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와 통신 : 한국통신학회지 = Information & communications magazine, v.33 no.4, 2016년, pp.47 - 54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자율주행 분류체계의 아쉬운 점을 개선하기 위해 무엇을 할 필요가 있는가? | 이러한 자동차를 중심으로 한 자율주행 분류체계는 도로 입장에서 보면 다소 아쉬운 점이 있는데, 예를 들어 레벨 3의 자율자동차도 “주간 주행시”, 눈이 올 경우“, ”야간 주행시“, ”작업장 구간 주행시“ 등 도로조건에 따라 전혀 다른 수준의 성능을 갖추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율주행을 자동차에 국한된 기술로 정의를 내리기 보다는 도로환경과 연계된 보다 종합적인 관점에서 새로운 정의를 내릴 필요가 있다. | |
레벨 2의 자율주행 조건이란? | 자율자동차는 운전대와 페달을 스스로 움직여 주행하며, 운전자는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전방을 주시하면서 수초 내에 위험 상황에 대처하도록 준비해야 한다. 레벨 2의 자율주행 조건은 “상당히 양호한 도로주행 조건하에서 운전자의 실시간 대기가 필요한 국지적 자율 주행”으로 정의할 수 있다. 여기서 상당히 양호한 도로 조건이란, 주간이면서 기상조건이 양호하고, 도로시설(차선, 노면 상태) 상태가 양호하며, 터널과 같이 위치기반 서비스가 어려운 구간이 없는 경우를 나타낸다. | |
레벨 3의 운전 주도자는? | 레벨 3의 완성은 주행의 권한이 운전자에서 자동차 중심으로 전환되었음을 의미한다. 즉 자동차가 주행을 주도하게 된다. 운전자는 이제 독서를 하거나 간단한 일상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된다. |
한국교통연구원외, 고속 군집주행 지원 시스템 개발 기획보고서, 발주 : 국토교통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2013.
이기영, ITS의 발전과 자율주행 실현 전망, 도로학회지 제16권 제4호, 한국도로학회, 201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