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전람회에 참여하는 초등학생들의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Phenomenological Study on the Elementary Students' Experience Participating in the Science Fair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6 no.1, 2016년, pp.113 - 123  

김은하 (새터초등학교) ,  권혁순 (청주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질적 연구 중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통하여 과학전람회에 참여하는 초등학생들의 경험과 어려움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학생들의 성장과 그 의미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은 과학전람회를 통해 다양한 경험을 한다. 학생들은 심도 있는 실험을 수행하고, 탐구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기관을 방문하고, 그 곳에서 만난 전문가와의 면담을 통해서 과학적 지식과 탐구 방법을 획득하게 된다. 학생들은 탐구 일지를 작성하며 탐구 과정을 자신의 언어로 기록하고, 탐구 과정 전반을 정리하여 많은 사람들 앞에서 발표하는 경험도 갖게 된다. 둘째, 학생들은 과학전람회를 준비하는 동안 몇 가지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 결과가 예상했던 가설과 다르거나 일정한 경향성이 없어서 실험을 계속 반복해야할 때 어려움을 겪었다. 그리고 학생들은 탐구 일지 작성에 어려움을 느끼고 부담을 가지기도 하였다. 또 학생들은 과학전람회를 준비하는 동안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해서 교우 관계나 취미 생활에서 포기해야하는 점이 많음을 어려움으로 꼽았다. 셋째, 학생들은 과학전람회를 통해 과학적 태도가 향상되었고 정의적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받았다. 학생들은 과학적 흥미, 호기심, 협동성 등과 같은 과학적 태도를 키울 수 있었다. 그리고 성취감, 자신감, 교우관계, 교사와의 관계, 진로 관심 등 정의적 측면에서도 많은 것을 얻게 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과학전람회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일상적 과학 수업에서는 쉽게 해볼 수 없는 많은 경험을 하고, 탐구과정 중에서 어려움을 겪기도 하지만 큰 성취감과 보람을 느끼며 성장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과학전람회는 학생들에게 가치 있는 경험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elementary student's growth and its implications from the students' experience participating in the science fair by phenomenological study.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students have various experiences. They acquire scientific knowledge and 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 과학 교육에서 중요시 하는 탐구를 어떤 방법으로 강조하고 있는가? 과학 교육에서 탐구는 매우 중요한 교육 요소로서 지난 수십 년동안 꾸준히 강조되어 왔다. 2007개정 교육과정 이후 초등 과학 교과서에는 탐구 기능 요소들을 제시하여 지도하도록 하고 있으며, 자유 탐구를 매년 6시간 이상씩 수행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매년 과학의 달 즈음에는 각종 과학 관련 경진대회가 개최되어 학생들의 탐구 수행 능력을 평가하고 그 결과에 따라 시상하기도 한다. 현재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과학 관련 경진 대회 중에서 가장 오래된 전국 규모의 행사로서 과학전람회가 있다.
과학전람회의 역사는 어떻게 되는가? 현재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과학 관련 경진 대회 중에서 가장 오래된 전국 규모의 행사로서 과학전람회가 있다. 과학전람회는 1946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최한 ‘우리과학전람회’로 출발하여 1949년 이후부터 학생 및 일반인이 참여하는 ‘전국과학전람회’로 개최되어(Editorial Board of Journal of Science Museum, 1995), 현재까지 60회 이상 명맥을 이어오고 있다.
과학전람회를 통해 학생들이 얻을 수 있는 능력은 무엇인가? 과학전람회는 학생들로 하여금 자연 현상이나 과학적 원리에 대하여 오랜 시간 동안 깊이 있는 탐구를 수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교사에게는 과학에 관한 연구와 학생들의 탐구 과정을 지도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해 왔다. 학생들은 과학전람회를 통해 문제 발견, 탐구, 문제 해결의 과정을 거치면서 과학적 탐구 능력을 키울 수 있다. 평소 수업시간에 시간적, 환경적 제약으로 인해 수행할 수 없었던 심도있는 탐구를 할 수 있고, 탐구한 내용을 정리하여 발표를 효과적으로 하는 능력까지 기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Ahn, K. & Park, I. (2009). Effect of participation in science fairs on perception, science related attitudes and science inquiry process skill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8(3), 304-312. 

  2. Bae, B. (2014). Influence of science contests on the change of elementary students' science learning motiv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Republic of Korea. 

  3. Creswell, J. W. (2013a). Research design: Qualitative, quantitative, and mixed methods approaches, Sage publications. 

  4. Creswell, J. W. (2013b). Qualitative inquiry and research design: Choosing among five approaches, 3rd Ed. 

  5. Editorial Board of Journal of Science Museum (1995). Journal of science museum. Seonmyung-Munhwa Sa. 

  6. Giorgi, A. (1985). Phenomenology and psychological research. Duquesne University Press. 

  7. Jeong, J. (2008). Analysis of elementary students' perceptions about science laboratory cla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Republic of Korea. 

  8. Joh, B. (2011). A phenomenological study on client lived-experiences of counselor self-disclosur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9. Kim, B. Yeo, S. & Kim, Y. (2009). The effect of interactive science journal writing through feedback on scientific process skills of elementary students. The Bulletin of Science Education, 22(1), 85-93. 

  10. Kim, D. (1996). A study on teaching science exhibition applying science inquiry proc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11. Kim, Y. (2013).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2: Methods. Academy Press, Seoul. 

  12. Lee, D. (2008a). Phenomenological approach to experience learning for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ankook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13. Lee, H. (2011). Phenomenological study on the teachers' experience supervising science fair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e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Republic of Korea. 

  14. Lee, J. (2008b). The analysis on question types described for the subject and exploration content in elementary student's works awarded at the national science exhibi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Republic of Korea. 

  15. Ra, K. & Kim, H. (1986). An analytical study of the exhibits of biology in national science exhibitions. Biology Education, 14(1), 25-43. 

  16. Schuman, D. (1982). Policy analysis, education, and everyday life: An empirical reevaluation of higher education in America. Lexington, MA: Heath. 

  17. Seidman, I. (1998). Interviewing as qualitative research.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18. Son, Y. (2000). A study on the scientific attitudes of students participating in the science fai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Republic of Korea. 

  19. Song, K. (2000). A study to improve the issues derived from analysis of science contest: Concerned with students scientific invention contest and science exhibi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20. Yoon, J. (2002). Factors of students' career choice related to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2(4), 906-921. 

  21. Youn, S. (2001). The influence of participation in science exhibitions on scientific attitude and inquiry abil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Republic of Korea.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