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9 no.4, 2016년, pp.441 - 457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Korean students' mathematics achievement characteristics and draw implications for better math education in schools through comparing the results of three east Asian top level countries, Korea, Singapore, and Japan in PISA 2012 results. As a results, the rate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PISA에서 평가하는 것은? | OECD에서는 시대의 요구에 적합한 핵심 역량을 규명하기 위해 1997년부터 DeSeCo 프로젝트를 진행했으며, 학생들이 어느 수준의 핵심 역량을 가지고 있는지 평가하기 위해 2000년부터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PISA(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를 시행하고 있다(OECD, 2005). PISA는 읽기, 수학, 과학 영역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직접적으로 평가하기보다 실세계 문제에 지식을 적용하고 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역량을 평가한다. | |
싱가포르의 수학과 교육과정은 무엇을 강조하는가? | 싱가포르는 PISA 2009부터 PISA에 참여하여 높은 성적을 거두고 있는데, 글로벌 지식 경제에 적합한 교육 체제를 만들기 위해 혁신, 창의성에 중점을 둔 교육을 강조하고 있고, 컴퓨터 활용 교육, 창의력 교육 등에서도 두각을 보이고 있다(OECD, 2014a). 특히 싱가포르의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수학적 문제해결’을 중심에 두고 실세계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수학적 방법과 도구를 사용하는 수학적 모델링을 강조하고 있다(Singapore Ministry of Education, 2006, pp.2~4). | |
PISA의 참여국에서 우리나라보다 순위가 높은 국가는? | 그러나 전체 65개 참여국을 대상으로 살펴보면 우리나라는 전체 참여국 중 5위에 머물렀다. 우리나라보다 순위가 높은 국가로는 상하이-중국, 싱가 포르, 홍콩, 대만이 있으며, 우리나라에 이어 마카오, 일본, 리히텐슈타인, 스위스, 네덜란드가 높은 순위를 기록하였다(OECD, 2014b). 상위 10위권에 포함된 국가의 면면을 통해 알 수 있듯이 PISA에서 동아시아 국가의 약진이 두드러지고 있다. |
구자옥, 김성숙, 임해미, 박혜영, 한정아(2015). OECD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PISA 2012 상위국 성취 특성 및 교육맥락변인 영향력 비교 분석.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5-6-1.
송미영, 임해미, 최혁준, 박혜영, 손수경(2013). OECD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PISA 2012 결과 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3-6-1.
이정규, 박춘성(2009). 국가별 영재교육정책과 영재성에 대한 비교 연구: 일본 영재교육의 발전 방향. 한국일본교육학연구, 13(2), 1-18.
조지민, 동효관, 옥현진, 임해미, 정혜경, 손수경, 배제성(2012). OECD 국제 학업성취도 비교 연구: PISA 2012 본검사 시행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2-3-1.
최혁준(2015). 한국, 일본, 핀란드의 PISA 2012 과학 결과 비교. 교원교육, 31(3), 370-399.
키타하라 카즈오 외(2008). 과학 기술의 지혜 프로젝트 수리과학 전문부회 보고서. 한국과학창의재단.
OECD (2005). The definition and selection of key competencies: executive summary. Retrieved from: http://www.oecd.org/pisa/35070367.pdf
OECD (2013). PISA 2012 assessment and analytical framework: mathematics, reading, science, problem solving and financial literacy. Paris: OECD.
OECD (2014a). Lessons from PISA for Korea, Strong Performers and Successful Reformers in Education. OECD Publishing.
OECD (2014b). PISA 2012 Results: What students know and can do-Student Performance in Mathematics, Reading and Science (Vol. I, Revised Edition). OECD Publishing
Singapore Ministry of Education (2006). Secondary Mathematics Syllabuses.
Singapore Ministry of Education (2012). Primary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Syllabu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