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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유지관리계측의 압력 관리기준치 설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pressure limit values of management monitoring in tunnel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8 no.1, 2016년, pp.53 - 60  

우종태 (경복대학교 건설환경디자인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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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터널 유지관리계측의 압력 관리기준치 설정에 대한 연구로 계측 초기에 설정된 지하철계측 초기 관리기준치를 토대로 서울지하철 6,7,9호선 8개 대표단면의 터널 콘크리트라이닝토압과 간극수압에 대하여 약 5년에 걸친 계측 실적을 분석하고, 국외 계측관리기준을 비교하여 향후 터널 유지관리계측에 적용할 압력 계측관리기준치 설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향후에 터널에 적용할 유지관리계측의 압력 관리기준치는 국내적용 계측관리기준치와 국외적용 계측관리기준치 분석결과를 비교하여 안전단계는 허용압력의 60%, 주의단계는 허용압력의 80%, 정밀분석단계는 허용압력의 100%로 실무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절대치에 의한 계측관리방법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a monitoring data, based on the initial limit values of monitoring in subway, of earth pressure and pore water pressure. The data is obtained from 8 sections of the Seoul metropolitan subway line No 6, 7 and 9 in about 5 years. Also, a research is performed to set up the limit v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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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반적으로 건설공사에서의 계측은 공사계측과 유지관리계측으로 구분하고 있다. 공사계측은 주로 설계의 불확정성 요소 등을 보완하고 설계의 타당성을 규명함으로써 시공의 안전성을 확인하고 경제성을 확보할 목적으로 수행된다.
  • 본 논문에서는 NATM터널에 적용할 유지관리계측의 압력 관리기준치 설정에 대한 연구로 계측 초기에 설정된 지하철 계측관리기준치를 토대로 유지관리계측이 체계적으로 수행된 서울지하철 6, 7, 9호선의 8개 대표단면의 콘크리트라이닝의 토압과 간극수압에 대하여 약 5년에 걸친 계측 실적을 분석한 결과와 국외에서 시행된 계측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향후에 적용할 터널 유지관리계측의 압력 관리기준치 설정에 대한 연구로 터널 유지관리계측 기술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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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터널구조물에 유지관리 계측시스템의 도입과 적용이 증가한 이유는? 최근 들어 건설계측기술은 IT산업 및 정보통신기술의 급격한 발달로 거의 모든 건설현장에서 적용이 일반화 되고 있다. 또한 사회기반시설의 효율적인 안전감시 및 유지관리를 위해 지하철, 도시철도, 일반 및 고속철도, 도로, 전력구, 통신구, 공동구 등의 터널구조물에 유지관리 계측시스템의 도입과 적용이 증가되고 있다(Lee et al., 2000; Woo, 2009).
공사계측과 유지관리계측의 목적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건설공사에서의 계측은 공사계측과 유지관리계측으로 구분하고 있다. 공사계측은 주로 설계의 불확정성 요소 등을 보완하고 설계의 타당성을 규명함으로써 시공의 안전성을 확인하고 경제성을 확보할 목적으로 수행된다. 유지관리계측은 공사계측 단계에서 계측치가 대부분 수렴된 상태를 확인하고, 목적물인 철근 콘크리트 구조물이 시공되므로 이미 완공된 구조물에 대하여 공용 중에 지속적으로 구조물의 안전성 확인과 최적의 유지관리가 되도록 객관적이고 연속적인 공학적 판단자료를 제공하여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구조물 유지관리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고 있다(Woo, 2013; 2014).
터널구조물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최근 들어 건설계측기술은 IT산업 및 정보통신기술의 급격한 발달로 거의 모든 건설현장에서 적용이 일반화 되고 있다. 또한 사회기반시설의 효율적인 안전감시 및 유지관리를 위해 지하철, 도시철도, 일반 및 고속철도, 도로, 전력구, 통신구, 공동구 등의 터널구조물에 유지관리 계측시스템의 도입과 적용이 증가되고 있다(Lee et al., 2000; Woo,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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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Eurotunnel, Transmanche-Link. (1991), "Monitoring of tunnel lining second annual report", Gage technique limited. 

  2. Lee, D.H., Han, I.Y., Kim, G.S., Jin, S.W. (2000), "Case studies on applications of convergence measurement system at the stages of tunnel construction and maintenance",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2, No. 3, pp. 59-69. 

  3. Lee, S., Woo, J.T. (2003), "Design and construction of retaining earth structure", Yeamoonsa, pp. 292-295. 

  4. Maeda, K., Obata, T. (1992), "The measurement of the behavior at the undersea portion of the seikan tunnel", Journal of Japanese Tunnelling Association, Vol. 2, pp. 143-148. 

  5. Moore, D.R., Crease, A. (1996), "Tunnel instrumentation, engineering geology of the channel tunnel", pp. 287-294. 

  6. Richard Bassett (2012), "A guide to field instrumentation in geotechnics, principles, installation and reading", Spon Press, pp. 210-212. 

  7. Seoul Metropolitan Subway Construction Headquarters, (2002), "Maintenance monitoring report of Seoul metropolitan subway", pp. 31-62. 

  8. Woo, J.T., Lee, R.C. (2008a), "Construction monitoring engineering", Goomi Publishing Co., pp. 760-763. 

  9. Woo, J.T., Lee, R.C. (2008b), "Construction monitoring engineering", Goomi Publishing Co., pp. 763-765. 

  10. Woo, J.T. (2009), "A study on comparison of a ground water influx quantity in Seoul subway tunnel",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1, No. 4, pp. 353-359. 

  11. Woo, J.T., Lee, K.I. (2012), "A study on establishment of measurement and analysis frequency of maintenance monitoring in tunnel",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4, No. 2, pp. 117-129. 

  12. Woo, J.T. (2013), "A study on estimation of the total loss and damage ratio of maintenance monitoring sensor of subway tunnel",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5, No. 1, pp. 25-31. 

  13. Woo, J.T. (2014), "A study on the estimation of the optimal number of monitoring points in single-track tunnel lining with the inverse analysis program",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6, No.1, pp. 1-11. 

  14. Woo, J.T. (2015), "A study on establishment of stress limit values of management monitoring in tunnel",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7, No. 1, pp. 2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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