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5, 2016년, pp.235 - 258
As the first class Teaching Artists system is about to be brought to effect, the ability required for Teaching Artists to design educational contents, develop and manage education programs is not much different from that of a museum Educator. This system is necessary for resolving problems in exist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국내 애니메이션 전공교육의 현황은 어떠한가? | 국내 애니메이션 전공교육은 부전공제도의 확산에 따라 융합 또는 유사학문의 수학 기회는 많아졌으나, 강사들이 진행했던 다양한 과목들이 대학 소속 교수의 책임 수업시수로 대체되면서 오 히려 전공 내 과목선택의 폭은 줄어들었다. 주로 제작과 관련된 과정과 이론연구로 구성되어 있지만, 일부 대학의 경우 문화예술 교육사 자격취득을 위한 교과과정을 전공교육과정에 포함하여 운 영하고 있다. | |
미술관 또는 박물관의 학예사나 교육사는 직급을 어떻게 나누는가? | 이는 애니메이션 산업의 고도화를 위한 창의인재를 양성하 기 위한 과정도, 예술가로서 또는 교육자로서의 역량을 갖추기 위한 과정도, 특수효과 같은 애니메이션 유사분야의 전문성을 습 득하는 과정도 되지 않는다. 미술관 또는 박물관의 학예사나 교육사는 대학의 전문교육과정을 수료하고 경력에 따라 직급을 부여 받는다. 하지만 2급 문화예술교육사의 경우 별도의 연수를 받던 이전과는 다르게 현재 전공 10과목, 교육학 관련 5과목을 이 수 할 경우 자격을 취득하게 되어 있다. | |
문화예술교육사의 역량의 한계는 무엇인가? | 미디어와 디지털 기술이 하루가 다르게 발 전하고 있는 마당에 이에 대한 이의를 제기할 필요는 없어 보인 다. 다만 한정된 시수와 교과목의 교육과정으로 애니메이션 전문가와 문화예술교육사, 그 외에 게임이나 특수효과, 디지털미디어 나 영상콘텐츠학까지 전문성을 갖춘 인재로 양성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이는 애니메이션 산업의 고도화를 위한 창의인재를 양성하 기 위한 과정도, 예술가로서 또는 교육자로서의 역량을 갖추기 위한 과정도, 특수효과 같은 애니메이션 유사분야의 전문성을 습 득하는 과정도 되지 않는다. |
김기태 외, 미디어교육과 교과과정,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6
다니엘 라구트, 김현수 역, 조형예술교육론, 나남, 2011.
문혜성, 미디어 교육학,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2004.
한명희, 교육의 미학적 탐구, 집문당, 2002.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문화예술교육사 2급 교육과정(교수자용),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5.
김재웅외, 2011문화예술교육 교육표준 개발 연구- 만화애니메이션,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1.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10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5.
김재웅외, 2014 아시아문화정보원 아카데미 에듀케이터 양성과정 기초연구, 아시아문화개발원, 2015.
Isaac Victor Kerlow, The Art of 3-D Computer Animation Imaging, John Wiley & Sons, 2000, pp. 52.53.
Hooper-Green Hill, E, Museum and gallery education, London; Routledge, 1994.
BFI, Moving Image in the Classroom, English & Mediacenter, Film Education. 2000.
Brigham, D., "Preparation for empowerment", Journal of Museum Education, 13(3), 1988
American Association of Museums, "suggested qualifications for museum positions", Museum News, October, 1978
New York City Department of Education, "Blue Print for teaching and learning in Moving image", New York City Department of Education, 2007.
NAVER,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2878&contents_id109081, 검색어: 코딩교육, 2016년 09월 10일.
Jaewoong kim, "01Coding System for Animation Education Innovation", TechArt, Vol.2,No.4, (Nov.2015), pp.19-23.
CREATIVESKILLSET, http://creativeskillset.org, 검색어:creativeskillset, 2016년 10월 15일, http://creativeskillset.org/search/59?q&tags%5B%5DAnimation&tags%5B%5D&tags%5B%5D
LISUM, http://lisum.berlin-brandenburg.de/lisum/, 인터넷 자료는 http://www.matthias-film.de과 http://www.filmeducation.org 참조, 2016년 09월 10일.
MATTHIAS FILM, http://www.matthias-film.de, 2016년 10월 20일.
Lehrplaene Kunst, http://www.berlin.de/sen/bildung/unterricht/lehrplaene, 검색어:Bildende Kunst, 2011년 8월.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