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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에듀케이터로서의 문화예술교육사 역량 연구
A Study on Teaching Artists competencies as educator for animation arts and culture education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5, 2016년, pp.235 - 258  

김재웅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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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1급 문화예술교육사 시행을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문화예술교육사에게 요구되는 자격 요건은 교육 콘텐츠 기획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등 박물관의 에듀케이터 수준의 역량이다. 이는 기존의 문화예술교육에서 야기된 교육수요자의 학령에 따른 난이도 조절의 문제점과 중복된 교육 프로그램, 몇 몇 주제의 선호도에 따른 제작위주의 교과 과정 등의 문제점 해소 뿐 만 아니라, 최근 과학기술의 발달에 따른 새로운 융복합적 문화예술교육과정을 위한 역량의 문제이기도 하다. 이 논문에서는 단순히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문화예술향유자로 성장하도록 지원하는 예술강사지원사업이라는 목표를 넘어서서 좀 더 전문적인 역량을 갖춘 에듀케이터로서 문화예술교육사의 의미와 역할을 정립하고자 한다. 1급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의 핵심요건인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기획의 경우 애니메이션 관련 콘텐츠에 대한 기초조사에서 큐레이팅, 교육 콘텐츠의 가능성 여부, 교육대상과 교육내용의 구성, 내용의 심미적 특성과 교육적 기능, 문화향유를 위한 감상과 체험 등 종합적인 전문성과 자질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문화예술교육사는 단순히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획자의 역할 뿐 만 아니라, 문화예술기관 이용자의 조력자이자 옹호자의 역할과 사회의 다양한 계층과의 소통과 협력, 상호간의 문화교류 등에 가치를 두는 창의적 프로그램의 설계와 운용 역량을 습득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first class Teaching Artists system is about to be brought to effect, the ability required for Teaching Artists to design educational contents, develop and manage education programs is not much different from that of a museum Educator. This system is necessary for resolving problems in exis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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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독일의 브란덴부르크 주 교육위원회에서는 공교육과정으로 학교교육의 일환인 미디어교육과정의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다. 각계 각 층에 미디어의 영향력은 점차 증가하고 있는 배경에서 새 로운 정보사회에 필요한 교육시스템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책과 게임, 영화와 스마트 폰을 포함한 모든 미디어의 유형과 끊 임없이 변화하는 미디어 기술과 콘텐츠에 미디어 리터러시를 활 용한 기본 교육과정을 포함하며, 미디어 활용 능력을 키워 일상 적인 경험에서부터 다양한 학습기회와 민주시민 사회에 필수적으 로 필요한 참여와 개인의 권리를 위한 교육과제를 수행하고 있 다.
  • 학생들은 예술 수업을 통해 감각적 경험을 하고 그 문화적 맥락을 끄집어내서 타 인과 교류하고, 경험을 확장한다. 나아가 개인의 삶, 사회생활에 서 예술적, 미적행위가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에 대해서 성찰하는 데까지 나아간다. 예술수업에서의 경험, 예술적 전략, 재료, 방 법 또는 기법, 여러 시대와 여러 문화권의 예술가와 작품 등의 주제들이 예술 수업을 통해 각 개인의 정신세계에서 상호작용하는 것이다.
  • 이 논문은 문화예술교육사에 대한 새로운 개념 규정이나 현 제도의 부정적 관점을 제시하기 위한 문헌적 연구가 아닌, 지난 10년간 진행된 문화예술강사 제도에 대한 문제점을 보완하고 비판적 관점에서 대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시도에서 출발한다. 최근 몇 년 간 진행했던 문화예술 관련 연구와 교육현장 평가, 대학이 신청한 전공인정과 교육과정 적합여부를 심의하면서 지금의 문제들이 지속될 경우 미술관이나 박물관의 학예사나 교육사와 동등한 역할을 할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에서 기존 연구를 재논의한 분석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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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애니메이션 전공교육의 현황은 어떠한가? 국내 애니메이션 전공교육은 부전공제도의 확산에 따라 융합 또는 유사학문의 수학 기회는 많아졌으나, 강사들이 진행했던 다양한 과목들이 대학 소속 교수의 책임 수업시수로 대체되면서 오 히려 전공 내 과목선택의 폭은 줄어들었다. 주로 제작과 관련된 과정과 이론연구로 구성되어 있지만, 일부 대학의 경우 문화예술 교육사 자격취득을 위한 교과과정을 전공교육과정에 포함하여 운 영하고 있다.
미술관 또는 박물관의 학예사나 교육사는 직급을 어떻게 나누는가? 이는 애니메이션 산업의 고도화를 위한 창의인재를 양성하 기 위한 과정도, 예술가로서 또는 교육자로서의 역량을 갖추기 위한 과정도, 특수효과 같은 애니메이션 유사분야의 전문성을 습 득하는 과정도 되지 않는다. 미술관 또는 박물관의 학예사나 교육사는 대학의 전문교육과정을 수료하고 경력에 따라 직급을 부여 받는다. 하지만 2급 문화예술교육사의 경우 별도의 연수를 받던 이전과는 다르게 현재 전공 10과목, 교육학 관련 5과목을 이 수 할 경우 자격을 취득하게 되어 있다.
문화예술교육사의 역량의 한계는 무엇인가? 미디어와 디지털 기술이 하루가 다르게 발 전하고 있는 마당에 이에 대한 이의를 제기할 필요는 없어 보인 다. 다만 한정된 시수와 교과목의 교육과정으로 애니메이션 전문가와 문화예술교육사, 그 외에 게임이나 특수효과, 디지털미디어 나 영상콘텐츠학까지 전문성을 갖춘 인재로 양성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이는 애니메이션 산업의 고도화를 위한 창의인재를 양성하 기 위한 과정도, 예술가로서 또는 교육자로서의 역량을 갖추기 위한 과정도, 특수효과 같은 애니메이션 유사분야의 전문성을 습 득하는 과정도 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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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김기태 외, 미디어교육과 교과과정,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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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한명희, 교육의 미학적 탐구, 집문당, 2002. 

  5.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문화예술교육사 2급 교육과정(교수자용),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5. 

  6. 김재웅외, 2011문화예술교육 교육표준 개발 연구- 만화애니메이션,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1. 

  7.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10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5. 

  8. 김재웅외, 2014 아시아문화정보원 아카데미 에듀케이터 양성과정 기초연구, 아시아문화개발원, 2015. 

  9. Isaac Victor Kerlow, The Art of 3-D Computer Animation Imaging, John Wiley & Sons, 2000, pp. 5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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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CREATIVESKILLSET, http://creativeskillset.org, 검색어:creativeskillset, 2016년 10월 15일, http://creativeskillset.org/search/59?q&tags%5B%5DAnimation&tags%5B%5D&tags%5B%5D 

  18. LISUM, http://lisum.berlin-brandenburg.de/lisum/, 인터넷 자료는 http://www.matthias-film.de과 http://www.filmeducation.org 참조, 2016년 09월 10일. 

  19. MATTHIAS FILM, http://www.matthias-film.de, 2016년 10월 20일. 

  20. Lehrplaene Kunst, http://www.berlin.de/sen/bildung/unterricht/lehrplaene, 검색어:Bildende Kunst, 2011년 8월.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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