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폭염 시 어린이공원의 온열환경
Thermal Environments of Children's Parks during Heat Wave Period 원문보기

한국조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44 no.6, 2016년, pp.84 - 97  

류남형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조경학과) ,  이춘석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조경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폭염 시 어린이공원 내 포장 및 차양의 유형에 따른 온열환경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진주기상대에서 측정한 일 최고기온이 $35.9{\sim}36.8^{\circ}C$를 나타낸 2016년 8월 11일부터 8월 13일까지 3일간 진주시내 어린이공원 2곳(칠암어린이공원: $N\;35^{\circ}11^{\prime}1.4{^{\prime}^{\prim}}$, $E\;128^{\circ}531.7{^{\prime}^{\prime}}$, 표고: 38m; 가호제12어린이공원: $N\;35^{\circ}09^{\prime}56.8{^{\prime}^{\prime}}$, $E\;128^{\circ}6^{\prime}41.1{^{\prime}^{\prime}}$, 표고: 24m)의 모래밭, 고무칩포장지, 쉘터, 녹음지를 대상으로 미기상을 측정하였다. 미기상환경으로서 지상 60cm 높이에서 기온, 흑구온도, 상대습도, 풍속, 6방향의 장파 및 단파 복사를 측정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열스트레스 지수인 WBGT와 UTCI를 산정 및 분석하였다. 또한 열화상카메라로 포장면과 놀이시설의 표면온도를 측정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단시간 피부접촉시 화상의 위험을 평가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어린이공원의 3일 시간 평균 최고 기온은 $36.6{\sim}39.4^{\circ}C$였으며, 모래밭에 비해 녹음에서 $2.8^{\circ}C$, 쉘터에서 $1.0^{\circ}C$$2.3^{\circ}C$ 낮게 나타났다. 시간 평균 최저 습도는 44~50%였으며, 모래밭이나 고무칩포장지에 비해 녹음에서 6%, 쉘터에서 4% 및 6% 높게 나타났다. 열사병위험지수 WBGT 값에 근거하면 폭염 시 어린이공원의 주간의 열사병 위험도는 높은 또는 극심한 정도로 나타났다. 3일 30분 평균 최고 WBGT 값은 $31.2{\sim}33.6^{\circ}C$였으며, 모래밭에 비해 녹음에서 $2.8^{\circ}C$, 쉘터에서 $2.3^{\circ}C$$1.0^{\circ}C$ 낮게 나타났으나, 차양에 의해서도 열사병 위험을 피할 수는 없었다. 체감더위지수 UTCI 값에 근거하면 폭염 시 어린이공원의 주간의 온열 스트레스의 범주는 매우 강한 또는 극심한 정도로 나타났다. 3일 30분 평균 최고 UTCI 값은 $39.9{\sim}48.1^{\circ}C$였으며, 모래밭에 비해 녹음에서 $7.8^{\circ}C$, 쉘터에서 $8.2^{\circ}C$$4.1^{\circ}C$ 낮게 나타났으나, 차양에 의해서도 극심한 또는 매우 강한 온열 스트레스를 강한 또는 적정한 온열 스트레스로 낮출 수는 없었다. 단시간 피부접촉에 의한 화상 온도 기준에 따르면, 놀이시설 및 포장면의 최고 표면온도가 스텐레스 스틸($70.8^{\circ}C$)은 무도장 철재 3초 $60^{\circ}C$, 고무칩포장($76.5^{\circ}C$)은 플라스틱 5초 $74^{\circ}C$, 청색 플라스틱 미끄럼판($68.5^{\circ}C$)과 앉음판($71.0^{\circ}C$)은 플라스틱 1분 $60^{\circ}C$ 기준을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그늘이 진 놀이시설의 표면온도는 햇빛에 노출된 놀이시설의 표면온도에 비해 $20^{\circ}C$ 내외로 낮게 나타나, 차양에 의해 화상의 위험을 현저하게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폭염 시에는 어린이공원의 온열환경은 어린이들에게 높거나 극심한 열사병 위험에 빠지게 하고, 매우 강한 또는 극심한 온열 스트레스를 주기 때문에 보호자나 관리자가 어린이들의 어린이공원 이용을 제한해야 한다. 