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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패션정보와 기술 = Fashion information and technology, v.13, 2016년, pp.51 - 59
주경식 ((주)유스하이텍 시스템사업부) , 정연희 (군산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의류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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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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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가상착의의 장점은 무엇인가? | 의류생산환경과 더불어 소비환경에서 IT기술의 응용은 인터넷 쇼핑몰의 전면적 등장과 핸드폰 어플(application program)의 일상적 활용, 전 세계 디자인과 브랜드 특징의 실시간 공유라는 거대 의류소비환경으로 의류제품생산 속도는 그 어느 때보다 생산시간의 단축이 요구되고 있다. 3D 가상착의(virtual clothing)는 이러한 빠른 생산과 소비 속도에 부합하는 의류제품개발의 일환으로 그 역할과 비중이 점차 증대되고 있는데, 이는 샘플작업의 단축과 더불어 의류제품개발 비용의 축소, 샘플사의 노령화에 대한 실질적 대안으로 자리매김 될 것이라 예상된다. | |
3차원 가상착의가 1차 샘플을 대체할 수 있는 유력한 수단으로 제안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이러한 선별 기준은 모두 이미지상(image)으로 제안된 디자인을 샘플로 제작하고, 몇 차례의 샘플 수정을 거쳐 최종 생산으로 결정되며, 이러한 과정에서 3차원 가상착의는 1차 샘플을 대체할 수 있는 유력한 수단으로 제안되고 있다. 이는 샘플실 자체를 국외로, 즉 해외생산기지로 이동하여 운영하고 있는 경우 그 필요성이 더욱 증가하는데, 이는 지역적 한계, 제품개발시간의 한계를 극복하는 유력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그림 1]은 벤더회사의 제품개발단계를 보여준 것으로 Pre fit sample, develop sample을 3D 가상착의로 활용 가능함을 제시한 개발 프로세스이다. | |
벤더회사가 CLO 3D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그러나 실제 사용이 얼마나 진행되는 가를 보면, 국내 내션널브랜드는 프로그램은 도입하였으나 그 활용이 아직 광범위하지 않은 반 면, 벤더 회사의 경우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추세이다. 이는 벤더회사의 경우 국외 디자이너들이 자신들이 개발하는 의복에 대한 PRE-FIT 샘플을 원격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어 국외의 HEAD 오피스 디자이너와 벤더회사의 쌍방향 실시간 의사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GG무역의 경우 수많은 디자이너들이 기본적으로 CLO 3D로 자신이 담당 하는 블라우스나 원피스를 가상착의 하여 원 디자이 너와 소통을 수행하며, 신입디자이너의 경우는 전문 CLO 3D 가상착의를 담당하는 착의전문가의 도움으로 자신이 담당하는 디자인의 가상착의를 전달받아 원 디자이너와의 소통을 수행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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