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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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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응용분야에 비하여 개략적인 성능을 요구했던 해양 분야에서도 최근 들어 항만 영역에 따라 수치적으로 구체화된 성능을 요구하고 있고, 측위 정확도뿐만 아니라 무결성, 연속성, 가용성 면에서도 보장을 요구하고 있다. 현 DGPS 기준국의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 입장에서, DGPS 서비스는 아직 IMO에서 요구하는 성능을 모두 만족시키기에 불충분하다. 특히, HEA 영역에서 요구하는 측위 정확도 수준은 대부분 만족하나 무결성 측면에서는 성능을 보장할 수 없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DGPS 기준국의 감시, 보장, 공지 기능을 강화하여 무결성 측면에서 보강하기 위한 향상된 감시 개념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현재 DGPS 서비스 감시 기능의 취약점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영향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대책을 마련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추후 DGPS 서비스 개선을 위한 기초연구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ven in the marine industry was required the looser positioning performance as compared to other application domain, a high-quality positioning performance and reliability are becoming ever more important. The high-quality performance includes not only accuracy but also integrity, continuity, and a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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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 DGPS 서비스는 유지하면서 국내 주요 항만의 입출항로를 대상으로 DGPS 서비스의 감시·보장·공지 기능을 강화하여 HEA의 요구 성능을 만족하기 위한 개선된 DGPS 서비스 감시 컨셉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HEA의 요구 성능을 만족하는 DGPS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현재 DGPS 기준국의 취약점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강구하였으며, 이는 Table 4와 같다. Table 4의 대책 요소를 반영하여 구상한 항만에서의 항법성능 감시시스템의 활용 구상도는 Fig.
  • 본 논문에서는 기존 DGPS 기준국의 감시 기능 강화의 필요성을 보이고, 감시 보장 공지 기능을 개선하여 무결성 측면에서 보강하기 위한 향상된 감시 컨셉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하여 현재 DGPS 서비스 감시 기능의 취약점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영향을 분석하였으며, 각 취약점 대비 해결안을 마련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 DGPS 서비스는 유지하면서 국내 주요 항만을 대상으로 DGPS 서비스의 감시, 보장, 공지 기능을 강화하여 DGPS 성능을 보강하기 위한 향상된 감시 기법을 개념적으로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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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만 DGPS (Differential GPS) 서비스의 목표는 무엇인가? 항만 DGPS (Differential GPS) 서비스는 DGPS 기준국으로 부터 전파 통달거리 이내의 항만 사용자에게 RTCM SC-104 포맷의 GPS 보정정보를 비콘 중파로 전달함으로써, 사용자측에서 DGPS 정밀 측위가 가능토록 함에 있다. 이를 위하여 DGPS 기준국은 정확한 기준국 위치 정보를 바탕으로 GPS신호에 대한 차분 보정정보인 PRC (Pseudo-Range Correction)와 보정정보에 대한 품질 판단 변수인 보정나이(Correction age), UDRE (User Differential Range Error) 파라미터를 사용자에게 서비스한다(RTCM, 2001).
해양 분야에서 DGPS에 대해 어떤 서비스를 요구하고 있는가? DGPS는 항공을 대상으로 한 위성항법보강시스템인 WAAS(Wide Area Augmentation System) 또는 LAAS (Local Area Augmentation System)와 같이 강건한 신뢰성을 요구하는 특정 사용자나 협소한 특정 구역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가 아니기 때문에 요구 성능에 대한 제약이 소략하다. 하지만 최근 들어 해양 분야에서도 항만 영역에 따라 수치적으로 구체화된 성능을 요구하고 있고, 측위 정확도뿐만 아니라 무결성, 연속성, 가용성 면에서도 보장을 요구하고 있다(IMO, 2002). 이에 비하여 사용자 입장에서는 아직, DGPS 서비스만으로 IMO(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에서 요구하는 HEA(Habor Entrance and Approach) 영역에서의 성능을 모두 만족시키기에 불충분하다.
DGPS 기준국은 무엇을 서비스하는가? 항만 DGPS (Differential GPS) 서비스는 DGPS 기준국으로 부터 전파 통달거리 이내의 항만 사용자에게 RTCM SC-104 포맷의 GPS 보정정보를 비콘 중파로 전달함으로써, 사용자측에서 DGPS 정밀 측위가 가능토록 함에 있다. 이를 위하여 DGPS 기준국은 정확한 기준국 위치 정보를 바탕으로 GPS신호에 대한 차분 보정정보인 PRC (Pseudo-Range Correction)와 보정정보에 대한 품질 판단 변수인 보정나이(Correction age), UDRE (User Differential Range Error) 파라미터를 사용자에게 서비스한다(RTCM, 2001). 사용자는 서비스 받은 GPS 보정정보를 의사거리 수준에서 차분 보정한 후에 위치를 측정함으로써 개선된 정밀 측위 성능을 확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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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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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RTCM Special Committee No. 104(2001), RTCM Recommended Standards for Differential GNSS Service, RTCM Paper 136-2001/SC 104-STD. 

  14. RTCA DO-245A(2004), Minimum Aviation System Performance Standards for the Local Area Augmentation System. 

  15. RTCM Special Committee No. 104(2006), RTCM Standard 10401.2 for Differential NAVSTAR GPS Reference Stations and Integrity Monitors (RSIM), RTCM Paper 221-2006-SC 104-ST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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