그리고 폭염시에는 어린이공원의 포장면 또는 놀이시설에 의한 화상의 위험이 매우 높으므로 이용 시 주의를 해야 하며, 화상의 예방을 위해서는 차양시설을 적극적으로 도입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user's thermal environments of the children's parks according to pavements and sunscreen types during periods of heat waves. The measurements were conducted at the sand pits, rubber chip pavement, shelters, and green shade ground of the two children's parks locat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어린이공원을 대상으로 폭염 시 온열환경인 기온, 상대습도, 풍속, 열사병위험지수 WBGT나 체감더위지수 UTCI를 정량적으로 규명하였다. 또한 어린이들이 포장면과 놀이시설의 이용 시 화상에 대한 위험을 평가하였다.
  • 본 연구는 진주시 내 어린이공원 중 녹음량이 대비되는 칠암 어린이공원(이하 칠암공원이라 한다)과 가호12어린이공원(이하 가호공원이라 한다)을 대상으로 포장 및 차양 유형에 따른 온열환경을 평가하였다. 칠암공원(N35°10'59.
  • 이에 본 연구는 어린이놀이터를 대상으로 미기상환경 및 흑구온도 그리고 6방향의 복사환경을 측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어린이놀이터의 기온, 상대습도, 풍속, 습구흑구온도지수(Wet-bulb Globe Temperature: WBGT 이하 WBGT라 한다)나 온열스트레스지수인 범용 온열기후지수(Universal Thermal Climate Index: UTCI 이하 UTCI라 한다)를 정량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포장과 놀이시설의 표면온도를 측정하고, 표면온도를 근거로 포장과 놀이시설의 단시간 피부접촉에 의한 어린이들의 화상 위험을 평가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표적인 온열환경지수는 어떤 것이 있는가? 즉, 어린이공원의 온열환경의 실측 및 분석을 통해 온열환경 측면에서 어린이놀이터의 안전성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대표적인 온열환경지수로서는 국제생명기상학회와 유럽연합(COST Action 730)이 개발하고, 세계기상기구(WMO)가 지지하고 있는 Universal Thermal Climate Index(UTCI)가 있다. 아직 국내에서는 WBGT 지수도 정착되지 않았지만, 이들 새로운 지수를 도입할 필요성은 향후 커질 것이다(KOSHA, 2015).
어린이공원 내 포장 및 차양의 유형에 따른 온열환경의 평가는 어떤 단계로 진행하였는가? 어린이공원 내 포장 및 차양의 유형에 따른 온열환경의 평가는 다음과 같이 3단계로 구분하여 수행하였다. 첫째, 기상장비를 활용한 미기상 및 복사 환경의 측정, 그리고 열화상 카메라를 활용한 표면온도의 측정, 둘째, 측정한 기온, 상대습도, 흑구 온도를 바탕으로 한 WBGT 산정 그리고 측정한 기온, 상대습도, 풍속, 평균복사온도(Mean Radiant Temperature: MRT 이하 MRT라 한다)를 바탕으로 UTCI Calculator(http://www. utci.org/)를 이용한 체감더위지수 UTCI의 산정, 셋째, 포장 및 차양의 유형에 따른 온열환경의 분석 및 평가 그리고 포장면과 놀이시설의 피부접촉 시 화상 위험도 평가를 하였다.
옥외공간에서 놀이는 아이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실내환경의 놀이에 비해 옥외환경에서의 놀이는 아이들 성장의 모든 측면을 더 자극한다(Moore and Wong, 1997; Zamani, 2012: 162재인용). 특히 옥외공간에서의 놀이는 아이들에게 의사소통이나 감정의 표현을 북돋우고, 그들 주위의 세상을 탐색하고 발견하게 하며, 자연과의 접촉은 어린이들의 주의력 향상, 스트레스 감소, 비만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Olsen, 2013). 따라서 옥외환경에서의 놀이가 주로 이루어지는 어린이공원의 활성화는 아이들의 성장이나 교육적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2006) Climatic heat stress and the exercising child and adolescent. Pediatrics 106(1): 158-159. 

