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우액종 천연발효 빵 선택동기가 소비자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Radish Liquid Naturally Fermented Bread Selection Motive on Consumer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무우액종 천연발효 빵 선택동기가 소비자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들과 그 요인을 이용한 앞으로의 활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불성실하게 응답한 21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나머지 279부의 유효한 설문지를 실증연구에 사용되었다. 조사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통계프로그램 SPSS 18.0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를 보면 선택동기에 대한 측정항목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개 요인으로 KMO 값은 0.735, 총분산비율 65.759%, 소비자태도에 대한 요인분석은 총분산비율 72.421%, KMO 값은 0.684로 나타났다. 구매의도에 대한 요인분석은 총분산설명력 67.139%, KMO 값은 0.683으로 나타났다.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가 다른 변수에 의해 설명되는 정도가 좋게 분석되었고, 유의확률이 0.000으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는 유의적이다. 따라서 선택동기에 따른 소비자태도는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가설은 채택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무우액종 천연발효 빵 선택동기가 소비자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들과 그 요인을 이용한 앞으로의 활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불성실하게 응답한 21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나머지 279부의 유효한 설문지를 실증연구에 사용되었다. 조사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통계프로그램 SPSS 18.0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를 보면 선택동기에 대한 측정항목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개 요인으로 KMO 값은 0.735, 총분산비율 65.759%, 소비자태도에 대한 요인분석은 총분산비율 72.421%, KMO 값은 0.684로 나타났다. 구매의도에 대한 요인분석은 총분산설명력 67.139%, KMO 값은 0.683으로 나타났다.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가 다른 변수에 의해 설명되는 정도가 좋게 분석되었고, 유의확률이 0.000으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는 유의적이다. 따라서 선택동기에 따른 소비자태도는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가설은 채택되었다.
This study examined the factors that affect the relationship between radish liquid naturally fermented bread selection motive, consumer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A total of 300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the consumers, of which 279 were deemed suitable for analysis after the removal o...
This study examined the factors that affect the relationship between radish liquid naturally fermented bread selection motive, consumer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A total of 300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the consumers, of which 279 were deemed suitable for analysis after the removal of 21 unusable responses. In order to perform statistical analyses required in the study, SPSS 18.0 statistical program was employed for frequency analysis, factor analysis, and reliability analysis, correlations, regression analysis. The results of exploratory factor analysis showed that four factors regarding naturally fermented bread selection motive were extracted from all measurements with a KMO of 0.735 and a total cumulative variance of 65.759 %, with regard to consumer attitude, one factor was extracted with a total cumulative variance of 72.421% and a KMO score of 0.684. One factor for purchase intention was extracted that accounted for a total cumulative variance of 67.139% and a KMO score of 0.683. All factors were significant at 0.000 and the correlation between variables was significant. Thus, based on the results, the main research hypothesis that identifies the relationships selection motive between consumer attitudes and purchase intetion was adopted.
This study examined the factors that affect the relationship between radish liquid naturally fermented bread selection motive, consumer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A total of 300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the consumers, of which 279 were deemed suitable for analysis after the removal of 21 unusable responses. In order to perform statistical analyses required in the study, SPSS 18.0 statistical program was employed for frequency analysis, factor analysis, and reliability analysis, correlations, regression analysis. The results of exploratory factor analysis showed that four factors regarding naturally fermented bread selection motive were extracted from all measurements with a KMO of 0.735 and a total cumulative variance of 65.759 %, with regard to consumer attitude, one factor was extracted with a total cumulative variance of 72.421% and a KMO score of 0.684. One factor for purchase intention was extracted that accounted for a total cumulative variance of 67.139% and a KMO score of 0.683. All factors were significant at 0.000 and the correlation between variables was significant. Thus, based on the results, the main research hypothesis that identifies the relationships selection motive between consumer attitudes and purchase intetion was adopted.
