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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세권개발과기존 인프라와의 연계의 필요성 원문보기

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9 no.6, 2016년, pp.50 - 54  

천승환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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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해 역전 누리길 조성사업으로 광주송정역과 전통재래 시장인 송정 5일시장과의 연계성을 강화시키고, 광주송정역에서 송정 5일시장을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주차타워 및 송정 5일시장 종합정보안내시스템을 설치할 계획이다. 도시재생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지속적 도시재생도 추진하려고 한다.
  • 선형의 역사건물과 그 위에 각기 다른 고층건물을 세웠고, 두 역사의 공간적 분리를 막기 위해 역사사이에 대규모 업무, 상업시설과 주거를 조성하여 두 역사 간의 연계성을 강화하였다. 또한 유럽 고속철도의 결절점으로서의 개발뿐만 아니라 릴 시 주변의 환승교통과의 체계적인 연계로 인해 접근성을 확보하려는 노력을 하였다.
  • 이러한 도시계획의 추세를 따라 역세권을 중심으로 한 도시개발사업 및 도시재생사업이 좀 더 주목받을 것이라 예측되는 가운데, 본 고에서는 역세권 개발을 시행함에 있어 기존 상권이나 인프라와 어떻게 연계를 할 것이며, 그를 통해 어떠한 효과를 낼 수 있을지에 대해 국내의 역세권 재생사업신청서와 국외 사례를 통해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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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OD의 대상지는 어느곳인가? 이 개념은 Calthorpe가 처음 주창한 것으로 대중교통서비스를 유지할 수 있을 정도의 고밀도를 유지하고, 역 주변에 주거·상업·업무 시설 등을 설치함으로써 대중교통 및 보행 중심의 개발을 지향하는 것이다. 이러한 TOD의 대상지는 대중교통이 집결하는 지역인 철도역, 지하철역 등이 대표적이다.
TOD란 무엇인가? 도시계획분야에서는 압축성장과 TOD에 관한 관심이 상당하다. TOD는 Transit Oriented Development의 약자로서 대중교통지향형 개발을 일컫는다. 이 개념은 Calthorpe가 처음 주창한 것으로 대중교통서비스를 유지할 수 있을 정도의 고밀도를 유지하고, 역 주변에 주거·상업·업무 시설 등을 설치함으로써 대중교통 및 보행 중심의 개발을 지향하는 것이다.
TOD는 무엇을 지향하는가? TOD는 Transit Oriented Development의 약자로서 대중교통지향형 개발을 일컫는다. 이 개념은 Calthorpe가 처음 주창한 것으로 대중교통서비스를 유지할 수 있을 정도의 고밀도를 유지하고, 역 주변에 주거·상업·업무 시설 등을 설치함으로써 대중교통 및 보행 중심의 개발을 지향하는 것이다. 이러한 TOD의 대상지는 대중교통이 집결하는 지역인 철도역, 지하철역 등이 대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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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영등포도심권 도시재생활성화지역 신청서,"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2. "광주송정역세권 재생사업구상안," 광주광역시 광산구 

  3. 이병대, 심재승(2013), "역세권 재생사례를 통한 지방 구도심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지적정보학회지, 제 15권, 제 1호, pp.77-95. 

  4. 김진아, 박용서(2014), "복합환승센터 개발계획안의 적정성 검토를 위한 예비 고찰-동대구역 복합환승센터 사례를 중심으로,"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제 34권 제 2호, pp.67-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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