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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한옥마을 방문객이 지각한 체험요소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A Study of Intention to Revisit Jeonju Hanok Village associated with Consumer Experience 원문보기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ommunity Living Science, v.27 no.1, 2016년, pp.121 - 136  

유소이 (전북대학교 경영학부) ,  전현진 (전북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consumer behavior based on the experience from visiting Jeonju Hanok Village. This study teste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experience and intention to revisit for consumers who visited the village mediated by emotion and place attachment as a structur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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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전주한옥마을 방문객을 대상으로 하여 소비자가 지각하는 체험요소가 긍정적 감정을 통해 장소애착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검증결과 체험 후 느끼게 되는 긍정적인 감정은 다양한 체험요소의 영향을 받고 있으며, 이러한 체험감정은 직접적으로 재방문의도를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함을 알 수 있다.
  • 본 연구는 전주한옥마을에서 체험할 수 있는 요소들(교육, 오락, 현실도피, 미적체험)이 감정과 장소애 착을 매개하여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소비경험과 관련하여 관광상품을 선택하는 소비자들은 일상생활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장소를 방문하여 배우고, 즐길 수 있는 체험을 얻기를 기대한다(Park et al.
  • 따라서 향후 한옥마을이 문화관광지로서의 정체성과 더불어 관광상품으로서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방문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관련 상품으로부터 기대하는 체험요소의 지각정도와 소비경험 간의 관련성을 파악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전주한옥마을의 방문객을 대상으로 소비자가 지각하는 체험요소의 수준이 체험감정과 장소애착을 매개하여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관광지에서 소비자가 지각하는 체험요소는 체험감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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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광 경험에 있어서, 감정적 요소가 중요한 이유는? 다른 유형의 제품이나 서비스와는 다르게 관광상품을 소비할 때 사람들은 우선적으로 체험을 통해 즐 거움(쾌락/기쁨)을 추구하기 때문에 감정적 요소는 관광경험에 있어서 중요한 측면이다. 따라서 개별 소 비자가 방문지의 상황에 따라 상이한 관광상품의 속 성들 중 기억할만한 관광경험(memorable tourism experience, MTE)을 가지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Kim 2014; Loureiro 2014).
Tung Ritchie(2011)가 발견한, 관광경험(MTE)의 결정적인 요소는 무엇입니까? 또한 Dunman Mattila(2005)의 연구에서는 크루즈 관광경험을 지각하는 주된 가치로 쾌락주의를 확인하였으며, 관광객들이 이러한 쾌락적 경험들을 기억에 남을 만한 이 벤트로 지각하게 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더 나아가 서 Tung Ritchie(2011)는 행복과 흥분 및 현실도피 등을 통한 원기회복(휴식/재생) 등의 긍정적인 감정은 관광상품의 소비 시 얻게 되는 MTE의 결정적인 요소라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요소는 “일상 활동들의 일시적 반전으로써, 평범한 일상으로부터 분리할 수 있는 여행경험의 가장 현저한 특성”으로 강조되고 있다.
한옥마을이라는 용어는 언제 처음 등장하였습니까? 한옥마을이라는 용어는 1990년대 말 서울시와 전주시에서 도시형 한옥 밀집지역을 개발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하면서 처음으로 등장하게 되었다(Lee et al.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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