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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항주 모형실험에 의한 선박의 복원성능과 조종성능 관계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hip Stability and Maneuverability Using Free Running Model Experiment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0 no.6, 2016년, pp.353 - 360  

최보라 (큐슈대학교 대학원) ,  임남균 (목포해양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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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O는 선박의 조종성능과 복원성능에 관한 국제적 기준 마련에 노력해 왔다. 이러한 움직임은 해상에서의 선박 안전 향상에 기여하였으며, 선박 연구자가 수행하는 학술적 연구의 방향에도 영향을 미쳤다. 기존의 수행된 선박 조종성능과 조종성능 연구는 각각 그 분야에서 독립적으로 수행되어 왔다. 두 분야의 상호 관계에 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선박의 조종성능과 복원성능의 상호 관계를 정량적으로 규명하고자 기초적인 실험 연구를 수행하였다. 각 두 항목을 나타내는 지표로 복원성능은 GM 변화를 사용 하였고, 선박의 조종성능은 선회성능을 선택하여 이 두 지표의 상호관계에 관해 정량적인 분석을 시도하였다. 이를 위하여 자유 항주 모형선을 이용한 선회 실험을 실시하고, GM변화에 따른 선회 반경 및 선회 중 발생하는 최대 횡경사 각도의 변화를 분석 하였다. 실험 결과 GM에 따른 선회 반경 감소 및 초기 횡경사 증가의 경향이 서로 다르게 나타났다. 이를 이용하여, GM 감소에 따른 선회반경 및 초기 횡경사 변화 예측을 위한 개략적인 경향 추정식을 제안 하였다. 선박은 운항 중 예상하지 못한 원인으로 갑작스럽게 GM이 감소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 얻은 실험 결과는 GM감소량에 따른 선박의 선회반경 및 조타에 의한 횡경사 각도 변화 크기를 개략적으로 추정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 has issued international standards for ship maneuverability and stability. These have been established to improve marine safety and influence the direction of research. The previous literature has been researched, but there are few studies on the rela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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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복원성능 요소 중 GM 감소에 따른 선박조종성능의 변화 경향 및 관계를 모형선 실험을 통해 정량적 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GM 감소에 따른 조종성능 추정을 위한 수치적인 추정식 제안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운항 중 발생할 수 있는 GM 변화에 따라 선박의 조종성능 중 선회성능과 선회 시 조타에 의한 최대 횡경사 각도의 관계를 정량적으로 추정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총 4가지의 실험조건으로 자유항주 모형실험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 가장 안정된 상태(GM=4.
  • 본 연구는 GM 감소에 따른 선박의 조종성능 변화 경향을 파악하고, 정량적 분석을 통해 GM 감소에 따른 조종성능 추정식 제안의 기초자료를 제안하고자 수행되었다 실험 수행은 IMO의 조종성능 기준을 토대로 실시되었으며, 실험은 목포해양대학교의 수영장(50m×20m×0.8m)에서 수행되었다.
  • 본 연구의 결과는 GM의 크기와 조종성능의 관계를 정량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기초적 연구로 수행되어 유조선 한 선형에 대한 실험이 수행되었다. 향후 보다 다양한 선종에 따른 실험 데이터 확보가 이루어진다면, 보다 발전된 연구가 이루어 질 것으로 판단된다.
  • 하지만 GM 감소에 따라 선회반경의 감소 추이가 어떠한 정량적 경향으로 변화하는지는에 대한 연구는 많이 수행되지 않았다. 이에 GM과 선회반경이 정량적으로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분석을 시도하였다.
  • (2015))가 관심을 끌기 시작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복원성능 요소 중 GM 감소에 따른 선박조종성능의 변화 경향 및 관계를 모형선 실험을 통해 정량적 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GM 감소에 따른 조종성능 추정을 위한 수치적인 추정식 제안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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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의 복원성능은 무엇의 영향을 받는가? 선박의 복원성능은 파랑과 바람 등 외란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따라서 외란에 따른 복원성능에 관한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Son and Yun, 1989; Bulian, 2010).
GM 감소에 따른 조종성능 추정을 위한 추정식 제안과 같은 정량적 분석연구가 찾아보기 힘든 이유는? 하지만 GM 감소에 따른 조종성능 추정을 위한 추정식 제안과 같은 정량적 분석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다. 이는 기존의 모든 IMO의 평가 기준(Resolution MSC. 137(76)(2002))은 정상적인 선박복원성 상태를 고려하고 있어, 기존의 연구는 특별히 악화된 복원성능을 그 연구 대상으로 삼지 않았던 것이 가장 큰 이유라고 할 수 있다.
복원성능과 선박 조종성능의 관계는 어떠한가? 기존 연구를 살펴보면 선박의 조종성능과 복원성능에 관한 각각의 연구는 많이 수행되어 왔으나, 두 요소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흡한 실정임을 알 수 있다. 또한 복원성능과 선박 조종성능의 관계 즉 GM 값이 감소하면 조종성능이 악화 된다는 일반적인 연구 사항은 알려져 있다(Fukui et al, 2015). 하지만 GM 감소에 따른 조종성능 추정을 위한 추정식 제안과 같은 정량적 분석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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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Bulian, G(2010), "Checking vulnerability to pure loss of stability in long crested following waves", Ocean Engineer, Vol. 37, pp. 1007-1026. 

