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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보건소 방문간호사의 전문직 간호역량

The Development of Home-Visiting Nurses' Professional Competencies

가정간호학회지 v.23 no.2 , 2016년, pp.233 - 242  
Abstract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professional competencies of visiting nurses in public health centers. Methods: A methodological study for the development of visiting nurses' professional competency was conducted through the review of literature and construction of a conceptual framework for the development of professional competence. After reviewing the content validity of each question and confirming the items of the preliminary tool, the construct validity of the tool was verified through exploratory factor analysis and internal reliability was confirmed. Results: After constructing 5 factors relating to the visiting nurse's professional competence, 25 items were developed, based on verification of content validity by experts. The results of the exploratory factor analysis showed that the professional competence of the visiting nurse was influenced by factors such as "health assessment and screening," "health teaching and counseling," "interprofessional communication", "program planning and implementation",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These five factors accounted for 76.38% of the professional competencies of the visiting nurse. Conclusion: The professional competence of the visiting nurse is consistent with the aim of the visiting nursing project. Also our results will contribute to baseline data used to evaluate the quality of work of the visiting nurse.

본문요약 

문제 정의(1)
  • 본 연구는 보건소 방문간호사의 업무를 평가하고 교육과정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전문직 간호역량을 개발하고자 시도하였다.

    본 연구는 보건소 방문간호사의 업무를 평가하고 교육과정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전문직 간호역량을 개발하고자 시도하였다. 도출된 25개의 역량은 ‘건강사정과 건강 검사 역량’, ‘건강교육 및 상담 역량’, ‘전문직 간 의사소통 역량’, ‘프로그램 기획과 운영 역량’, ‘전문직 신장 역량’의 5개 요인으로 분류되었고 설명력이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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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역량
간호역량이란?
지식, 가치, 기술을 겸비하고 최선의 업무를 수행하는 것으로 바람직한 결과를 산출하기 위한 과업수행 능력

역량은 해당 직종의 업무를 분석하고 성과목표를 설정하고 성과를 평가하며 훈련/교육과정을 개발하는데 사용되어 업무능력과 유사한 개념으로 사용되기도 하며 간호업무를 평가할 때에는 이 두 개념이 함께 사용되기도 한다(Ramritu & Barnard, 2001). 간호역량은 지식, 가치, 기술을 겸비하고 최선의 업무를 수행하는 것으로 바람직한 결과를 산출하기 위한 과업수행 능력을 말한다(Banner, 1984).

전문직 신장 역량
전문직 신장 역량이란?
보건소 방문간호사는 병원간호사가 가져야 할 임상적인 지식과 기술뿐 아니라 보건학적인 지식과 방문간호 기술도 갖추어야 하므로 보수교육 이외에도 직무교육을 받아야 하고 전문직업성 유지를 위해 다양한 전문직 활동을 하면서 본인의 전문성을 강화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간호사는 면허를 갖는 의료인으로 우리나라에서는 2012년부터 의료법 제25조에 의해 의료인 면허 신고를 의무화 하고 있고 매년 보수교육을 받아야 한다. 보건소 방문간호사는 병원간호사가 가져야 할 임상적인 지식과 기술뿐 아니라 보건학적인 지식과 방문간호 기술도 갖추어야 하므로 보수교육 이외에도 직무교육을 받아야 하고 전문직업성 유지를 위해 다양한 전문직 활동을 하면서 본인의 전문성을 강화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한 역량을 ‘전문직 신장 역량’이라 명명하였다.

보건간호사의 역량
보건간호사의 역량은 무엇인가?
한국간호교육평가원(2012)에서 제시한 간호사의 핵심역량 뿐 아니라 지역사회 정책개발과 프로그램 기획, 지역사회차원의 실무 수행, 재정 관리와 재정 기획 등(Canadian Public Health Association[CPHA], 2010; Lin, Hsu, Li, Mathers, & Huang, 2010; PHF, 2014; WHO Regional Office for South-East Asia[WHO SEARO], 2010) 지역사회/보건간호 영역의 업무수행 역량을 포함하여야 하므로 병원간호사의 역량에 비해 보다 포괄적이다

보건간호사의 역량은 한국간호교육평가원(2012)에서 제시한 간호사의 핵심역량 뿐 아니라 지역사회 정책개발과 프로그램 기획, 지역사회차원의 실무 수행, 재정 관리와 재정 기획 등(Canadian Public Health Association[CPHA], 2010; Lin, Hsu, Li, Mathers, & Huang, 2010; PHF, 2014; WHO Regional Office for South-East Asia[WHO SEARO], 2010) 지역사회/보건간호 영역의 업무수행 역량을 포함하여야 하므로 병원간호사의 역량에 비해 보다 포괄적이다. 보건소 방문간호사업은 2007년부터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으로 전국 단위로 실시하였으나 2013년부터는 통합건강증진사업에 포함하였으며, 서울시는 통합건강증진사업의 방문간호사업과 달리 2015년부터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어르신 방문간호사업을 하도록 하고 있다(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 Korean Health Promotion Foundation[WOHW & KHPF], 2015;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SMG],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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