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핀테크의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의 개념을 도출하고 국내의 핀테크 산업에 대한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들에 대한 전략을 제안하려 한다. 비즈니스 모델은 전략적적인 차원에서 제시되고 있지만 결국 기업이 가치를 창출하는 데 있다. 기존의 연구에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개념적 특성과 구성요소들을 검토하고 핀테크의 산업분야에 적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 내용을 통해 핀테크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개념을 이해할 수 있었으며, 성공적인 시장진입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의 방향성을 구축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Alexander Osterwalder 등이 제안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이용하여 핀테크의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에 대한 개념적 이해를 분석하였다. 이 제안된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는 목표고객, 가치제안, 채널, 고객관계, 핵심 자원, 핵심 활동, 핵심 파트너십, 수익원 및 비용구조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구성요소들을 기반으로 핀테크 산업의 성공적인 시장진입과 정착을 위한 개념적 정의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핀테크의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들의 분석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의 지향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핀테크의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의 개념을 도출하고 국내의 핀테크 산업에 대한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들에 대한 전략을 제안하려 한다. 비즈니스 모델은 전략적적인 차원에서 제시되고 있지만 결국 기업이 가치를 창출하는 데 있다. 기존의 연구에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개념적 특성과 구성요소들을 검토하고 핀테크의 산업분야에 적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 내용을 통해 핀테크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개념을 이해할 수 있었으며, 성공적인 시장진입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의 방향성을 구축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Alexander Osterwalder 등이 제안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이용하여 핀테크의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에 대한 개념적 이해를 분석하였다. 이 제안된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는 목표고객, 가치제안, 채널, 고객관계, 핵심 자원, 핵심 활동, 핵심 파트너십, 수익원 및 비용구조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구성요소들을 기반으로 핀테크 산업의 성공적인 시장진입과 정착을 위한 개념적 정의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핀테크의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들의 분석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의 지향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duce a successful business model of fintech and suggest the business model component in fintech on domestics. Business model has suggested on a strategic levels but it is to a value of corporation. From literature research, we find a conceptual character and its com...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duce a successful business model of fintech and suggest the business model component in fintech on domestics. Business model has suggested on a strategic levels but it is to a value of corporation. From literature research, we find a conceptual character and its component of business model. The results show that we understand the business model of fintech. We suggest business model of component for a successful entry of market. These results suggest business model canvas by Alexander Osterwalder. This business model consist of 9 blocks - customer segmentation, value proposition, customer relationship, key resource, key activity, key partnership, revenue stream, and cost structure. These components need an analytic approach for a successful entry and settlement of market. Also, we analyze and suggest a fintech business model and directivity of its compon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duce a successful business model of fintech and suggest the business model component in fintech on domestics. Business model has suggested on a strategic levels but it is to a value of corporation. From literature research, we find a conceptual character and its component of business model. The results show that we understand the business model of fintech. We suggest business model of component for a successful entry of market. These results suggest business model canvas by Alexander Osterwalder. This business model consist of 9 blocks - customer segmentation, value proposition, customer relationship, key resource, key activity, key partnership, revenue stream, and cost structure. These components need an analytic approach for a successful entry and settlement of market. Also, we analyze and suggest a fintech business model and directivity of its compon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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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복잡해지고 진화해가는 핀테크 시장 환경 속에서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정의하고 이들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들을 Alexander Osterwalder가 제안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9 building block canvas)를 이용하여 제안하려 한다.
본 연구는 국내의 핀테크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의 구송요소들을 통해 알아보았다. 세계는 이미 핀테크 전쟁이라고 과언이 아니라고 해고 무방하다.
본 연구는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핀테크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기 위한 사전 조사 및 분석이다. 이를 위해 기존에 제시된 비즈니스 모델을 이해하고 핀테크 산업의 이해가 필요했다.
본 연구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개념들을 정리하고 이를 통해 핀테크의 비즈니스 모델을 검토하였다.
이 모델에 의하면 목표고객, 가치제안, 채널, 고객관계, 핵심자원, 핵심활동, 핵심파트너, 수익원 및 비용구조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구성요소들을 통해 핀테크의 비즈니스 모델의 내용을 검토해보았다.
대상 데이터
인구통계학적으로 20대가 전체의 46%, 이중 60%가 여성이었다. 카카오페이는 멥버십 기능도 추가하고 은행들과 제휴해 전용 체크카드도 선보였으며 3개월 만에 30만장이 발급되었다. 이후 다음카카오는 공과금 납부, 자동결제 등의 새로운 서비스를 추가하여 공격적인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23].
이론/모형
기존의 연구들에서 제안하고 있는 비즈니스 모델의 기본적인 속성은 가치 제안이라는 차별화된 구성요소가 기반이 된다. 많은 이론 및 제안 중에서 본 연구는 Osterwalder 등이 제안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통해 핀테크의 개념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정의해 보았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핀테크의 비즈니스 모델은 Alexander Osterwalder 등이 제안한 프레임에 국한하여 살펴보았다. 기존의 연구들을 좀 더 면밀하게 살펴보고 국내 도입에 필요한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하게 제안하는데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성능/효과
이 서비스는 개인의 재무상황, 고지서 납부 현황, 신용정보 등은 물론 자산 보유 현황, 투자 전략 등을 관리한다. 네 번째로, 자금이체 및 송금 서비스 유형이다. 이 서비스는 자금 이체 및 송금을 P2P 방식으로 해외에 자금을 송금하거나 이체할 수 있는 서비스로 수수료가 저렴한 특징이 있다.
