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해질과 이온 개념에 대한 중학생들의 개념변화 유형
Types of Middle School Students' Conceptual Change on the Concept of Electrolyte and Ion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0 no.1, 2016년, pp.48 - 58  

신성희 (경상대학교 화학교육과) ,  박현주 (조선대학교 화학교육과) ,  양기열 (경상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중학생들의 전해질과 이온 개념에서 나타나는 개념 변화 유형을 조사한 것이다. 자료수집은 9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해질과 이온 수업 전후의 개념을 조사하고, 9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면담을 통해 이루어졌다. 면담내용을 모두 녹음하고 전사하였으며, 그리고 학생들의 응답을 유형별로 분류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온의 개념 변화 유형은 단순한 개념에서 정교화된 개념, 불완전한 개념에서 과학적 개념, 오개념에서 혼동된 개념, 오개념에서 오개념 등의 4가지로 분류되었다. 많은 학생들이 수업 전후 이온 개념 형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원자와 원자의 구성입자를 정확하게 구별하지 못하고 있었다. 둘째, 전해질 개념 변화 유형은 부분적 과학 개념에서 정교화된 개념, 오개념에서 부분적 오개념, 불완전한 개념에서 불완전한 개념, 오개념에서 오개념 등의 4가지로 분류되었다. 또한 다수의 학생들은 전해질과 비전해질의 차이점을 구분하는 것을 어려워하였다. 셋째, 연구 단원인 전해질과 이온은 교육과정에 따라 9학년 2학기에 편성되어 있고, 진학을 위한 내신성적 산출 등 바쁜 시기의 학습으로 학생들이 입자 개념 형성에 더욱 곤란을 겪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입자의 과학적 개념을 변화시킬 수 있는 교수전략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types of middle school students’ conceptual change on electrolyte and ion. Data were collected by pre- and post- exams of 9th grade students’ conceptions of electrolyte and ion, and by semi-structured interviews with nine students served as case repre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가설 설정

  • 14 셋째, 입자에 대한 교사의 내용 지식과 과학 교수 전략이 제한적이기 때문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Paik, S. H.; Ryu, O. H.; Kim, D. U.; Park, K. T.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01, 45, 66. 

  2. Yoon, K. H. An Analysis of Controversial Points on Particles and Concepts Concerning Particles in the Middle and High School Science Textbooks and College General Chemistry. Master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February, 2001. 

  3. Nam, C. Y.; Park, K. S.; Paik, S. H.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09, 53, 774. 

  4. Nakhleh, M. B.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1992, 69, 191. 

  5. Kang, D. H.; Paik, S. H.; Park, K. T.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04, 48, 399. 

  6. Hwang, P. S.; Eom, K. H.; Journal of the Research Institute of Curriculum Instruction, 2006, 10, 1. 

  7. Adbo, K.; Taber, K.;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9, 31, 757. 

  8. Kabapinar, F.; Leach, J.; Scott, P.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4, 26, 635. 

  9. Cheon, H. J. A Comparative Analysis of Cognitive Development Levels of 8th Grade Students and Cognitive Demands Level of the Chemistry Contents in Middle School Science 2 Textbooks by the 7th National Education Curriculum. Master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July, 2009. 

  10. Kang, S. H.; Bang, D. I.; Kim, S. J.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12, 56, 518. 

  11. Koo, J. S. An Analysis of Cognitive Demands Level of Contents about the Section of 'Electrolytes and Ion' on the Middle School Science3 Textbooks by the 2007 Revised Curriculum. Master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July, 2013. 

  12. Ryu, O. H. A Comparison of Concepts in Science Textbooks and the Conceptions of Teachers and Students about Element, Atom, Molecule, and the Change of Matter Based on the Historical Viewpoint. Docto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August, 2002. 

  13. Choi, K. W. Recognition Survey of High School Students, Reserve and Science Teachers on Atoms and Element. Master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February, 2009. 

  14. Burke, K. A.; Greenbowe, T. J.; Windschitl. M. A.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1998, 75, 1658. 

  15. Ko, Y. H.; Kang, D. H.; Ryu, O. H.; Paik, S.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02, 22, 444. 

  16. Treagust, D. F.; Chittleborough, G.; Mamiala, T. L.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3, 25, 1353. 

  17. Paik, S. H.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1999, 15, 160. 

  18. Yoon, H. J.; Lee, Y. H.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14, 58, 580. 

  19. Teichert, M. A.; Tien, L. T.; Anthony, S.; Rickey, D.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8, 30, 1095. 

  20. Kim, C.; Hyeon, J.; Kim, h.; Song, J.; Kim, K.; Kim, S.; Cho. H.; Park. M.; Yoon. M.; Lee, W.; Lee, T.; Middle School Science 3; Doosandonga Publishers: Seoul, 2010. 

  21.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Science Curriculum; Daehan Textbook Publishing: Seoul, Korea, 2007. 

  22. Adadan, E.; Savasci, F.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12, 34, 513. 

  23. Lee, J. A. The Analysis of High School Students' Explanatory Patterns about Electrolytes and Ion. Master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February, 2009. 

  24. Taber, K. 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0, 22, 399. 

  25. Paik, S. H.; Kim, H. S.; Han, Y. H. ; Kim, S. H.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10, 54, 338. 

  26. Chinn, C. A.; Brewer, W. F.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1993, 63, 1. 

  27. Eylon, B.; Linn, M.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1988, 58, 251. 

  28. Park, H. J. A study of the Components or students' Conceptual Ecologies. Unpublished Doctoral Thesis.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Wisconsin-Madison, U.S.A. 1995. 

  29. Thorley, N. R. The Role of the Conceptual Change Model in the Interpretation Classroom Interactions. Unpublished Doctoral Thesis. University of Wisconsin- Madison, Wisconsin-Madison, U.S.A. 199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