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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우액종 천연발효 빵 선택동기가 소비자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Radish Liquid Naturally Fermented Bread Selection Motive on Consumer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2 no.2 = no.77, 2016년, pp.151 - 162  

우이식 (경주대학교 외식조리학부) ,  고건오 (동원과학기술대학교 호텔조리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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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무우액종 천연발효 빵 선택동기가 소비자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들과 그 요인을 이용한 앞으로의 활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불성실하게 응답한 21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나머지 279부의 유효한 설문지를 실증연구에 사용되었다. 조사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통계프로그램 SPSS 18.0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를 보면 선택동기에 대한 측정항목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개 요인으로 KMO 값은 0.735, 총분산비율 65.759%, 소비자태도에 대한 요인분석은 총분산비율 72.421%, KMO 값은 0.684로 나타났다. 구매의도에 대한 요인분석은 총분산설명력 67.139%, KMO 값은 0.683으로 나타났다.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가 다른 변수에 의해 설명되는 정도가 좋게 분석되었고, 유의확률이 0.000으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는 유의적이다. 따라서 선택동기에 따른 소비자태도는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가설은 채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factors that affect the relationship between radish liquid naturally fermented bread selection motive, consumer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A total of 300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the consumers, of which 279 were deemed suitable for analysis after the removal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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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카페형태로 인해 추가적인 메뉴개발과 판매로 샐러드, 브런치, 스프 등을 더해 아침식사를 못하는 직장인들의 소비층까지 지속적으로 흡수할 것으로 예상된다(한국외식정보 2013). 본 연구는 소비자들이 선택하는 천연발효 빵 선택동기의 전제가 되는 주요 변수들을 규명하고, 이러한 변수들이 천연발효 빵의 선택동기에 대한 소비자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쳐 구매의도가 어떠한 영향관계를 보이는지 실증조사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새롭게 태동한 천연발효 빵 전문점에 대한 조기 정착과 고객창출을 위한 속성을 찾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천연발효 빵의 선택동기와 소비자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요인에 대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천연발효 빵 전문점 제품의 메뉴 개발과 마케팅전략 및 소비자들의 이용 향상을 위해 기초적인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무우액종 천연발효 빵 선택동기는 소비자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소비자태도는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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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천연효모는 무엇인가? 천연효모는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발효균으로 발효의 씨라는 의미를 가진 효모는 발효에서 아주 중요한 미생물 균을 뜻한다. 제과·제빵에 주로 사용되고 있는 천연효모균은 대부분 맥아나과실, 당밀, 곡류 등의 표피에서 많이 얻을 수 있으며, 당을 발효시켜 에탄올과 이산화탄소를 생성하는 것을 말한다(Lee JD 2013).
수작업으로 행하는 천연발효법이 프랜차이즈 베이커리에서 이용하기 어려운 이유는? 천연발효 빵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관심이 집중됨에 따라 프랜차이즈 베이커리에서도 천연발효 빵을 출시하고 있으나, 수작업으로 행하는 천연발효법은 빠른 시간 안에 많은 빵을 생산해야 하는 프랜차이즈에서는 힘든 공법이다. 인공적으로 배양한 이스트는 필요한 효모만 압축시킨 것이라, 발효시간이 짧고 저온에서 오래 숙성시켜야 하는 천연효모는 수많은 미생물과 섞여 있어 발효시간이 오래 걸려 프랜차이즈 베이커리에서는 어려운 면이 있다. 또한, 소비자입장에서도 천연발효 빵에 대한 이미지가 일률적 인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천연발효 빵보다는 어떤 효모종을 얼마나 배합하는지에 따라 그 맛이 달라지는 천연발효 전문빵집을 신뢰하므로 프랜차이즈와의 경쟁에서도 내세울 수 있는 강한 무기가 된다.
트레할로오스는 어떤 특징을 갖는 대사 물질인가? 효모를 뜻하는 영어 yeast는 고대 영어 gyst로부터 유래되었으며, 끓는다는 뜻이 담겨 있고 술을 만들 때 생기는 거품 때문에 붙은 이름이다. 천연발효 빵 발효 도중에는 트레할로오스 라는 대사 물질도 형성되는데, 이 물질은 빵의 보습 효과와 전분의 노화를 방지하고, 단백질과 지방의 변질방지 및 제품에 대한 내구성과 맛 증진 등을 돕고, 자연스런 단맛을 띄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반죽의 저온 숙성을 통해 깊숙하고 진한 단맛을 이끌어낸다(식품과학 기술대사전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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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이학식, 안광호, 하영원 (2006). 소비자행동(제4판). 파주: 법문사. 

  2. 한국식품과학회 (2004). 식품과학 기술대사전, 광일문화사. 

  3. 한국외식정보(주) (2013). 2013한국외식연감. 

  4. Choi SH, Lee SJ (2014). Our rice quality characteristics of bread wheat natural broth was added species.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20(2):100-119. 

  5. Choi SH, Go SJ, Lee SB, Kim HS (2014). Blueberries - natural fermented rice flour quality characteristics of the species who tailings wheat bread with added style. East Asian Society of Dietary Life 24(6):883-895. 

  6. Choi JH, Kim JI, Kim JH (2012). Consumer attitudes and purchase intentions towards genetically modified foods. Journal of Food 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15(4): 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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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Hawkins DI, Best RJ, Coney KA (1998). Consumer Behavior: Building Marketing Strategy. Seventh International Ed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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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Jeong YS (2003). The Impact of the above Radish Inflammation Caused by Helicobacter pylori. Dongguk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al Thesis. 

  12. Jin YH (1997). Study on the Engineering Menu of the Hotel Restaurant. University Dissertation Ga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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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Steptoe A, Pollard TM, Wardle J (1995). Development of a measure of the motive sunderlying the selection of food: The Food Choice Questionnaire Appetite 25:267-284. 

  24. Torjusen H, Lieblein G, Wandel M, Francis CA (2001). Food system orientation and quality perception among consumers and producers of organic food in Mark County, Norway. Food Quality and Preference 12:207-216. 

  25. Woo IS, Park YK (2015). Local Food specialities tourism quality, value perception and consumer behavior intention. Gyeongju Specialities Bread 21(3):2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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