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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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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연가스를 이용한 기존 엔진들은 효율이 우수한 희박연소를 구현하였지만 배기가스의 정화성능이 점차 강화되는 배기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이론공연비 연소 방식으로 관심이 옮겨지고 있다. 이론공연비 연소 방식은 유해 배출가스의 정화효율이 높은 삼원촉매를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높은 연소열 발생에 따른 열 내구성 문제와 연비가 해결과제로 남아 있다. 천연가스에 수소를 혼합한 수소-천연가스 혼합연료(HCNG))는 수소의 빠른 연소속도에 의한 영향으로 연소속도가 증가하고, 희박한계가 증가하여 배기가스재순환(Exhaust gas recirculation; EGR) 률의 공급을 증가할 수 있다. EGR률 상승은 연소온도를 낮추게 되어 엔진 열 내구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고, 압축비를 더욱 증가 시킬 수 있어서 효율적인 연소조건을 형성하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대형 가스엔진을 이용하여 개발한 이론공연비 연소 방식의 HCNG 엔진의 배출가스 저감을 최소화하기 위해, 삼원촉매를 개발 및 적용하여 배기가스 특성을 평가하고 분석하고자 하였다. 현재 상용화된 시내버스용 삼원촉매와 HCNG용으로 개발 중인 시제 삼원촉매를 각각 설치하여 정상상태 운전조건 및 과도운전조건에서 실험을 진행하고 모드실험 결과를 비교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ventional natural gas engine realized lean combustion for the improved efficiency. However, in order to cope with exhaust gas regulations enforced gradually, the interest has shifted at the stoichiometric mixture combustion system. The stoichiometric mixture combustion method has the advanta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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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EGR률 상승은 연소온도를 낮추게 되어 엔진 열 내구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수 있고, 압축비를 더욱 증가 시킬 수 있어서 효율적인 연소조건을 형성하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7-9] 본 연구에서는 기존 대형 가스엔진을 이용하여 개발한 이론공연비 연소 방식의 HCNG 엔진의 배출가스 저감을 최소화하기 위해, 삼원촉매를 개발 및 적용하여 배기가스 특성을 평가하고 분석하고자 하였다.
  • 특히, 본 실험에 적용된 이론공연비의 혼합기를 사용하는 연소 방식은 높은 연소온도에 의한 질소산화물 배출 및 열 내구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양의 EGR 가스를 흡기매니폴드로 공급하게 되는데, 과급기 후단 에서 흡기 압축기 전단으로 연결되는 유로를 구성하는 EGR 시스템 구조는 배기압력이 높은 과급기 전단에서 압축기 후단으로 연결되는 EGR 시스템 구조에 비해 응답성이 늦다. 따라서 전체적으로 혼합기의 당량비 제어 응답성이 느린 대형 HCNG 엔진의 과도 운전 조건에서 삼원촉매의 전환 특성 평가를 위해 과도 운전 조건에서의 배출가스 특성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개발 중인 시내버스용 대형 HCNG 엔진의 효율적인 배출가스 저감을 위해 개발된 삼원촉매의 성능을 평가하였다. 정상상태 운전 조건 및 과도 운전조건에서의 기존의 양산되고 있는 삼원촉매의 배기가스 저감성능을 평가하고 개발용 시제 삼원촉매의 성능과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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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론공연비 연소 방식의 장점은? 천연가스를 이용한 기존 엔진들은 효율이 우수한 희박연소를 구현하였지만 배기가스의 정화성능이 점차 강화되는 배기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이론공연비 연소 방식으로 관심이 옮겨지고 있다. 이론공연비 연소 방식은 유해 배출가스의 정화효율이 높은 삼원촉매를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높은 연소열 발생에 따른 열 내구성 문제와 연비가 해결과제로 남아 있다. 천연가스에 수소를 혼합한 수소-천연가스 혼합연료(HCNG))는 수소의 빠른 연소속도에 의한 영향으로 연소속도가 증가하고, 희박한계가 증가하여 배기가스재순환(Exhaust gas recirculation; EGR) 률의 공급을 증가할 수 있다.
삼원촉매란? 삼원촉매는 엔진의 대표적인 유해물질인 탄화수소(Hydrocarbon; HC), 일산화탄소(Carbon monoxide; CO), 질소산화물(Nitrogen Oxides; NOx)를 제거 해주는 후처리장치로서 필터 내에 귀금속(PGM; Platinum group metals)의 담지량과 도포비율에 따라그 특성을 달리한다. 배기가스가 삼원촉매를 거치면서 산화․환원 반응이 일어나는데 이론적으로 당량비 1에 해당하는 혼합기의 배기가스와 같이 배기가스 내에 잔여 산소량이 거의 없는 상태에서만 NOx 의 환원이 동시에 이루어진다.
에너지원의 다변화가 요구되는 이유는? 화석연료의 유한성으로 인해 기존에 사용되어온 가솔린, 디젤과 같은 에너지원은 경제성과 공급 안정성에 많은 제약과 한계가 있다. 따라서 에너지원의 다변화가 요구되며 이는 전 세계적으로 새로운 에너지원의 개발과 연구의 흐름을 이끌고 있는 원동 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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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Kallinen, K.,Harkonen, M. and Pitkanen, M., "Advanced Catalysts for CNG-Engines", SAE Technical paper, 2004-25-0028 (2004) 

