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래를 여는 유쾌한 상상
Delightful Imagine for Future 원문보기

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3 no.1, 2016년, pp.12 - 16  

이현희 (가천대 건축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학회 공모전에서는 저출산으로 인한 취학연령 아동의 감소, 구도심 정주인구의 급감, 다문화사회로의 전이, 정보화 시대의 스마트 교육환 경의 대두 등 교육환경의 변화를 촉구하는 현대사회의 급격히 변화에 학교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 것인가를 묻고 있다. 공모전 참가자들을 고민하게 하고 나아가 사회가 함께 고민하고 방향을 모색하고자 했다. 참가자들의 다양한 제안을 듣고자 하였다.
  •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 수상작품을 대상으로 ‘미래를 열기 위한’ 참가자들의 즐거운 상상의 파편을 간략히 살펴보고자 한다.
  • 공모전 참가자들을 고민하게 하고 나아가 사회가 함께 고민하고 방향을 모색하고자 했다. 참가자들의 다양한 제안을 듣고자 하였다. 적어도 교육시설학회에서는 최첨단 IT로 기본으로 미래학교를 구현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보다 근본적인 사회 변화에 대처할 것을 요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울형 미래 학교의 특징은 무엇인가? ) 2016년 개교를 목표로 하는 '미래 학교' 는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문제 해결력이나 창의성을 기르기 위한 새로운 형태의 교육시설이 될 것이라 하였다. 마이크로소프트(MS)社가 2006년 미국 필라델피아에 세운 ‘School of the Future’를 벤치마킹한 서울형 미래 학교의 특징은 종이 없는 교실, 중간·기말고사가 없는 학교이다. 학교 수업은 클라우딩 시스템을 이용하여 수업 동안의 모든 과정을 저장하고 학생들의 이해 정도를 빅데이터로 분석하고 평가하므로 수업만 집중하여 들으면 충분한 학습이 가능한 것은 물론 일체의 숙제와 시험도 필요하지 않다는 설명이다.
공모전 대상 '시골버스가 싣고 온 약수리 초등하교 에듀박스'가 이전의 농촌학교 제안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 학생 수 감소에 대처하는 농촌학교에 대한 제안은 폐교 이후의 프로그램을 제안하거나 여유 공간을 지역시설로 활용하는 건축적 제안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이번 공모전 대상 「시골버스가 싣고 온 약수리 초등하교 에듀박스」에서는 고정된 공간으로 한정되는 학교가 아니라 에듀박스 (Edu-Box)라는 개체들이 마을에 분산 배치되는 다변형 학교공간으로 제안되었다. <그림 1>에서 보면 에듀박스는 만들고, 생각하고, 살피고, 나누고, 함께하는 교육을 담당하는 거점으로 학생과 주민이 함께 이용할 수 있다.
서울형 미래 학교에 대한 부정적인 비판 내용은 무엇이었는가? MS社가 학교 운영에 필요 한 소프트웨어와 운영기술을 관리하여 ’이노베이티브 스쿨 ‘로 수익사업화 한 것을 참고한 것이다. 발표 당시 이미 현실과는 괴리감이 있는 모델이라는 비판이 있었음은 쉽게 예상할 수 있다. 교육제도와 체제도입, 운영에는 하드 웨어와 스프트웨어 등 인프라 구축이 선행되어야 하는 데 발표된 계획안은 수용 여건이 성숙되지 않았다는 부정적인 의견과 함께 제시되었다. 교육복지 수준의 빈부차이가 더욱 심화될 수 있다는 우려도 지적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