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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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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끝없는 진화에 따라 자율주행 시대가 우리에게 점점 더 현실화 되고 있다. 그러나 자동차의 진화만으로 자율주행 시대가 무난히 열릴 것인가? 필자는 도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돌발적 상황을 고려한다면, 도로의 협력이 필연적이라고 본다. 본고에서는 자율주행차 시대를 수용하기 위한 도로시스템의 진화 방향을 전망해 보고, 자율주행이 우리 사회에 미치는 상징적이고 광범위한 영향력에 대해 논해 보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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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도로분야는 등급과 유형을 기준으로, 자동차분야는 NHTSA의 분류체계를 기준으로, 이 둘을 결합시켜 A-ITS의 세부 영역을 구분해 보고자 한다. A-ITS는 크게 기술적 난이도에 따라 3개의 세부 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 본 논고에서는 이러한 자율주행 기술의 도입에 따라 필연적으로 요구되는 도로의 기능과 역할, 그리고 우리가 준비해야 할 세부 내용에 대해 상세하게 논해 보고자 한다. 또한 자율주행차를 수용하기 위해 필요한 도로시스템의 기능과 역할, 그리고 미래 발전 방향에 대해서도 논해 보고자 한다.
  • 본 논고에서는 이러한 자율주행 기술의 도입에 따라 필연적으로 요구되는 도로의 기능과 역할, 그리고 우리가 준비해야 할 세부 내용에 대해 상세하게 논해 보고자 한다. 또한 자율주행차를 수용하기 위해 필요한 도로시스템의 기능과 역할, 그리고 미래 발전 방향에 대해서도 논해 보고자 한다.
  • ② 법·제도 정비 : 자율주행의 주요 관련자인 정부(도로운영자), 자동차사, 보험사, 경찰 등에 의해 관련 법·제도가 정비될 것이다. 여기에서의 초점은 어떠한 도로조건에서 자율주행을 허용할 것인지, 자율주행차의 고의 또는 실수로 인한 위험운전을 어떻게 단속할 것인지, 사고시 책임소재에 대한 해석 장치를 마련하는 것이다. 또한 인간이 아닌 자율주행차에게 면허권을 발급해야 하는 제도적 장치의 마련도 필요하다.
  • 이제 A-ITS의 효율적인 구축을 위해 도로분야에서 조속히 준비해야 할 사항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 이제 자율협력 주행이라는 관점에서 자율주행 도로시스템을 정의해 보고자 한다. 즉 기존 시스템에 자율주행이라는 영역을 포함시켜 도로시스템에 대한 지능화 등급을 재구성하고자 한다.
  • 지금까지 향후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을 전망해 보고, 이를 수용하기 위한 도로시스템의 발전 방향을 살펴 보았다. 즉 A-ITS에 대한 개발 방향을 전망해 보고, 성공적인 자율주행이 도로에서 구현되기 위해 준비해야 할 사항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 검토해 보았다.
  • 이제 자율협력 주행이라는 관점에서 자율주행 도로시스템을 정의해 보고자 한다. 즉 기존 시스템에 자율주행이라는 영역을 포함시켜 도로시스템에 대한 지능화 등급을 재구성하고자 한다.
  • 지금까지 상호 교류가 안되는 이유, 상호 교류를 해야 하는 이유를 정리해 보았다. 필자의 눈에는 시간이 다소 필요하겠지만, 상호간에 요구사항이 점점 늘어나게 되면서 가까운 시일내에 협력의 장이 형성될 것이라 예상된다.
  • 지금까지 향후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을 전망해 보고, 이를 수용하기 위한 도로시스템의 발전 방향을 살펴 보았다. 즉 A-ITS에 대한 개발 방향을 전망해 보고, 성공적인 자율주행이 도로에서 구현되기 위해 준비해야 할 사항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 검토해 보았다.

가설 설정

  • 자율주행차 개발 : 자동차사는 다소 국지적이고 제한적인 자율주행이 가능한 레벨 2의 자율주행차를 개발하여 도로주행을 시도할 것이다.
  • ② 법·제도 정비 : 자율주행의 주요 관련자인 정부(도로운영자), 자동차사, 보험사, 경찰 등에 의해 관련 법·제도가 정비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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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율주행 분류체계의 아쉬운 점을 개선하기 위해 무엇을 할 필요가 있는가? 이러한 자동차를 중심으로 한 자율주행 분류체계는 도로 입장에서 보면 다소 아쉬운 점이 있는데, 예를 들어 레벨 3의 자율자동차도 “주간 주행시”, 눈이 올 경우“, ”야간 주행시“, ”작업장 구간 주행시“ 등 도로조건에 따라 전혀 다른 수준의 성능을 갖추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율주행을 자동차에 국한된 기술로 정의를 내리기 보다는 도로환경과 연계된 보다 종합적인 관점에서 새로운 정의를 내릴 필요가 있다.
레벨 2의 자율주행 조건이란? 자율자동차는 운전대와 페달을 스스로 움직여 주행하며, 운전자는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전방을 주시하면서 수초 내에 위험 상황에 대처하도록 준비해야 한다. 레벨 2의 자율주행 조건은 “상당히 양호한 도로주행 조건하에서 운전자의 실시간 대기가 필요한 국지적 자율 주행”으로 정의할 수 있다. 여기서 상당히 양호한 도로 조건이란, 주간이면서 기상조건이 양호하고, 도로시설(차선, 노면 상태) 상태가 양호하며, 터널과 같이 위치기반 서비스가 어려운 구간이 없는 경우를 나타낸다.
레벨 3의 운전 주도자는? 레벨 3의 완성은 주행의 권한이 운전자에서 자동차 중심으로 전환되었음을 의미한다. 즉 자동차가 주행을 주도하게 된다. 운전자는 이제 독서를 하거나 간단한 일상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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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

  1. 한국교통연구원외, 고속 군집주행 지원 시스템 개발 기획보고서, 발주 : 국토교통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2013. 

  2. 이기영, ITS의 발전과 자율주행 실현 전망, 도로학회지 제16권 제4호, 한국도로학회,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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