또한, 카페형태로 인해 추가적인 메뉴개발과 판매로 샐러드, 브런치, 스프 등을 더해 아침식사를 못하는 직장인들의 소비층까지 지속적으로 흡수할 것으로 예상된다(한국외식정보 2013). 본 연구는 소비자들이 선택하는 천연발효 빵 선택동기의 전제가 되는 주요 변수들을 규명하고, 이러한 변수들이 천연발효 빵의 선택동기에 대한 소비자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쳐 구매의도가 어떠한 영향관계를 보이는지 실증조사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새롭게 태동한 천연발효 빵 전문점에 대한 조기 정착과 고객창출을 위한 속성을 찾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천연발효 빵의 선택동기와 소비자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요인에 대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천연발효 빵 전문점 제품의 메뉴 개발과 마케팅전략 및 소비자들의 이용 향상을 위해 기초적인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H1: 무우액종 천연발효 빵 선택동기는 소비자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소비자태도는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위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논문의 목적에 맞게 재구성하여 체중관리, 건강관리, 천연성, 관능성의 4개 요인에 관련된 내용의 17문항을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Lee ES(2006)의 연구에서 사용된 소비자태도와 관련된 문항을 수정 보완하여 관련된 5개의 문항으로 측정하였으며, 본 논문의 목적에 맞게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Engel et al(1990)은 구매의도를 제품에 대한 신념과 태도가 행동으로 나타나는 주관적인 생각이며, 실제로 제품을 구매하는 행동으로 전환되는 상관관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무우액종 발효 빵의 선택동기, 소비자태도, 구매의도 간의 인과관계에 이론적 근간을 두고 선택동기와 소비자태도의 영향관계, 소비자태도와 구매의도와의 영향관계를 규명하고, 연구의 목적 달성하기 위해 선행 연구를 통해 여러 가지 변수들을 근거로 [Fig.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Steptoe et al(1995)이 개발한 FCQ를 기초로 하여 FCQ를 이용한 연구를 통해 도출된 공통된 선택동기는 건강, 기분, 편리성, 관능성, 천연성분함유, 체중관리, 친밀감, 윤리성, 가격, 동물의 복지, 환경보호, 정치적 가치, 종교, 식품안전 등의 요인으로 분류하여 측정하였다. 위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논문의 목적에 맞게 재구성하여 체중관리, 건강관리, 천연성, 관능성의 4개 요인에 관련된 내용의 17문항을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Lee ES(2006)의 연구에서 사용된 소비자태도와 관련된 문항을 수정 보완하여 관련된 5개의 문항으로 측정하였으며, 본 논문의 목적에 맞게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설문 조사는 2015년 11월 22일부터 11월 30일까지 시행하였으며, 설문 대상은 무우액종 천연발효 빵을 구매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연구 목적과 취지를 설명한 후 자료 수집을 수행하였다.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회수한 설문지 중에서 불성실하게 응답한 21부의 설문지는 제외하였으며, 279부의 유효한 설문지를 최종적인 분석 자료로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 조사는 2015년 11월 22일부터 11월 30일까지 시행하였으며, 설문 대상은 무우액종 천연발효 빵을 구매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연구 목적과 취지를 설명한 후 자료 수집을 수행하였다.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회수한 설문지 중에서 불성실하게 응답한 21부의 설문지는 제외하였으며, 279부의 유효한 설문지를 최종적인 분석 자료로 이용하였다. 모든 설문 문항은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되었다. 연구 자료의 분석은 SPSS 18.
데이터처리
모든 설문 문항은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되었다. 연구 자료의 분석은 SPSS 18.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상관분석과 단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실제로 무에는 디아스타제라는 천연효소 소화제 성분이 있어 전분과 단백질을 분해한다. 둘째, 소비자태도는 구매의도에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소비자태도는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천연발효 빵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판매되는 방식과 판매원의 설명과 소비자의 구매경험을 통해 신뢰를 충분히 하고 있다.