이 분야의 기업들은 결제 처리 프로세스나 서브스크립션 기반의 빌링(billing)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세 번째로, 개인재무 및 자산관리 서비스 유형이다. 이 서비스는 개인의 재무상황, 고지서 납부 현황, 신용정보 등은 물론 자산 보유 현황, 투자 전략 등을 관리한다.
핀테크의 서비스 유형을 정라해보면 7가지의 유형으로 정리할 수 있다[20]. 첫 번째가, 대부업으로 P2P 방식으로 대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기존의 금융기관에 비해 디폴트 확률이 낮기 때문에 여유자금을 가진 사람들이 안정적으로 존을 맡길 수 있고 대출받는 사람들도 이자율이 상대적으로 더 낮기 때문에 안심하고 돈을 차용할수 있다. 돈을 대출받기위해서는 짧은 시간에 대출관련 서류들을 심사하고 바로 처리하는 것이 특징이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 제시한 핀테크의 비즈니스 모델은 Alexander Osterwalder 등이 제안한 프레임에 국한하여 살펴보았다. 기존의 연구들을 좀 더 면밀하게 살펴보고 국내 도입에 필요한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하게 제안하는데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이러한 기술 환경에서 금융공급자와 금융소비자들의 신뢰가 기반 되어야 할 것이고, 스마트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고객들의 개인정보나 자산을 안전하게 보호해줌으로써 관계의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고객이 보유한 자산의 가치향상을 통해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다양한 방식의 결제 장식과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형태의 편리성을 추구하는 고객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추후에는 핀테크 기업의 비즈니스 영역에 따른 비즈니스 모델을 구분하여 그들이 제안하고 있는 가치창출이라는 부분을 확장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송금분야의 경우는 기존의 인터넷 기반보다 비용 및 시간의 단축을 통해 편의성을 추구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인식하면 될 것이다. 플랫폼기반으로 개인 및 기업을 대상으로 한 대출, 창업자금 등의 온라인 자금 거래환경을 요구하는 고객들을 그 대상으로 인식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기존의 오프라인 금융기관을 방문해야하는 번거로움이나 종전의 PC기반의 인터넷을 보다 간편하게 활용하고자 하는 것이다. 현재는 스마트폰이 이를 대신하고 있지만 추후에는 다양한 스마트 디바이스를 통해서도 이러한 금융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raditional 핀테크는 무엇인가?
사업영역에 따라 핀테크 산업을 송금, 결제, 금융데이터 분석, 플랫폼 등 4가지로 구분하는 것도 가능하다. Traditional 핀테크는 금융 업무를 지원하는 IT 서비스, 정보기술 솔루션, 금융소프트웨어 등을 의미한다. 반면에, Emergent 핀테크는 클라우딩 펀딩, 인터넷전문은행, 송금서비스 등 기존의 서비스를 대체하는 새로운 금융 서비스를 의미한다.
핀테크에서 산업의 변화에는 어떤 현상이 있는가?
금융서비스의 변화로는 모바일, SNS, 빅데이터 등 새로운 IT기술 등을 활용하여 기존 금융기법과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기반 금융서비스 혁신이 대표적이며 최근 사례는 모바일뱅킹과 앱카드 등이 있다. 산업의 변화로는 혁신적 비금융기업이 보유 기술을 활용하여 지급결제와 같은 금융서비스를 이용자에게 직접 제공하는 현상이 있는데 애플페이, 알리페이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핀테크라는 용어를 가장 빈번하게 사용하는 영국의 경우, 기술기반 금융서비스 혁신을 Traditional Fintech로, 혁신적 비금융기업의 금융서비스 직접 제공을 Emergent Fintech로 정의한다[18].
좋은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많은 시간과 높은 전문성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시장 환경과 여러 가지 불확실한 요인들에 의해 현대 사회의 국내외 다수 기업들이 운영하고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 지속가능한 수익을 창출하고 시장에서 생존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보완하고 개선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좋은 비즈니스 모델은 경영이론과 관련 기술 및 최근의 디지털 경제의 특징을 잘 활용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할 뿐 아니라 비즈니스의 가정과 잠재된 리스크, 그 비즈니스 모델을 실행할 기업의 역량 요소까지 고려되어야 하기 때문에 좋은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높은 전문성이 필요하다. 따라서 비즈니스 모델은 비즈니스의 목적 즉, 일의 대상뿐만 아니라 그 일의 수행 방법 중 중요한 부분을 정의하기 때문에 좋은 비즈니스 모델은 사업의 성공률을 그 만큼 높여준다.
참고문헌 (23)
Han-Soo, Kang, Condition of Successful Business Model, SERI management note, 2011.06.23. (No. 108), 2011.
Timmers, P. Business Model for Electronic Market, Electronic Markets, 8(2), pp. 3-8,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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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 Financial holdings Management Institute, Trends and Forecast of fintech in domestic, KB Knowledge vitamin, No. 60, pp. 7, 2014.
Chun-Sung, Lim,, Techno Business Design, Chungram,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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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hnson, M., C. Christensen and H. Kagermann, Reinventing Your Business Model, Harvard Business Review, 56(12), pp. 50-59, 2008.
Alexander Osterwalder, et. al., Clarifying business models : origins, present, and future of the concept, Communications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15, pp. 1-38, 2005.
www.fsc.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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