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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 레이다 시스템의 고속표적 인계 시점 결정기법 연구
Take-Over Time Determination for High-Velocity Targets in a Multiple Radar System 원문보기

韓國電磁波學會論文誌 =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v.27 no.3, 2016년, pp.307 - 316  

박순서 (한국과학기술원 항공우주공학과) ,  장대성 (한국과학기술원 항공우주공학과) ,  최한림 (한국과학기술원 항공우주공학과) ,  김은희 (세종대학교 국방시스템공학과) ,  선웅 (LIG 넥스원) ,  이종현 (LIG 넥스원) ,  유동길 (LIG 넥스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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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층 방어 시스템은 표적의 장거리 조기탐지를 위해 조기 경보 레이다를 활용하고, 정밀 요격 통제를 위해 대공 레이다를 활용하는 방식을 취한다. 그러므로 레이다들 사이에 표적 인계 과정을 필요로 하게 되는데, 추적의 안정화 및 교전 통제를 고려하여 적절한 시점에 표적 인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다층 레이다 시스템의 운용 특성을 분석하고, 고속표적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추적 성능 예측 기반의 표적 인계 시점 결정기법을 제안하였다. 또한, 탄도탄 방어 시나리오를 포함하는 통합 시뮬레이터 환경에서 제안 기법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multiple radar system is comprised of early warning radar for fast detection of a target and air defense radar for precision intercept. For this reason, target take-over process is required between the two radars. The target take-over should be performed at an appropriate time by consideration of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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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고속 표적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다층 방어 레이다 시스템의 특성을 분석하고, 추적 성능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표적 인계 시점 결정 기법을 제안하였다. 이 기법은 표적의 상태 추정정보와 표적에 할당된 시간 자원량을 활용하여 다층 방어 시스템을 구성하는 각 레이다들에서의 표적 추적성능을 예측하고, 이를 통해 표적 인계 시점을 결정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고속표적에 대응하기 위한 이층 방어체계의 특성을 분석하고, 이 시스템의 추적 성능을 향상 시키기 위한 표적 인계 시점 결정 기법을 제안하였다. 이를 조기 경보 및 대공 레이다 시스템으로 구성된 통합 시뮬레이터를 통해 검증하였으며, 해당 임무에 부여된 부하와 표적의 추정 정보를 활용한 순람표 이용 방식의 표적인계 시점 결정 기법을 제시하였다.
  • 본 절에서는 조기 경보 레이다(EWR)와 대공 레이다(SAM-MFR)로 구성된 이층 방어 시스템의 운용 개념과 표적 인계 기법에 대해 설명한다.
  • 본 논문에서는 고속 표적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다층 방어 레이다 시스템의 특성을 분석하고, 추적 성능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표적 인계 시점 결정 기법을 제안하였다. 이 기법은 표적의 상태 추정정보와 표적에 할당된 시간 자원량을 활용하여 다층 방어 시스템을 구성하는 각 레이다들에서의 표적 추적성능을 예측하고, 이를 통해 표적 인계 시점을 결정하는 것이다. 제안 기법을 검증하기 위해 조기 경보 레이다 및 대공 레이다로 이루어진 통합시뮬레이터 및 검증 시나리오를 구성하였으며, 이를 활용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추적 성능 예측 기반의 표적 인계 시점 결정 기법을 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 고속표적 인계 시점 결정 기법을 검증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시뮬레이션 환경 및 시나리오 구성이 필요하다. 우선 레이다들은 완전구체로 가정된 지구 표면상의 지정 위치에서 운용되고 있는 것을 가정하였다. 표 1은 두 가지 시뮬레이션 시나리오 상에서 레이다의 위치와 방위각을 나타낸다.
  • 조기 경보 레이다와 대공 레이다는 각기 다른 지정된 위치에서 독립적으로 운용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독립적 운용은 표적 인계 기능이 없고, 자체 탐색 기능을 통해 표적을 획득하고 추적하는 것을 의미한다.
  • 이러한 다층방어 시스템의 특성이 있기 때문에, 대공 레이다의 탐지 성능을 고려하여 최대 인수거리를 설정하고,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시간적 여유를 고려하여 최소 인수거리를 설정할 필요가 있다. 최대/최소 인수거리 사이에서의 표적 인계 시점은 표적 손실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추적 성능에 의해 결정될 수 있다.
  • 표적의 최대/최소 인수 거리는 대공 레이다의 탐지 성능 및 교전 통제를 위한 여유 시간을 고려하여 각각 400 km, 200 km로 설정하였으며, 표적의 인계 시점 결정 과정은 2초 간격으로 수행하는 것을 가정하였다.
  • 고속 표적 추적에 대응하기 위한 레이다에서 측정하는 표적의 정보는 표적과의 상대거리와 레이다 좌표계에서 정의된 방위각 및 고도각이다. 표적의 측정치는 실제 값에 백색 Gaussian 잡음을 더하여 생성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9]. 또한, 추적 필터로 등가속 운동 모델을 이용하는 EKF(extended Kalman filter)[13],[14]를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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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기 경보 레이다는 어떤 임무를 수행하는가? 조기 경보 레이다는 표적의 탐색뿐만 아니라, 지정 영역에서의 추적 임무 또한 수행하게 된다. 먼저 지정 탐색 영역에 미리 설정된 빔 격자 상에서 빔의 위치를 바꾸어 가며 표적 탐색 임무를 수행한다.
다층 방어 시스템는 어떤방식으로 작동하는가? 다층 방어 시스템은 표적의 장거리 조기탐지를 위해 조기 경보 레이다를 활용하고, 정밀 요격 통제를 위해 대공 레이다를 활용하는 방식을 취한다. 그러므로 레이다들 사이에 표적 인계 과정을 필요로 하게 되는데, 추적의 안정화 및 교전 통제를 고려하여 적절한 시점에 표적 인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표적 인계 시점 결정 기법은 무엇인가? 본 논문에서는 고속 표적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다층 방어 레이다 시스템의 특성을 분석하고, 추적 성능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표적 인계 시점 결정 기법을 제안하였다. 이 기법은 표적의 상태 추정정보와 표적에 할당된 시간 자원량을 활용하여 다층 방어 시스템을 구성하는 각 레이다들에서의 표적 추적성능을 예측하고, 이를 통해 표적 인계 시점을 결정하는 것이다. 제안 기법을 검증하기 위해 조기 경보 레이다 및 대공 레이다로 이루어진 통합시뮬레이터 및 검증 시나리오를 구성하였으며, 이를 활용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추적 성능 예측 기반의 표적 인계 시점 결정 기법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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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박정우, 장대성, 최한림, 탁민제, 노지은, 김선주, "항공기용 다기능 레이더 자원 관리자 및 환경 통합 시뮬레이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41(7), pp. 577-587, 2013년 7월. 

