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건소 방문간호사의 전문직 간호역량
The Development of Home-Visiting Nurses' Professional Competencies 원문보기

가정간호학회지, v.23 no.2, 2016년, pp.233 - 242  

백희정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 ,  문지현 (중앙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professional competencies of visiting nurses in public health centers. Methods: A methodological study for the development of visiting nurses' professional competency was conducted through the review of literature and construction of a conceptual f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보건소 방문간호사의 업무를 평가하고 교육과정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전문직 간호역량을 개발하고자 시도하였다. 도출된 25개의 역량은 ‘건강사정과 건강 검사 역량’, ‘건강교육 및 상담 역량’, ‘전문직 간 의사소통 역량’, ‘프로그램 기획과 운영 역량’, ‘전문직 신장 역량’의 5개 요인으로 분류되었고 설명력이 높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역량이란? 역량은 해당 직종의 업무를 분석하고 성과목표를 설정하고 성과를 평가하며 훈련/교육과정을 개발하는데 사용되어 업무능력과 유사한 개념으로 사용되기도 하며 간호업무를 평가할 때에는 이 두 개념이 함께 사용되기도 한다(Ramritu & Barnard, 2001). 간호역량은 지식, 가치, 기술을 겸비하고 최선의 업무를 수행하는 것으로 바람직한 결과를 산출하기 위한 과업수행 능력을 말한다(Banner, 1984).
전문직 신장 역량이란? 간호사는 면허를 갖는 의료인으로 우리나라에서는 2012년부터 의료법 제25조에 의해 의료인 면허 신고를 의무화 하고 있고 매년 보수교육을 받아야 한다. 보건소 방문간호사는 병원간호사가 가져야 할 임상적인 지식과 기술뿐 아니라 보건학적인 지식과 방문간호 기술도 갖추어야 하므로 보수교육 이외에도 직무교육을 받아야 하고 전문직업성 유지를 위해 다양한 전문직 활동을 하면서 본인의 전문성을 강화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한 역량을 ‘전문직 신장 역량’이라 명명하였다.
보건간호사의 역량은 무엇인가? 보건간호사의 역량은 한국간호교육평가원(2012)에서 제시한 간호사의 핵심역량 뿐 아니라 지역사회 정책개발과 프로그램 기획, 지역사회차원의 실무 수행, 재정 관리와 재정 기획 등(Canadian Public Health Association[CPHA], 2010; Lin, Hsu, Li, Mathers, & Huang, 2010; PHF, 2014; WHO Regional Office for South-East Asia[WHO SEARO], 2010) 지역사회/보건간호 영역의 업무수행 역량을 포함하여야 하므로 병원간호사의 역량에 비해 보다 포괄적이다. 보건소 방문간호사업은 2007년부터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으로 전국 단위로 실시하였으나 2013년부터는 통합건강증진사업에 포함하였으며, 서울시는 통합건강증진사업의 방문간호사업과 달리 2015년부터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어르신 방문간호사업을 하도록 하고 있다(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 Korean Health Promotion Foundation[WOHW & KHPF], 2015;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SMG], 201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American Nurses Association. (2010). Recognition of a nurse specialty, approval of a specialty nursing scope of practice statement and acknowledgement of specialty nursing standards of practice. American Nurses Association. Retrieved from: http://www.nursingworld.org/MainMenuCategories/Tools/3-S-Booklet.pdf 

  2. Baek, H. C., Jang, S. L., Choi, S. J., Park, Y. S., Kim, H. S., & Song, O. K. (2015).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home visiting service for aged of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Research Report. Seoul: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 Chung-Ang University Industry Academic Cooperation Foundation. 

  3. Baek H. C., & Moon J. H. (2016). Job analysis of home visiting geriatric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Home Care Nursing, 23(1), 80-89. 

  4. Benner, P. (1984). From novice to expert: Excellence and power in clinical nursing practice. Menlo Park: Addison Wesley Publishing Company. 

