org/10.1111/j.1467-6494.1972.tb00078.x 

  26. Feshbach, Norma D., Kiki Roe, "Empathy in six-and seven-year-olds", Child development, 133-145, 1968. DOI: http://dx.doi.org/10.2307/1127365 

  27. Y. S. Kim, "A Study of loneliness and peer relationship of according to the pet ownership", Sokmyung Women's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3. 

  28. H. J. Kim, "The characteristics of children and families with pet-breeding experiences", Yonsei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7. 

  29. G. E. Shin, "Effects of Priming Pets on Needs to Belong", Chungnam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5. 

  30. Garrity, Thomas F., et al, "Pet ownership and attachment as supportive factors in the health of the elderly", Anthrozoos, 3(1), 35-44, 1989. DOI: http://dx.doi.org/10.2752/089279390787057829 

  31. Ory, Marcia G., Evelyn L. Goldberg, "Pet possession and life satisfaction in elderly women", New perspectives on our lives with companion animals/Aaron Honori Katcher, Alan M. Beck, editors, 1983. 

  32. Taylor, Nicola, Tania D. Signal, "Empathy and attitudes to animals", Anthrozoos, 18(1), 18-27, 2005. DOI: http://dx.doi.org/10.2752/089279305785594342 

  33. Serpell, James A, "Evidence for an association between pet behavior and owner attachment levels", Applied Animal Behaviour Science, 47(1), 49-60, 1996. DOI: http://dx.doi.org/10.1016/0168-1591(95)01010-6 

  34. Sprinkle, Julie E, "Animals, Empathy, and Violence Can Animals Be Used to Convey Principles of Prosocial Behavior to Children?", Youth violence and juvenile justice, 6(1), 47-58, 2008. DOI: http://dx.doi.org/10.1177/1541204007305525 

  35. Templer, Donald I., "The construction of a pet attitude scale", The Psychological Record, 31(3), 343-348, 1981. 

  36. Auyeung, Bonnie, et al, "The children's empathy quotient and systemizing quotient: Sex differences in typical development and in autism spectrum conditions",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39(11), 1509-1521, 2009. DOI: http://dx.doi.org/10.1007/s10803-009-0772-x 

  37. H. J .Cha, H. R. Ghim, S. M. Yi, J. S Eom, S. B. Lee, "A Preliminary Study for the Validation of Korean Version of EQ-C Adapted as a Self-Report Questionnaire",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4(4), 63-81, 2010. 

  38. M. H. Yang, "The Study on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Self-Regulated Learning Model", Seoul National University doctoral thesis, 200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