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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리학원의 교육환경이 수강생들의 만족도와 재수강의도에 미치는 영향 - 교육프로그램의 조절효과 -
The Effect of the Education Environment of Cooking Institutes on Trainees' Satisfaction and Reregistration Intentions - Moderating Effect of Education Program -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2 no.2 = no.77, 2016년, pp.136 - 150  

허원선 (경성대학교 외식서비스경영학과) ,  이종호 (경성대학교 외식서비스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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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음식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면서 요리를 배우려는 수요는 날로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부산 경남지역에 위치한 조리학원에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교육환경이 교육만족도와 재수강의도와의 영향관계에서 학원의 교육프로그램의 조절효과를 검정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학원수강 경험이 있는 313명을 대상으로 SPSS(18.0)과 AMOS(18.0)을 사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 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ing)을 사용하여 전체모형의 접합도 및 유기적인 인과 관계를 검정하였다. 그리고 교육프로그램에 따른 조절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기본모형과 nested 관계에 있는 대안모형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두 모형사이의 자유도를 고려한 ${\chi}^2$ 차이로 교육프로그램의 조절역할을 검정하였다. 분석결과, 교육서비스가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제외한 모든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분석되었다. 교육프로그램은 강사의 수준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만족도가 재수강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학원 경영자들은 능력을 겸비한 강사들을 채용하여 운영하여야 교육프로그램이 잘 운영된다는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foodservice industry has been developing, more people are interested in healthy life and want to learn cooking. This study validated the moderating effect of education program on cooking institutes. Also the present study revealed cause and effect relationship among the education environment,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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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대부분의 선행연구들은 교육환경이 만족도와 재수강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연구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에서 제시되지 않았던 요리교육프로그램의 조절효과를 검정하기 위하여 조리학원의 교육환경과 만족도 및 재수강의도에서 교육프로그램의 조절효과를 파악하여 학원 경영자들에게 교육프로그램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하는 것에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가설 설정

  • H1 : 조리학원의 교육환경은 교육만족도에 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교육만족도는 재수강의도에 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교육환경이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육프로그램은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 H4 : 교육만족도는 재수강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육프로그램은 조절효과가 있을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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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요리의 인식이 어떻게 바뀌고 있나? 식문화의 변화와 함께 외식산업이 점차 발전해가면서 요리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가 증가하는추세이다. 이러한 변화의 과정에는 요리에 대한사회적 인식이 단순 식사해결을 위한 요라에서 산업요리, 그리고 예술성을 가미된 진정한 의미의요리로 발전하고 있다. 요리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변화는 많은 조리학교 및 학원의 성장발전의원동력이 되었다.
교육이란? 교육이란 사람이 생을 살아가는데 필요로 하는다양한 것들을 가르치고 배우는 하나의 과정이며수단이다. 사람이 가지고 있는 잠재적 능력을 충분히 활용하게 해주는 것으로 태어나면서 죽을때까지 지속적으로 배워야 한다.
재수강의도를 학원경영에서 중요시해야 하는 이유는? 재수강의도는 고객이 만족하는 수준에 따라 매우 민감하게 반응을 보이는 것이다. 즉, 수강생이만족하더라도 만족에 대한 수준이 높아야 재 구매율로 이루어지게 되고, 교육 서비스를 수행하는 학원기업은 재구매율 자체가 재수강과 홍보의 효과에 미치는 영향력은 매우 절대적이다(Yang DI 2005). 만족도가 높은 고객이 만족도가 낮은 고객에 비해 재 구매 가능성이 매우 절대적으로 높고, 만족도가 낮은 고객 사이에서 불평행위를 한 고객이 불평행위를 안한 고객보다 불만족하는 사항들이 해결되었을 경우에는 재 구매율이 매우 높게 나타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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