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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鋼構造學會 論文集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28 no.1, 2016년, pp.43 - 52
이건준 (부산대학교, 토목공학과) , 박용명 (부산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병준 (부산대학교, 토목공학과) , 박찬희
A numerical study on required stiffness of the longitudinal stiffener in the webs stiffened with flat plate at one-side of the web was conducted. The longitudinal stiffeners are commonly placed around 0.2D, i.e., 1/5 the web depth due to fabrication convenience although most plate girders for brid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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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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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의 주거더를 경제적으로 설계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 교량의 주거더는 일반적으로 휨모멘트가 설계를 지배하므로 가급적 웨브를 얇게 하는 것이 경제적이다. 이 때 휨압축에 의한 웨브의 탄성좌굴을 방지하고 종국 좌굴강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Fig. | |
판 형상 수평보강재를 웨브의 한쪽에 설치하는 방식의 목적은 무엇인가? | 교량의 주거더는 일반적으로 휨모멘트가 설계를 지배하므로 가급적 웨브를 얇게 하는 것이 경제적이다. 이 때 휨압축에 의한 웨브의 탄성좌굴을 방지하고 종국 좌굴강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Fig. 1과 같은 편평한 판(flat plate) 형상의 수평보강재를 웨브의 한쪽에 설치하는 방식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 | |
최대 좌굴강도가 얻어지는 수평보강재의 위치 및 강성에 관한 기존 연구와 실제 플레이트 거더와의 가장 큰 차이는 무엇인가? | 그동안 수평보강재의 최적 위치 및 필요 강성에 관한 기존 연구들은 이축대칭 거더에 대해 대부분 수행되었다. 하지만 실제 교량용 플레이트 거더는 단면의 최적화를 위해 각 구간별로 상・하 플랜지의 제원이 변하므로 대부분 비대칭 거더가 된다. 본 논문의 4장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최대 좌굴강도가 얻어지는 보강재의 위치는 단면의 비대칭성에 관계없이 ds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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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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