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방송 서비스 동향과 전망 원문보기

정보와 통신 : 한국통신학회지 = Information & communications magazine, v.33 no.4, 2016년, pp.64 - 70  

최명호 (KT 경제경영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개인창작자와 MCN(multi-channel network)이 부상하고 있다. 미디어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면서 스마트폰과 무선인터넷이 TV를 대체하고 있다. 개인창작자를 지원하는 MCN에 대해 국내외 사업자들이 대규모 투자를 진행하면서 MCN이 활성화되고 있다. 이제 MCN은 개인창작자 지원을 뛰어넘어 사업영역을 확장하면서 미디어 생태계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개인방송과 MCN의 동향과 미래 전망에 대해 알아본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국내 화장품 회사인 코스알엑스는 10대 개인창작자인 맹채연과 협력하여 ‘맹블리크림’을 출시하였다. 10대 여성을 가장 잘 아는 10대 창작자가 참여하여 제품 콘셉 도출부터 팬들과 소통을 진행했다. 미샤는 2015년 6월 뷰티 전문 개인창작자 ‘씬님’과 협력해 미샤 화장품이 등장하는 메이크업 동영상을 공개했다.

대상 데이터

  • 개인창작자는 YouTube를 통해 자신이 제작한 동영상을 전세계로 유통할 수 있는 플랫폼을 확보하였다. YouTube는 2005년 5월 출범한 이후 연간 순방문자 수가 10억 명이 넘는 등 이미 TV를 능가하는 미디어가 되면서 동영상 콘텐츠 시장의 패러다임을 변화시켰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개인방송의 콘텐츠 발전 방향은 어떻게 될 것으로 전망하는가? 앞으로 개인방송, MCN이 점점 산업화되면서 콘텐트 제작에서 창작자의 감이 아닌 기획력과 분석력이 중요해지게 될 것이다. 이에 따라 개인방송의 콘텐츠 발전 방향은 네이티브 애드(native ad) 활성화, 데이터 기반의 콘텐츠 기획/제작/유통 강화, 오리지널 콘텐츠 강화로 나타날 전망이다.
MCN이란? 또한 이러한 동영상을 유통할 수 있는 플랫폼 역시 활성화되기 시작했다. 이러한 개인창작자를 묶어 트래픽을 확보하고 광고를 붙여 수익을 얻는 사업자가 나타나게 되었는데, 이들을 MCN이라고 한다. MCN은 여러 개인창작자와 제휴한 조직으로 마케팅, 제작시설/장비, 저작권, 홍보, 교육, 광고, 결제, 수익관리, 프로모션, 파트너 관리, 잠재고객개발 등을 다양한 분야에서 창작자를 지원하는 연예기획사와 유사한 역할을 수행한다.
개인방송과 MCN의 등장으로 동영상 제작 환경은 어떻게 바뀌었는가? 동영상 제작 환경도 크게 바뀌었다. 기존 방송과 영화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전문가가 직접 고가의 촬영 장비와 시설을 이용했으며 이는 많은 비용과 시간을 투입해야만 했다. 그러나, 지금은 누구나 스마트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동영상 제작과 편집이 가능해지고, 즉시 인터넷에 올릴 수 있게 되었다. 동영상 제작의 비용과 기술 장벽이 낮아지면서 동영상 공급은 빠르게 증가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Variety.com "Digital Star Popularity Grows Versus Mainstream Celebrities", July 22, 2015(http://variety.com/2015/digital/news/youtubers-teen-surveyksi-pewdiepie-1201544882/) 

  2. 방송통신위원회, "2014년도 방송시장 경쟁상황 평가 보고서", 2015.03.27 

  3.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4년 방송매체이용행태조사 보고서", 2015.03.19 

  4. socialblade.com (http://socialblade.com/youtube/top/networks/mostviewed) 

  5. Forbes.com, "The World's Top-Earning YouTube Stars 2015",Oct 14,2015, (http://www.forbes.com/pictures/gjdm45jih/youtube-millionaires/) 

  6. 애틀러스 리서치앤컨설팅 "MCN, 新미디어 경쟁의 핵심세력의 부상", 2015.08.06, 

  7. 최명호, 'MCN 동향: 모바일 친화적 콘텐츠로 부상", KT 경제경영연구소, 2015.05.27 

  8. 애틀러스 리서치앤컨설팅 "국내 미디어 업계, MCN 끌어안기 경쟁 시장 - 동향과 전망", 2016.01.04, 

  9. 홍정아 "디지털 콘텐츠 소비 행태와 동영상 광고에 대한 태도", 광고정보센터 매거진, 2015.10.12. (http://www.ad.co.kr/journal/column/show.prt?ukey421461) 

  10. Bloomberg.com, "Hollywood's Big-Money YouTube Hit Factory", AUG-28.2014, 

  11. 슬로우뉴스, "비즈피드의 교훈" 분산 미디어와 데이터 분석", 2015.04.23. (http://slownews.kr/39933)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