  2. Choi, B. R, Hwang S. J and Im, N. K(2015), "A Study on Sinking of SEWOL passenger ship using Free Running Model Ship", Korean Institute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pp. 72-73. 

  3. Fukui, Y, Yoshimura, Y, Yano, H and Kondo, M(2015),"Investigation of Effect of Roll Motion on Manoeuvrability Using 4DOF Mathematical Model", MARSIM 2015. 

  4. Im, N. K, Kweon, S. K and Kim, S. E(2005), "The Study on the Effect of Loading Condition on Ship Manoeuvrability",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2, No. 2, pp. 105-112. 

  5. Im, N. K and Seo, J. H(2010), "Ship Manoeuvring Performance Experiments Using a Free Running Model ship", International Journal on Marine Navigation and Safety of Sea Transportation, Vol. 4, No. 1, pp. 29-33. 

  6. Kijima, K(1987), "Ship Maneuvering Motion in the Proximity of Bank", The 10th West-Japan Society of Naval Architects Meeting, p. 5. 

  7. Kijima, K, and Nakiri, Y(2003), "On the Practical Prediction Method for Ship Manoeuvrability in Restricted Water", The Japan Society of Naval Architects and Ocean Engineers, pp. 37-52. 

  8. Kose. K, Sakamoto, M, Kobatake, Y. Hirao .S and Wada. S(1989), "Study on Effects of Stern Forms on Manoeuvrability",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No. 78, pp. 129-136. 

  9. Long, Z. J, Jeong, J. H and Moon B. Y(2013), "Probability Prediction of Stability of Ship by Risk Based Approach", Korean Society for Fluid Machinery, Vol. 16, No. 2, pp. 42-47. 

  10. Resolution A.562(14)(1985), "Recommendation On a Severe Wind and Rolling Criterion(Weather Criterion) For the Intact Stability of Passenger and Cargo Ship of 24 metres in Length and over", 20 November 1985. 

  11. Resolution A.749(18), "Code On Intact Satability For All Types of Ships covered by IMO Instruments", 4 November 1993. 

  12. Resolution A.751(18)(1993), "Interim Standards For Ship Manoeuverability", 4 November, 1993. 

  13. Resolution MSC.137(76)(2002), "Standards For Ship Manoeuverability, 7 December, 2002. 

  14. Son, K. H and Yun, S. D(1989), "A Study on Transverse Stability of Ships in Following Sea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26, No. 1, pp. 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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