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0 no.1, 2016년, pp.437 - 456
This study, based on the need for department of LIS education program that targets training of subject-special librarian, focuses on proving that such education can improve perception of subject-special librarian and strengthen career decision-making. This study is composed of two parts. First, thi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사서들은 어떻게 자격을 갖추게 되나? | 우리나라의 문헌정보학 교육과정에서는, 사서들은 4년제 대학의 문헌정보학과에서 4년간 도서관 및 문헌정보학의 이론과 정보서비스 기술 등을 학습하여, 정사서 2급의 자격을 갖추게 된다. 졸업 요건은 학교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대체로 단일 전공의 경우 50~60학점 수준으로, 특정 주제(예를 들어, 의학, 법학 등)에 집중하여 서비스 역량을 구축할 기회를 마련하는 것이 쉽지 않다. | |
특정 주제에 대한 지식 혹은 특정 주제에 대한 정보 활용등에 대한 교과목을 설치한 문헌정보학과가 있는 대학교는 어디인가? | 전국의 4년제 대학 문헌정보학과는 모두 35개교이며(2급정사서 교육기관 기준), 대부분 정보서비스, 주제별정보원, 인문과학정보원, 자연과학정보원 등의 전통적인 주제서비스 관련 교과목을 설치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특정 주제에 대한 지식 혹은 특정 주제에 대한 정보 활용 등에 대한 교과목을 설치한 학교는 전남대학교, 청주대학교, 상명대학교 등 3개교이며, 전남대학교는 의학과 법률의 2개 주제, 청주대학교와 상명대학교는 의학 주제를 다루고 있다. 3개 학교가 개설하고 있는 교과목명과 교육내용은<표 3>과 같다. | |
주제전문사서란? | 주제전문사서는 ‘특정 주제 분야에서 고도의 지식을 소유하고 관련 주제영역의 자료를 선정, 평가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아울러 정보서비스와 서지업무를 담당하는 도서관 직원’을 의미한다. 도서관계와 문헌정보학계에서는, 전문도서관과 대학도서관의 학과별 주제서비스 등을 중심으로, 정보통신기술의 지속적인 발전과 이에 따른 이용자 정보요구의 다양화, 학문의 전문화․세분화 환경에 적극적으로 응대하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경주해 왔다. |
강미혜. 2002. 주제전문사서의 양성을 위한 주제서지과목 과제방안 연구 - 법률주제전문사서 양성을 중심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6(3): 49-68.(Kang, Mia-Hye. 2002. "A Study on the Assignment of the Subject Bibliography Course forthe Education of the Subject Specialist Libraria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and Information Science, 36(3): 49-68.)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교육 홈페이지. 서울: 국립중앙도서관. [online]
남영준, 허운순. 2005. 주제전문사서 양성을 위한 문헌정보학 교과과정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6(3): 39-64.(Nam, Young-Joon and Heo, Oun-Soon. 2005. "A Study on the Curriculums of Library andInformation Science for Subject Specialist."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Society, 36(3): 39-64.)
남영준. 2011. 우리나라 문헌정보학과 교과목의 정보서비스 영역에 대한 분석.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2): 343-362.(Nam, Young-Joon. 2011. "An Analysis on the Information Service of the Library and InformationScience Curriculum in South Kore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42(2): 343-362.)
노영희 외. 2008. 주제전문서비스 운영실태 분석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9(4): 97-123.(Noh, Younghee et al. 2008. "An Analysis of Subject Specializes Services in Korea." Journal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9(4): 97-123.)
변제연. 2012. 주제전문사서의 직업전문성 요구에 대한 대학도서관 실무자와 문헌정보학 전공학생의 인식 차이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헌정보학과.(Byun, Jea Yeon. 2012. A Study on the Perception Difference Between University Library Practitioners and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tudents Regarding the ProfessionalismRequirement of Subject Specialist Librarians. M.A. thesis, Department of Library and InformationScience, Sungkyunkwan University, Korea.)
한국도서관협회. 사서자격 교육기관 리스트.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online] (Korean Library Association. Saseojagyeok Kyoyookgigwan List. Seoul: Korean Library Association.[online] )
상명대학교. 2016학년도 문헌정보학과 교과과정. 서울: 상명대학교. [online] (Sangmyeong University. 2016 haknyundo Moonheonjeongbohakgwa Kyogwagwajeong. Seoul:Sangmyeong University. [online] )
윤영대. 2003. 의학사서직의 교육에 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4(1): 131-146.(Yoon, Yung-Dai. 2003. "A Study of Education for Medical Librarianship." Journal of Korean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4(1): 131-146.)
전국대학법학도서관협의회. 전국대학법학도서관협의회 홈페이지. 서울: 고려대학교. [online] (Korean Law Library Association. Korean Law Library Association Homepage. Seoul: KoreaUniversity. [online] )
전남대학교. 문헌정보학과 교과과정. 광주: 전남대학교. [online] (Chonnam National University. Munheonjeongbohakgwa Kyogwagwajeong. Gwangju: ChonnamNational University. [online] )
정재영. 2007. 주제전문사서 양성을 위한 협력모형구축에 관한 연구: 도서관 관련 주체들의 역할을 중심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1(1): 391-409.(Chung, Jae-Young. 2007. "A Study on the Cooperation Model of Subject Specialist UpbringingPlan: Focusing on the Role of the Subjects Related to Library." Korean Society for Libraryand Information Science, 41(1): 391-409.)
정재영. 2009. 대학도서관의 주제전문사서제 운영방안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0(3): 119-136.(Chung, Jae-Young. 2009. "A Study on Operational Plan of Subject Specialist Librarian atAcademic Libraries: Focus on Case Analysis of Three Academic Libraries." Journal of Korean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0(3): 119-136.)
청주대학교. 문헌정보학과 교과과정 청주: 청주대학교. [online] (Cheongju University. Munheonjeongbohakgwa Kyogwagwajeong. Cheongju: Cheongju University.[online] )
최흥식. 2012. 대학도서관의 주제전문사서에 대한 이용자 인식제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3(1): 303-319.(Choi, Hung-Sik. 2012. "A Study of Reconsideration for Users in the Subject-Special Librariansof the University Librar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3(1):303-319.)
홍명자. 2006. 법학전문대학원 법학전문도서관의 기준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7(2): 345-373.(Hong, Myung-Ja. 2006. "A Study on the Standards for Approval of Korean Law SchoolLibrar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7(2): 345-373.)
한국의학도서관협회. 한국의학도서관협회 홈페이지. 서울: 한국의학도서관협회. [online] (The Korean Medical Library Association. The Korean Medical Library Association Homepage.Seoul: The Korean Medical Library Association. [online] )
황재영. 2011. 전문도서관의 주제전문서비스 운영 현황과 사서의 인식 분석. 한국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4): 137-158.(Jae-Young Hwang. 2011. "An Analysis on Current Status of and Perception of SubjectSpecialized Services in Korean Special Librar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Science Society, 42(4): 137-15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