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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17 no.3, 2016년, pp.45 - 64
김지연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 최정혜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 정예림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As the digital retail environement becomes prevalent, consumers are given greater opportunities to make purchases across physical and digital boundaries. Prior research emphasizes that the attractiveness of the digital or online channel is relatively determined by spatial specifics of physical loc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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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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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이해를 위해 전통적인 크로스 채널인 오프라인 채널과 온라인 채널을 동시에 탐구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이렇듯, 기업과 소비자가 다양한 채널을 통하여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시장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크로스 채널인 오프라인 채널과 온라인 채널을 동시에 탐구하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유통 채널이 다각화되는 패러다임의 변화로 인하여, 소비자들의 쇼핑 경험을 급격하게 바꿀 것이라는 예측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은 여전히 오프라인 채널을 선호하며(PwC 20153), 소비자들은 그들이 속해있는 지역 환경에 따라 다른 행동을 보이기 때문이다. 즉, 소비자들은 전통적 시장 환경이기 때문에 시·공간을 넘나드는 것이 가능한 시장 환경에서는 더이상 중요하지 않을 것이라고 간주하였던 지역 특성으로부터 여전히 많은 영향을 받는다. | |
공간자기상관성이란? | 오프라인·온라인 채널과 제품 카테고리에 따른 매출이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다는 것을 분산분석을 통하여 첫 번째 단계에서 확인한 후에, 두 번째 단계에서는 지역 특성으로 인하여 나타나는 공간효과 및 속성을 측정하고자 하였다. 공간자료의 속성을 공간자기상관성(Spatial autocorrelation)이라고 하는데, 이는 크게 공간적 의존성(Spatial dependence)과 공간적 이질성(Spatial heterogeneity)으로 구분된다 (Anselin 1988). 여기서 공간적 의존성은 주로 측정 오류와 관련된 것으로, 측정 단위의 임의적 결정(연구 대상은 소비자 단위이지만, 데이터는 행정구역 단위로 수집된 경우 등), 공간 현상의 외부효과 등으로 인하여 발생한다. | |
공간적 이질성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여기서 공간적 의존성은 주로 측정 오류와 관련된 것으로, 측정 단위의 임의적 결정(연구 대상은 소비자 단위이지만, 데이터는 행정구역 단위로 수집된 경우 등), 공간 현상의 외부효과 등으로 인하여 발생한다. 반면, 공간적 이질성은 공간현상의 불안정성으로 인해 발생하는데 즉, 함수형태나 모수값이 지역에 따라 가변적이기 때문이다(Anselin 1988). 공간자기상관성을 측정하는 방법 중에는 일반적으로 Moran’s I(Moran 1950)와Geary’s C(Geary 1954)가 있는데, Moran’s I 는 전역적 자기상관성(Global autocorrelation)을 측정할 수 있고, Geary’s C는 국지적 자기상관성(Local autocorrelation)을 측정할 수 있다(Haenlein 20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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