  2. Binkley, H. M., J. Beckett, D. J. Casa, D. M. Kleiner and P. M. Plummer(2002) National athletic trainers' association position statement: Exertional heat illnesses. J Athletic Training 37(3): 329-343. 

  3. Blanchard, S.(2013) Improving thermal comfort in Windsor, ON; Assessing urban parks and playgrounds. Report Prepared for the City of Windsor. pp. 20-24. 

  4. Blazejczyk, K., G. Jendritzky, P. Brode, D. Fiala, G. Havenith, Y. Epstein, A. Psikuta and B. Kampmann(2013) An introduction to the Universal Thermal Climate Index(UTCI). Geographia Polonica 86(1): 5-10. 

  5. BS EN ISO 7726(2001) Ergonomics of thermal environments - Instruments for measuring physical quantities. 

  6. D'Ambrosio Alfano, F. R., J. Malchaire, B. I. Palella and G. Riccio (2014). WBGT index revisited after 60 years of use. Ann. Occup. Hyg. 58(8): 955-970. 

  7. http://www.utci.org/index.php 

  8. KATS(2010) The report of the anthropometry survey. KATS Report. pp. 97-326. [in Korean] 

  9. KOSHA(2015) Occupational health protection strategies for outdoor workers exposed to heat, cold, and fine particles. KOSHA Report. p. 31. [in Korean] 

  10. Membrane Structures Association of Japan(2011) Development of environment-friendly techniques for the membrane structure. MSAJ Report. pp. 147-154. [in Japanese] 

  11. Moore, R. and H. Wong(1997). Natural learning: The life history of an environmental schoolyard: creating environments for rediscovering nature's way of teaching: MIG Communications. 

  12. Olsen, H.(2013) Creating and enriching quality and safe outdoor environments. Dimensions of Early Childhood 41(3): 11-17. 

  13. Park, S. J. and C. J. Lee(2013)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of building envelope in detached houses of near local cities. Journal of the KIEAE 13(2): 53-60. [in Korean] 

  14. Ryu, N. H. and C. S. Lee(2013) Pergola's shading effects on the thermal comfort index in the summer midday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41(6): 52-61. [in Korean] 

  15. Stull, R.(2011) Wet-bulb temperature from relative humidity and air temperature. J. Appl. Meteor. Climatol. 50(11): 2267-2269. 

  16. Thorsson, S., F. Lindberg and B. Holmer(2007) Different methods for estimating the mean radiant temperature in an outdoor urban setting. Int. J. Climatol. 27: 1983-1993. 

  17. Vanos, J. K., A. Middel, G. R. McKercher, E. R. Kuras and B. L. Ruddell(2016). Hot playgrounds and children's health: A multiscale analysis of surface temperatures in Arizona, USA. Landscape and Urban Planning 146: 29-42. 

  18. Watanabe, S. and T. Horikoshi(2012) Calculation of mean radiant temperature in outdoors based on measurements. Japanese J. Biometeorology 49(2): 49-59. [in Japanese] 

  19. Zamani, Z.(2012) The comparison of cognitive play affordances within natural and manufactured preschool settings. Proceedings of the 44th Annual Conference of the Environmental Design Research Association: 162-167. 

  20. Zhang, Y., D. Mahemuty, S. Jiang and X. Zhang(2009) Numerical simulation and heat transfer in sand therapy in Uyghur medicine. Journal of Central South University(Medical Sciences) 34(12): 1176-1181. [in Chinese]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