  2. J. M. Butler, "Tracking and control in multi-function radar", Ph.D. dissertation, University College London, 1998. 

  3. S. Ghosh, R. Raj Rajkumar, J. Hansen, and J. Lehoczky, "Integrated qos-aware resource management and scheduling with multi-resource constraints", Real-Time Systems, vol. 33, no. 1-3, pp. 7-46, 2006. 

  4. S. Miranda, C. Baker, K. Woodbridge, and H. Griffiths, "Knowledge-based resource management for multifunction radar: a look at scheduling and task prioritization", IEEE Signal Processing Magazine, vol. 23, no. 1, pp. 66-76, 2006. 

  5. 박순서, 장대성, 최한림, 김은희, 유동길, 이종현, 선웅, "고속 표적 대응을 위한 다기능 레이더의 탐색 및 표적 인수 최적화 기법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 2015 춘계학술대회, pp. 672-675, 2015년 4월. 

  6. 장대성, 박순서, 최한림, 유동길, 이종현, 선웅, "고속 표적 추적을 위한 다기능 레이더에서 추적 초기화 기능의 필요성과 특성 분석", 한국항공우주학회 2014추계학술대회, pp. 773-776, 2014년 11월. 

  7. 장대성, 박순서, 조두현, 최한림, 유동길, 이종현, 선웅, "다기능 레이더의 효율적 자원분배를 위한 기대 추적 성능 산출기법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 2015춘계학술대회, pp. 676-679, 2015년 4월. 

  8. M. Skolnik, Radar Handbook, 3rd Ed., ser. Electronics electrical engineering, McGraw-Hill, 2008. 

  9. M. Sankaran, "Approximations to the non-central chisquare distribution", Biometrica, vol. 50 pp. 199-204, 1963. 

  10. D. A. Shnidman, "Determination of required SNR values [radar detection]", IEEE Transactions on Aerospace and Electronic Systems, vol. 38, no. 3, pp. 1059- 1064, 2002. 

  11. D. O. North, "An analysis of the factors which determine signal/noisediscrimination in pulsed carrier systems", Proceedings of the IEEE, vol. 51, no. 7, pp. 1015-1027, 1963. 

  12. D. K. Barton, "Universal equations for radar target detection", IEEE Transactions on Aerospace and Electronic Systems, vol. 41, no. 3, pp. 1049-1052, 2005. 

  13. D. J. Simon, Optimal State Estimation - Kalman, Hinfinity, and Nonlinear Approaches, John & Wiley, 2006. 

  14. R. A. Singer, "Estimating optimal tracking filter performance for manned maneuvering targets", IEEE Transactions on Aerospace and Electronic Systems, vol. 6, no. 4, pp. 473-483, 19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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