각 개념들의 구성요인에 대한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였으며,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무우액종 천연발효 빵 선택동기는 3개 요인으로 도출되었으며, 소비자태도와 구매의도에 대한 요인분석결과는 각각 1개의 요인으로 도출되어 그대로 명명하여 사용하였다. 첫째, 무우액종 천연발효 빵 선택동기 하위요인 소화관리, 체중관리, 관능성 3개 요인 모두 소비자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천연발효 빵의 시장경쟁을 높이기 위해서는 마케팅전략이나 건강과 영양 및 체중관리와 같은 실용적인 측면과 제품의 기능성까지 고려한 제품개발과 적극적인 홍보와 함께 다양한 종류의 천연발효 빵이 소비자에게 제공되어 소비자가 손쉽게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후속연구
또한, 소비자입장에서도 천연발효 빵에 대한 이미지가 일률적인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천연발효 빵보다는 어떤 효모종을 얼마나 배합하는지에 따라 그 맛이 달라지는 천연발효 전문빵집을 신뢰하므로 프랜차이즈와의 경쟁에서도 내세울 수 있는 강한 무기가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처럼 무우액종 천연발효 빵을 외식산업에 도입하여 외식기업의 이미지나 고객만족도 등에 관한 연구가 계속되어야 한다. 무우액종 천연발효 빵에 대한 소비자인식과 인지도를 높이고, 제품정착과 고객창출을 위한 속성을 찾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천연발효 빵 선택 동기의 소비자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요인에 대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무우액종 천연발효 빵 제품의 메뉴 개발과 마케팅전략 및 소비자들의 이용 향상을 위해 기초적인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천연효모는 무엇인가?
천연효모는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발효균으로 발효의 씨라는 의미를 가진 효모는 발효에서 아주 중요한 미생물 균을 뜻한다. 제과·제빵에 주로 사용되고 있는 천연효모균은 대부분 맥아나과실, 당밀, 곡류 등의 표피에서 많이 얻을 수 있으며, 당을 발효시켜 에탄올과 이산화탄소를 생성하는 것을 말한다(Lee JD 2013).
수작업으로 행하는 천연발효법이 프랜차이즈 베이커리에서 이용하기 어려운 이유는?
천연발효 빵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관심이 집중됨에 따라 프랜차이즈 베이커리에서도 천연발효 빵을 출시하고 있으나, 수작업으로 행하는 천연발효법은 빠른 시간 안에 많은 빵을 생산해야 하는 프랜차이즈에서는 힘든 공법이다. 인공적으로 배양한 이스트는 필요한 효모만 압축시킨 것이라, 발효시간이 짧고 저온에서 오래 숙성시켜야 하는 천연효모는 수많은 미생물과 섞여 있어 발효시간이 오래 걸려 프랜차이즈 베이커리에서는 어려운 면이 있다. 또한, 소비자입장에서도 천연발효 빵에 대한 이미지가 일률적 인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천연발효 빵보다는 어떤 효모종을 얼마나 배합하는지에 따라 그 맛이 달라지는 천연발효 전문빵집을 신뢰하므로 프랜차이즈와의 경쟁에서도 내세울 수 있는 강한 무기가 된다.
트레할로오스는 어떤 특징을 갖는 대사 물질인가?
효모를 뜻하는 영어 yeast는 고대 영어 gyst로부터 유래되었으며, 끓는다는 뜻이 담겨 있고 술을 만들 때 생기는 거품 때문에 붙은 이름이다. 천연발효 빵 발효 도중에는 트레할로오스 라는 대사 물질도 형성되는데, 이 물질은 빵의 보습 효과와 전분의 노화를 방지하고, 단백질과 지방의 변질방지 및 제품에 대한 내구성과 맛 증진 등을 돕고, 자연스런 단맛을 띄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반죽의 저온 숙성을 통해 깊숙하고 진한 단맛을 이끌어낸다(식품과학 기술대사전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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