  5. Blevins, C. (2001). The really is a difference: Home care competencies. The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32(3), 114-117. 

  6. Canada Revenue Agency. (2016). Canada Revenue Agency Conpetencies-April 2016. Retrieved from Web site:http://www.cra-arc.gc.ca/crrs/wrkng/ssssmnt/cmptncy/menu-eng.html 

  7. Canadian Public Health Association. (2010). Public health-community health nursing practice in Canada: Roles and activities (4th ed.). Ottawa: Canadian Public Health Association. 

  8. Community Health Nurse of Canada. (2010). Development of home health nursing competencies in Canada. version 1.0. Midland: Community Health Nurse of Canada. 

  9. Ha, N. S., & Choi, J. (2010). An analysis if nursing competency affecting on job satisfaction and nursing performance among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6(3), 286-294. 

  10. International Council of Nurses. (2009). ICN regulation series:ICN framework of competencies for nurse specialist. Geneva:International Council of Nurses. 

  11. Jang, G. S. (2000). A Study on the model of nursing clinical build career develop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12. Jang, G. S., & Kim, H. Y. (2014). A Study of reflective thinking levels and conditions for reflection affecting on nursing competency in clinical nurse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6(6), 3393-3407. 

  13. Jang, Y. H., Cho, Y. S., & Gwak, M. J. (2006). A study of factors related nursing competency in nurses.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12(1), 7-19. 

  14.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2). Nursing core competencies. Retrieved from http://www.kabon.or.kr/ 

  15.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 Korean Health Promotion Foundation. (2015). Guide book for 2015 community integrated health promotion services: Home visiting service. Sejong: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116p. 

  16. Lin, C. J., Hsu, C. H., Li, T. C., Mathers, N., & Huang, Y. C. (2009). Measuring professional competency of public health nurses: development of a scale and psychometric evaluation. Journal of Clinical Nursing, 19, 3161-3170. 

  17. Merretoja, E., Isoaho, H., & Leino-Kilpi, H. (2004). Nurse competence scale: development and psychometric testing. Journal of Advanced Nursing 47(2), 124-133. 

  18. Nam, H. K., & Cho, K. S. (2015). Job analysis of the nurses who work in customized visiting health care services using DACUM technique. Journal of Muscle and Joint Health, 22(3), 205-218. 

  19. Park, J E., & Kim, S. S. (2014). Development of a nursing competency scale according to a clinical ladder system for intensive care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9(4), 501-512. 

  20. Park, M. L., & Kim, N. C. (2014). Clinical grade nursing competency assessment tool developed in the word nurse, Journal of Nursing Administration, 20(3), 257-271. 

  21. Public Health Foundation. (2014). Core competencies for public health professionals. Washington DC: Public Health Foundation. 

  22. Ramritu, P. L., & Barnard, A. (2001). New nurse graduates' understanding of competence. International Nursing Review, 48(1), 47-57. 

  23. Ryu, H. S., Park, E. S., Park, Y. J., Han, K. S., & Lim, J. Y. (2003). A workload analysis of a visiting nursing service based on a health center in seoul.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3(7), 1018-1027. 

  24. Seong, Y. H., & Chong, C. H. (2006). One comprehensive professional core competencies of nurse nursing homes and workplace characteristics derived by comparing the main road awareness. Journal of Nursing Administration, 12(1), 76-93. 

  25.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2015). Guidebook for home visiting nurse. Seoul. 

  26. Song, Y. K. (2016). New graduate nurse's competency,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and intention to leave.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27. Tak, J. K. (2007). Psychological testing: An understanding of development and evaluation method (2nd ed.). Seoul: Hakjisa Publisher. 

  28. Utley-Smith, Q. (2004). 5 competencies needed by new baccalaureate graduates.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5(4), 166-170. 

  29. World Health Organization, Regional Office for South-East Asia. (2012). A framework for community health nursing education. New Delhi: WHO Regional Office for South-East Asi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