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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조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44 no.6, 2016년, pp.120 - 136
This study, views the color of scenery not as a static state, but rather as a continuous sequence of perceptions that incorporates the concept of time. This study derived techniques to quantitatively analyze the flow and data from this sequence. By utilizing this, urban color trends can be based on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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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관색채 연구의 시작은? | 경관색채 연구의 시작은 랑클로(Lanclos)가 색채조사에서 도시를 색채를 갖는 건축군 환경으로 제안(Color Planning Center, 1988)하면서이며, 경관색채 연구의 초기 유럽에서는 환경적 색채언어를 목록화(Porter, 1982)하거나, 색채지도를 만드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였다. 하지만 이는 단순 색채분포의 조사에 그치는 것으로, 연속적 색채에 좀 더 근접한 연구로 영국 템즈 강변의 수변색채 계획에서 구조물들의 색을 자연적 배경에서 구조물의 명도에 대한 ‘그림’으로 파악하여 연속적인 랜드마크 중심의 색채조성(Lancaster, 1996)과 남미 Cruz-Diez에서는 정지장면에 대한 색채 팔레트 대신 과학에 바탕을 둔 예술적 색채계획으로 색채인지과정에서 각도의 변화와 조망거리가 결부된 조도의 세기와 각도의 변화에 따른 색채변화 양상으로 관찰자의 행동, 움직임, 결정, 인식 등에 따른 또 다른 경험이 가능하도록 계획하였다(Porter, 1982). | |
도시경관계획의 색채에 관한 연구가 갖는 한계점은 무엇인가? | 따라서 도시경관계획에서 색채는 도시미관 차원을 넘어서 도시 이미지 측면에서 다양한 색들을 제안하고 배색하는 노력들이 끊임없이 이루어져 왔다. 하지만 이러한 색채연구는 대부분 정지된 상태에서 색채를 바라보는 관점이 대부분으로 실제로 경관을 경험하는 4차원적 분석이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 |
도시 이미지는 어떻게 결정되는가? | 도시 이미지는 연속적인 시선의 변화(sequence)에 따른 인간 활동의 연속성에 의해 결정(Lynch, 1960)되며, 진행 속도의 차이에 따라 환경지각도 달라지기에(Abernarty and Noe, 1966) 본 연구에서는 먼저, 경관을 ‘체험하는 대상’, ‘보여지는 대상’으로 경관 자체가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보행, 이동수단, 시선흐름과 같은 관찰자의 이동에 의해 시간의 개념을 포함하면서 수많은 프레임의 연속으로 인지되어지는 4차원적 대상으로 파악하였다. 따라서, 연속적 색채경관은 연속적 인지리듬, 시각량과 같은 면적, 빛의 조건에 따른 거리에 의한 색채변화와 매우 거시적인 관점에서 장시간, 장거리동안 노출되어지는 경관색채의 흐름까지 정량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것으로서 특히, 이동을 전제로 하는 보행가로, 올레길, 관광코스, 골목길 투어나 최근 등장하고 있는 대중교통수단인 트램, 자기부상열차, 모노레일 등의 지상형 경전철 수단에서 보여지는 도시경관 계획에서 더욱 필요한 데이터가 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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