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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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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 혼잡은 항만의 서비스 경쟁력 및 선화주의 항만 선택 요인으로 중요하게 인식된다. 우리나라 항만의 현행 체선지표인 체선율은 항만별 선박척수 비율로 단순 산정되어 항만의 고객인 선화주의 항만 선택 결정 및 항만관리자의 항만 개발 및 관리 운영 정책 수립 의사결정에 제한적으로 활용된다. 본 연구는 항만운영정보시스템과 해상교통관제시스템 원시자료를 활용하여 우리나라 항만의 선박 입출항 서비스 수준을 측정하고자 약 10년간의 부두별, 선종별 대기율을 산정하였다. 컨테이너선박의 대기율은 4% 미만, 비컨테이너선박의 대기율은 15% 미만으로 UNCTAD, OECD에서 제시한 적정 수준을 만족했다. 대기율 분석 결과, 포항항이 57%로 가장 높았고, 세부 부두별로는 포항 신항의 1부두, 8부두, 4부두, 5부두, 선종별로는 철강재운반선, 일반화물선, 산물선(벌크선) 등의 순으로 높았다. 선박의 접안시간에 대한 묘박지 대기시간의 비율로 측정되는 대기율과 함께 선석점유율, 선박 대기 척수 및 시간 등은 항만 고객의 관점에서 항만별 부두별 서비스 수준을 평가할 수 있는 유용한 지표이고, 나아가 항만관리자의 항만 투자의사결정이나 관리 운영 정책 수립에 중요한 지표로 활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ort congestion has been recognized as one of the critical factors for port service competitiveness and port selection criteria. However, congestion ratio, the congestion index currently used by Korea, plays a very limited role in shipping companies' and shippers' selection of port and port authori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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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 항만에서 활용되는 체선율의 한계점을 지적하고, 나아가 항만 개발 및 관리·운영에 필요한 새로운 체선관련 항만서비스 지표를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선박의 묘박지 대기시간(A)과 안벽에서의 하역 서비스 시간(B)의 비율(A/B)로 산정되는 선박의 대기율(Waiting Ratio)을 활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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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체선율이란 무엇인가? 항만 혼잡은 항만의 서비스 경쟁력 및 선화주의 항만 선택 요인으로 중요하게 인식된다. 우리나라 항만의 현행 체선지표인 체선율은 항만별 선박척수 비율로 단순 산정되어 항만의 고객인 선화주의 항만 선택 결정 및 항만관리자의 항만 개발 및 관리 운영 정책 수립 의사결정에 제한적으로 활용된다. 본 연구는 항만운영정보시스템과 해상교통관제시스템 원시자료를 활용하여 우리나라 항만의 선박 입출항 서비스 수준을 측정하고자 약 10년간의 부두별, 선종별 대기율을 산정하였다.
항만 혼잡의 내적 원인은 무엇인가? 항만 혼잡의 원인은 내적 요인으로 항만시설 부족, 항만 입항여건 미흡, 비효율적 항만운영, 내륙 연계 운송 인프라 미비와 외적 요인인 계절적 요인에 따른 선박 입출항의 쏠림현상, 기상상태, 파업 등이 있다. 또한 선주(선사)의 갑작스런 운항 계획 변경 등과 화주의 화물 반출 지연, 선적화물의 도착 지연 등도 항만 혼잡의 주요 원인이 된다(Kim et al.
현행되는 우리나라 항만별 체선율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우리나라 체선율은 특정 부두(터미널)가 아닌 항만 전체를 대상으로 산정되어 어떤 선박이 어느 부두에서 체선이 발생하는지 판단하기 어렵고, 산정 편의상 척수 비율로 계산되며, 높고 낮음의 기준이 부재하여 논란만 야기할 개연성이 높다. 또한 항만의 체선율과 직접 관련된 벌크화물 선화주는 시간을 기준으로 체선료를 산정하기 때문에 동 체선율은 전혀 활용할 수가 없다. 특히 정책당국도 체선 모니터링과 원인 파악 등 효율적인 항만 관리/운영과 체선 완화 등을 목적으로한 부두시설 수급 관리 등에 현행 체선율은 효과적으로 활용되지 못하는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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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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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Yeo, G. T. and Song, D. W.(2005), "The Hierarchical Analysis of Perceived Competitiveness: An Application to Korean Container Ports", Journal of the Eastern Asia Society for Transportation Studies, Vol. 6, pp. 866-8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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