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폭력경험, 대처양식 및 회복탄력성이 정서반응과 임상실습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Effect of Verbal Abuse Experience, Coping Style and Resilience on Emotional Response and Stress During Clinical Practicum among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3, 2016년, pp.391 - 399  

정윤화 (경북과학대학교 간호학과) ,  이경희 (계명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시 폭력경험, 대처양식 및 회복탄력성이 정서반응과 임상실습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대상자는 간호대학생 261명이 참여하였고 2014년 12월 1일부터 12월 20일까지 자가보고식 질문지를 사용하여 조사하였다. 상관관계 분석 결과 폭력경험은 정서중심대처, 임상실습스트레스와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문제중심대처는 정서중심대처, 회복탄력성과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정서 중심대처는 정서반응, 임상실습스트레스와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회복탄력성은 정서반응과 유의한 부적상관관계가 있었고, 정서반응은 임상실습스트레스와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정서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높은 영향요인은 정서중심대처(${\beta}=.422$)였다. 임상실습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높은 영향요인은 폭력경험(${\beta}=.283$)이였다. 간호대학생의 안전한 실습환경을 위해 대인관계훈련 프로그램과 효율적인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verbal abuse experience, coping style and resilience on emotional response and practical stress. 261 nursing students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 Data were collected using self-report questionnaires from Dec. 1 to Dec. 20, 2014. We found a positive 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최근 임상현장에서 간호대학생들이 폭력을 경험하는 사례가 많으나 이에 대한 적절한 대처양식이 부족해 임상현장실습 시 많은 스트레스와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간호대학생의 폭력경험, 대처양식 및 회복탄력성이 정서반응과 임상실습스트레스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규명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시 임상실습스트레스 감소와 정서적으로 안정된 상태에서 실습을 할 수 있는 대처양식 전략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폭력 경험, 대처양식 및 회복탄력성이 정서반응과 임상실습스트레스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규명함으로써 임상실습스트레스 감소와 정서적으로 안정된 상태에서 실습을 할 수 있는 대처양식 전략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이루어 졌다. 본 연구의 결과, 간호대학생들이 임상실습 중 폭력 경험의 심각성과 사고발생 시 즉시 대처하지 못해 미래의 간호사로서의 역할에 많은 부담을 느낄 수 있을 것으로 나타났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서반응에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정서 중심대처는 정서반응, 임상실습스트레스와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회복탄력성은 정서반응과 유의한 부적상관관계가 있었고, 정서반응은 임상실습스트레스와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정서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높은 영향요인은 정서중심대처(${\beta}=.422$)였다.
간호사는 어떠한 직업인가? 간호사는 임상에서 폭력의 고위험에 노출되어 영향을 받는 직업중 하나이다[1, 2]. 간호사 뿐만 아니라 간호대학생들도 임상현장에서 환자 또는 환자의 친척과 친구의 폭력 또는 괴롭힘을 받았다고 하며, 때로는 교수요원, 의사, 동료, 직원 등으로부터도 언어적, 물리적 폭력을 받았다고 보고되었다[4].
간호사들에 대한 폭력경험이 발생하는 원인은? 7%), 이것은 낮번 근무 시 여러 가지 상황적 문제가 많이 발생하여 환자와 보호자의 요구도를 전부 경청하는 등의 문제해결과정이 지연되는 상황에서 발생했을 것으로 사료된다. 폭력발생의 주원인은 상대방의 병력이나(32.2%), 또는 이유 없는 상대방의 일방적 행동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는데(16.5%), 이 결과는 질병으로 인해 화가 나는 감정을 간호대학생들에게 일방적으로 투사하는 것으로 보이며, 이유 없는 상대방의 일방적인 행동은 환자나 보호자들이 건강문제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하면서, 충동적으로 간호대학생들을 무시한다거나 분노를 투사하는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 간호대학생들은 폭력경험에 대해 정서중심대처를 한다는 결과가 나왔는데 이것은 다른 연구에서 폭력을 경험한 간호사의 대처방안으로 동료들에게 도움을 청하는 문제 중심 대처를 하였다는 결과와는 차이를 보였다[12, 1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I. Galian-Munoz, B. Llor-Esteban, J. A. Ruiz-Hernandez, "User violence towards nursing staff in public hospitals", Rev Esp Salud Publica, Vol. 86, pp. 279-291, 2012. 

  2. Mi-Jin Kim, Gyun-Young Kang, "The Convergence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Job Stress and Mental Health of Nurse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5, pp. 39-47, 2015. 

  3. N. Magnavita, T. Heponiemi, "Workplace violence against nursing students and nurses: an Italian experience", J Nursing Scholarship, Vol. 43, No. 2, pp. 203-210, 2011. 

  4. N. Magnavita, T. Heponiemi, "Violence towards health care workers in a Public Health Care Facility in Italy", a repeated cross-sectional study, BMC Health Serv Res, Vol. 12, pp. 108, 2012. 