  2. Khan, M. I., Yasmin, T. and Shakoor, A., "Technical Overview of Compressed Natural Gas (CNG) as a Transportation Fuel",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ews, 51, 785-797, (2015) 

  3. Schoengaber, J., Richter, J. M., Despres, J., Schmidt, M., Spiess, S. and Roesch, M., "Advanced TWC Technology to Cover Future Emission", SAE Technical paper, 2015-01-0999 (2015) 

  4. Alger, T., Gingrich, J. and Mangold, B., "The Effect of Hydrogen Enrichment on EGR Tolerance in Spark Ignited Engines", SAE Technical paper, 2007-01-0475 (2007) 

  5. Saanum, I., Bysveen M., Tunestal,P., Johansson, B. "Lean Burn Versus Stoichiometric operation with EGR and 3-way Catalyst of an Engine Fueled with Natural Gas and Hydrogen-enriched Natural Gas", SAE Technical paper, 2007-01-0015 (2007) 

  6. Choi, B, C., "Development of Catalyst for Natural Gas Fueled Vehic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17(2), 1-6, (1995) 

  7. Jilakara, S, Vaithianathan, J. V., Natarajan, S., Ramakrishnan, V, R., Subash, G. P. and Abraham, M., "An Experimental Study of Turbocharged Hydrogen Fuelled Internal Combustion Engine", SAE Technical paper, 2015-26-0051 (2007) 

  8. Hu, E. and Huang, Z., "Optimization on Ignition Timing and EGR Ratio of a Spark-Ignition Engine Fuelled with Natural GasHydrogen Blends", SAE Technical paper, 2011-01-0918 (2011) 

  9. Lee, S. W., Lee, U, H., Lee, S, Y., Choi, Y. and Kim, C, G., "A Study on the Applicablity of Piston for Stoichiometric HCNG engine", KIGAS Spring conference, 7, 9-9 (2015) 

  10. Kim, C. G., Lee, S. W., Yi, U. H., Park, C. W., Lee, S. Y., Choi, Y. and Lee, J. H., "Effect of Operating Condition Change on the Convertsion Efficiency of TWC with HCNG Engin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19(6), 40-46, (2015) 

  11. Choi, B. C., Technologies for Emission Aftertreatment, Baro Press Co., (2001) 

  12. Lee, C. H., Choi, B. C. and Juhng, W. N., "Comparison of NOx Reduction Characteristics of NOx Adsorption Catalyst with TWC for Lean-burn Natural Gas Vehicles", 2004 KSAE Spring Conference, 579-584,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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