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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부 터널 주변 과응력 암반의 압출 거동에 관한 수치해석적 연구
A numerical study on squeezing of overstressed rock around deep tunnels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8 no.6, 2016년, pp.557 - 568  

이근채 (한양대학교 자원환경공학과) ,  문현구 (한양대학교 자원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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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부 터널을 굴착하는 동안 발생할 수 있는 현상인 압출은 큰 소성 변형과 터널 축소 그리고 지보 붕괴를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압출 현상의 발생 가능성과 변형량, 응력 변화의 정량적 예측은 합리적인 시공 방안을 수립하기 위하여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는 변형률 연화 구성모델을 이용한 3차원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압출 거동을 합리적으로 모사하고 변형량과 소성 범위 등을 정량적으로 예측하고자 하였다. 다양한 범위의 응력 조건과 강도 조건의 42가지 경우에 대한 해석을 수행한 결과 최대접선응력과 암반강도비가 소성 변형량과 소성 깊이를 합리적으로 예측할 수 있었으며 이들의 관계식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queezing is a phenomenon that may occur in deep tunneling and could bring about a large plastic deformation, tunnel closure and collapse of tunnel supports. Therefore, quantitative estimations of deformation and stress from squeezing and its possibility are necessary for establishment of a ration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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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심도가 깊어짐에 따라 또는 그 결과로 현장응력의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보다 양호한 조건의 암반에서도 압출이 발생할 가능성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질이나 지질 구조의 영향이나 매우 불량한 암반 조건과 같은 경우를 제외한 암반 조건일 때 심부 터널에서의 압출 현상을 연구하기 위하여 500 m부터 3,000 m까지의 심도를 고려하였다. 500 m 심도는 과응력에 의한 취성 파괴가 발생할 수 있는 하한이며(Lee and Moon, 2016) 3,000 m는 광산을 제외한 지하 굴착의 사회적, 기술적 한계라고 볼 수 있다.
  • 본 연구는 변형률-연화 구성모델을 이용한 3차원 수치모델 연구를 통하여 심부 암반 조건에서 과응력에 의한 압출 거동을 합리적으로 모사하여 압출 현상의 정량적 예측을 시도하였다. 이를 위하여 3차원 유한차분 모델에 대한 일련의 수치 실험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통하여 압출 거동의 결정적 인자들로부터 변형량과 소성깊이 등을 예측하는 관계식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같은 한계를 극복하고 압출 현상에 대한 합리적이고 정량적인 예측을 위하여 변형률 연화 거동 모델을 이용한 3차원 유한차분 수치해석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의 성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1993)은 일본에서 발생한 압출의 사례를 분석한 연구에서 Muir Wood (1972)가 상재 하중에 대한 일축압축강도의 비로 정의한 역량 지수(Fc = σc/ γH, competency factor)가 2에 미달하고 터널주면의 접선 변형률(∊θ)이 1을 초과할 때 압출 발생조건이 됨을 보였다. 이 연구에서 저자들은 암석의 실내 압축실험과 터널 주변 암석의 접선응력-변형률 반응의 유사성에 기초하여 압출 가능성과 터널의 변형 예측을 위한 방법을 제안하였다. 즉 암석은 Fig.
  • 본 연구에서 암반의 강도를 결정하는 지표로 일축 압축강도를 채택하였으며 ISRM의 분류에 의하면 강한(strong) 정도에서 중간 정도 강한(Medium strong)에 해당하는 100 MPa, 50 MPa, 25 MPa의 경우를 대표값으로 채택하였다(Brown, 1981). 이는 전술한 바와 같이 심부의 과응력 조건에 놓였을 때 중간 정도 강도의 암반의 거동과 압출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함이다. 해석을 위한 암반의 강도 특성과 변형 특성은 Table 5에 정리되어 있다.

가설 설정

  • - 압출 암석은 터널 내로 인지할 정도의 체적 증가없이 밀려들어 온다. 압출의 선행 조건은 낮은 팽창성을 가진 운모 광물이나 점토 광물의 미세립자와 준미세립자의 높은 구성비이다.
  • 1) 탄성 상태(Elastic state): 암석이 거의 선형으로 거동하고 균열은 관찰되지 않는다.
  • )의 비로 수정하고 이를 k′으로 표기하기로 한다. 또한 이 때 최소주응력은 항상 수직응력이며 최대주응력은 터널축과 직교하는 방향의 수평응력으로 가정하였다.
  • 심부 터널의 높은 응력 수준에서 과응력 조건에 기인한 터널의 압출 거동을 모사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들을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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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압출이란 무엇인가? 압출은 터널 굴착 후 응력 재분배와 같은 원인에 의하여 강도를 초과한 암석에 대규모 변형이 서서히 일어나는 현상을 말한다(Aydan et al., 1993).
심부 터널을 굴착하는 동안 발생할 수 있는 현상인 압출이 야기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심부 터널을 굴착하는 동안 발생할 수 있는 현상인 압출은 큰 소성 변형과 터널 축소 그리고 지보 붕괴를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압출 현상의 발생 가능성과 변형량, 응력 변화의 정량적 예측은 합리적인 시공 방안을 수립하기 위하여 매우 중요하다.
압출 현상의 발생 가능성을 정량적으로 예측하는 데 한계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압출 현상은 그 원리가 충분히 밝혀지기 전에 현상학적으로 먼저 관찰· 기록되었으며 오늘 날까지도 그 원리에 대한 이해가 완전하지 못하다(Steiner, 1996). 이러한 연유로 압출 현상의 발생 가능성에 대한 평가와 기준들은 경험적 방법론에 의해 발전되어 왔으나 실제 대책에 필요한 변형량과 지보압에 대한 예측을 정량적으로 제공하지는 못했다(Barton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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