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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도로 : 도로학회지, v.18 no.1 = no.67, 2016년, pp.18 - 21
이상훈 (한국도로공사 건설처 건설지원팀) , 김남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 황성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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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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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성과지수란 무엇을 평가하는가? | 최근 한국도로공사는 고속도로 현장 시공의 품질 정도를 평가하는 품질성과지수(QPI, Quality Performance Index) 적용과 자체 품질관리 체계 구축 등을 통해 도로 포장 공사의 품질을 지속적으로향상시키고 있다. 하지만 차량 통행이 빈번한 고속도로 특성을 고려한 포장 시설물의 장수명화 및 고품질화를 위해서는 현장 시공 관리 및 품질기준 등에 대한 계속적인 개선 노력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 |
택코트의 성능 증진 및 장기수명 확보를 위해 필요한 규정은? | 현행 품질기준에서 택코트의 성능 증진 및 장기수명 확보를 위해서는 개질 유화 아스팔트의 사용기준을 포함하여 포장층 사이의 부착력을 증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택코팅용 유화 아스팔트의 경우 재료 보관 및 살포 온도 규정이 추가되어야 한다. | |
플로리다 교통국의 택 코트 관련 규정은? | 플로리다 교통국은 택코팅량을 도로 포장용 아스팔트 혼합물의 종류와 도로의 하부 노면 상태에 따라 달리 규정하고 있다. 캘리포니아 교통국은 택코팅 살포량을 아스팔트 혼합물 종류 및 하부노면 상태뿐 아니라, 폴리머 개질 유화 아스팔트를 포함하는 다양한 택코팅 재료 종류별로 사용량을 달리 규정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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