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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와 통신 : 한국통신학회지 = Information & communications magazine, v.33 no.4, 2016년, pp.10 - 16
이병윤 (한국산업기술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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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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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2V통신기술은 어디에 활용되는가? | V2X통신기술은 V2V(Vehicle to Vehicle)와 V2I(Vehicle to Infra)기술 모두를 통칭하는 기술이다. V2V통신기술은 차 량간 통신으로 실시간 교통상황이나 돌발상황, 교통류 제어상 태 등에 활용된다. V2I통신은 차량과 인프라(기지국)간 통신으 로 전방의 교통정보, 차량 접근 알림, 추돌경고 등에 필요하다. | |
우리나라 정부에서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를 위해 무엇을 개발하고 있는가? | 우리나라도 도로 교통정보를 제공해주는 시스템(UTIS)와 스 마트하이웨이, VMC(Vehicle Multi-hop Communication) 등 을 개발하면서 상용화 준비를 서두르고 있지만 앞으로 지원해 야 할 분야가 많이 있다. 우선, 스마트카 개발과 상용화를 위한 전반적인 인프라가 부족하다. | |
미국 도로교통안전국에서 정의한 레벨별 자율주행의 의미는? | 그렇다면 자동차가 ICT와 융합되면서 어떤 수준의 자율주행 자동차가 되는 것인가? 미국 도로교통안전국 (NHTSA: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이 자율주행 에 대해 내린 정의를 살펴보면, 자율주행은 레벨0부터 레벨4로 구분할 수 있다. 레벨0은 자동화 영역이 제로인 수준으로 운전 자가 모든 자동차의 동작을 다루어야 한다. 레벨1은 초보적 운 전 작업의 자동화로 적응식 정속주행시스템(Adaptive Cruise Control)이나 자동긴급정지 등이 자동화 영역에 해당한다. 차 선 유지 지원시스템 등 특정 기능의 자동화라고 할 수 있다. 레 벨2는 2개 이상의 초보적 작업의 자동화로 운전자가 운전을 감 시해 어떤 상황이 발생하면 금새 운전을 직접 조절하는 경우에 해당한다. 최근 고속도로에서 자율주행을 설정해 놓고 시험주 행하는 경우가 이 레벨이다. 레벨3은 주위 상황을 모두 감시하 는 자동화로 운전자의 조작 없이도 부분적으로 자율주행이 가 능하다. 횡단보도나 횡단보도를 건너는 행인,교차로의 신호등 등을 인식해 차량의 자동 제어가 가능한 수준이다. 마지막으로 레벨4는 운전자 없이 차량 스스로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운행 을 관리하고 제어하는 경우이다. 현재 많은 자동차기업에서 레 벨2 수준의 기술을 상용화하고 있으며 현대자동차의 EQ900에 도 적용되어 있다. |
딜로이트 안전회계법인.딜로이트 컨설팅, 2015, ICT업체의 자동차산업 진출 동향과 OEM업체의 대응.
KDB산업은행, 2015. "스마트카 시장 확대와 국내 ICT업계의 대응방안".
한국지식재산보호협회, 2014. 해외특허분쟁 대응전략 로드맵(스마트카)
한태만.이정환, 2014. "자동차-ICT 융합 및 표준화 기술 동향",TTA Journal Vol.154.
NHTSA. 2013. "Preliminary Statement of Policy Concerning Automated Vehicles", pp. 4-5.
iPnomics, 2014. "When it comes to smart cars, Who will come out a winner?", IP insight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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