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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다짐시험 및 표준다짐시험을 이용한 파쇄암 성토재의 다짐특성 연구
The Study of Compaction Characteristics of Cataclasite Fill Material using Large and Standard Compaction Tests 원문보기

지질공학 = The journal of engineering geology, v.26 no.4, 2016년, pp.439 - 445  

정재형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류상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최동엽 (인천국제공항공사) ,  박광식 (인천국제공항공사) ,  황성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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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축되는 공항은 미래 항공수요를 선점하고 주변지역 공항들과의 경쟁에서 앞서나가기 위해, 고품질의 활주로를 건설하고자 체계적으로 활주로 하부지반 건설에 임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여객계류장 운영시 하부 연약지반의 잔류침하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시공관리하기 위하여 기존의 표준다짐시험의 단점을 보완하는 연구를 하고자 하였으며, 직경 100 mm 이하의 성토 재료를 사용한 4개소 현장에서 성토재료를 채취하여 표준다짐시험(KS F 2312), 대형원형몰드 다짐시험, 물치환 현장밀도시험(ASTM D 5030)을 수행하였다. 현장밀도시험과 표준 실내다짐시험의 상관관계를 회귀분석 하면, 유의수준(P-value) 0.05에서 신뢰할 수 없는 값을 나타내었으며, 현장밀도시험과 대형 실내다짐시험의 회귀분석 결과 상관계수(R)가 0.8878로 상관관계가 높게 나타났다. 설계 및 시공에 사용되는 최대건조밀도를 평가할 때 성토재료의 최대치수를 고려하여 다짐시험방법이 선택되어야만 현장여건이 충실히 반영되어 전체적으로 균질한 품질의 시공이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ew airports apply the systematic runway foundation construction to build the high quality runways in order to take the leading position to win future aerial demands and stay ahead of competitors. This study is intended to supplement the weakness of existing standard compaction test to minimiz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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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위에서 언급한 기존 연구들을 도로, 철도, 댐 등의 구조물에 적합하게 제시된 연구로서 최근 개정된 공항 건설기준에 맞지 않는 부분이 있으며, 다짐시공의 품질관리를 위해서는 현장 다짐조건에 맞는 실내다짐시험 방법이 검토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공항 활주로 공사에서 적용 가능하도록 실내다짐시험, 실내다짐시험을 통한 추정식 및 현장다짐시험의 결과를 비교하여 합리적인 다짐시험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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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토공의 품질확보를 위해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성토공의 품질확보를 위해서는 양질의 토공 재료를 확보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각각의 구조물과 사용 재료에 적합한 성토관리 기법이 적용되어야 한다. 성토공사의 특성상 상대적으로 편차가 큰 성토재료를 사용하여, 장대한 부지에 균일한 품질을 확보하고 경제성까지 고려되어야 하므로, 각 국의 학회, 감독기관 및 발주처에서는 최소한의 성토 시공 관리기준 및 품질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다짐시험을 수행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다짐시험은 현장에서 최대건조밀도를 얻기 위한 개략적인 지침으로 성토에 사용하기 위한 재료 선정 및 도로, 성토,댐 등 흙 구조물의 다짐관리, 다짐방법을 선정하기 위해 수행한다. 표준 실내다짐시험은 현장에서 필요한 다짐에너지를 고려하여, E 다짐방법을 적용하였다(Table 2).
물치환 현장밀도시험를 수행하여 얻은 결론은 무엇인가요? 1. 표준다짐시험(KS F 2312) 보다 대형다짐시험의 최대건조단위중량이 높고, 최적함수비가 낮게 나타났다. 이는 성토재료에 포함된 다량의 37.5 mm 이상 100 mm 이하 조립 골재에 의해 발생되는 것으로 판단된다. 2. 현장밀도시험과 표준 실내다짐시험의 회귀분석 결과 상관계수(R)는 0.0282로 매우 낮은 값을 나타내었으며, 현장 밀도시험과 대형 실내다짐시험의 회귀분석 결과는 상관계수(R)는 0.8878로 상관관계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대형실내 다짐시험이 100 mm 이하의 토공 재료가 적용된 현장을 잘 반영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며, 설계 및 시공 등에 대형 실내 다짐시험의 결과를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된다. 3. 우리나라 국토교통부에서는 발파암, 재생골재, 선별토사 및 산업부산물의 다양한 성토재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각 현장에서 현장의 특성을 반영하여 기준을 만족하는 범위에서 현장관리기준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암성토 재료(φ100 mm 이하)의 다짐시공 시 품질관리를 위해서는 실내다짐시험 중 대형다짐시험이 보다 현장 여건을 충실히 반영하는 것으로 판단되며, 이에 따라 경제성을 확보 및 전체적으로 균질한 품질의 시공이 기대되는 장점이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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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FAA, 1995, Airport pavement design and evaluation, FAA AC 150/5320-6D 

  2. Ham, T. G., 2007, An experimental study on compaction characteristics of gravel-mixed decomposed granite soil,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23(11), 59-66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3. Hsu, T. S. and Saxena, S.K. (1991), A general formula for determining density of compacted soils with oversize particles, Soils and Foundations, 31(3), 91-96. 

  4. Kim, D. S., Park, S. Y., Song, J. W., Kim, S. I., and Song, J. J., 2009, A Study on the compaction characteristics of crushed rock-soil mixture for railway subgrad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2(2), 183-189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5. K-water, 2001, A study on the shear strength characteristics of dams using large triaxial tests, Report of K-water, 3-22 (In Korean). 

  6. Song, J. W., Song, J. J., Kim, D. S., and Park, Y. S., 2008, Experimental study on the compaction characteristics of rock fill for railway, 2008 Conference on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Seoul, 147-156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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