  5. H. J. Park, H. S. Kang, K. H. Kim, H.J. Kwon, "Exposure to workplace violence and coping in Intensive Care Unit Nurses", The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 20, No. 3, pp. 291-301, 2011. 

  6. Young-Hee Jeong, "Convergent approach of phenomenological methodology about Emergency Nurses' experience of hospital violenc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5, pp. 63-75, 2015. 

  7. A. Aghajanloo, K. Nirumand-Zandi, Z. Safavi-Bayat, H. Alavi-Majd, "Clinical violence in nursing students" , Iran J Nurs Midwifery Res. Vol. 16, No. 4, pp. 284-287, 2011. 

  8. A1. Celebioglu, R. B. Akpinar, S. Kucukoglu, R. Engin, "Violence experienced by Turkish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settings: their emotions and behaviors", Nurse Educ Today, Vol. 30, No. 7, pp. 687-691, 2010. 

  9. M. M. Rowe, H. J. Sherlock, "Stress and verbal abuse in nursing: do burned out nurses eat their young?",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Vol. 13, No. 3, pp. 242-248, 2005. 

  10. K. D. Nam, G. S. Yun, H. S. Jeong, S. A. Park, B. Y. Jang, H. R. Kim, H. S. Eum, Y.H. Sung,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Verbal Abuse scale for Operating room Nurses", Nursing Administration Journal, Vol. 11, No. 2, pp. 159-171. 2005. 

  11. D. A. Infante, T. C. Sabourin, J.E. Rudd and E. A. Shannon, "Verbal Aggression in Violent and Nonviolent Marital Disputes", Communication Quarterly, Vol. 38, No. 4, pp. 361-371, 1990. 

  12. A. R. Bae, "The relationships among verbal abuse experience, emotional response, coping and emotional intelligence in hospital nurses". Kyungsang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2. 

  13. S. Y. Han, Y. M. Lee, "The Relationship between Anxiety, Anger and Fatigue among Stress factor of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2, pp. 554-561, 2012. 

  14. J. K. Goh, "The differences of stressors at grade and ways of coping in nursing students", Health Communication. Vol. 5, No. 2, pp. 79-86, 2010. 

  15. T. M, Stephens. "Nursing student resilience: a concept clarification. Nursing Forum", Vol. 48, No. 2, pp. 125-133, 2015. 

  16. J. A. Park, E. K. Lee,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tress coping styles on colleg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 17, No. 3, pp. 267-276, 2011. 

  17. Y.H. Joe, Y. L. Hong, A. M. Lee, M. K. Kim, H. J. Lee, A. K. Han, E. J. Kim, "Experience of verbal abuse, emotional response, and ways to deal with verbal abuse against nurses in hospital",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Vol. 20, No. 3, pp. 270-278, 2011. 

  18. Y. J. Lee, "Future Environment: Environmental Technology Development Institute Proceedings", pp. 317-338, 2010. 

  19. H. J. Kwon, H. S. Kim, K. S. Choe, K. S. Lee, Y. H. Sung, "A Study on Verbal Abuse Experienced at Medical Centers", Clinical Nursing Research, Vol. 13, No. 2, pp. 113-124, 2007. 

  20. M. Dumont, M. A. Provost, "Resilience in adolescents: protective role of social support, coping strategies, self-esteem, social activities on experience of stress and depression", J Youth Adolesc, Vol. 28, pp. 343-363, 1999. 

  21. H. N. Lee, H. J. Jeong, K. H. Lee. H. J. Lee, "The Relationship among Stress Perception, Stress Coping, Ego-resilience and Happiness of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 7, No. 3, pp. 701-713, 2006. 

  22. R. Lazarus, R. Folkman,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Y: Behavioral Science Books, 1984. 

  23. S, J. Jang, "Relationship between experience of patients' violent behaviors and burnout of psychiatric nurses", Seoul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4. 

  24. J. K Ku, "The effect of verbal abuses on casino dealers' burnout, job satisfaction, and employee turn over-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anger control mechanism", Kyonggi University, Doctoral thesis, 2007. 

  25. Report on women and men workers' consciousness about sex Female, Korea Womenlink, 1998. labor center. 

  26. J. Block, A. M. Kremen,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70, pp. 349-361, 1996. 

  27. S, K. Yu, H. W. Sim, "Psychological protective factors in resilient adolescents in Korea",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16, No. 4, pp. 189-206. 2002. 

  28. M. L. Lanza, "The reactios of nursing step to physical assault patients", Hospital Community Psychiatry, Vol. 34, No. 1, pp. 44-47, 1988. 

  29. J. S. Yun, "A study on job satisfaction and violence experience by ED Nurses", Industrial Technology University of Ulsan, Master's Thesis, 2004. 

  30. D. L. Beck, R. Srivastsva, "Perceived level and sources of stress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 30, No. 3, pp. 127-133, 1991. 

  31. S. L. Kim, J. E. Lee, "Relationship among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elf - esteem in nursing students taking clinical experi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1, No. 1, pp 98-106, 200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