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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3 no.1, 2016년, pp.12 - 16
이현희 (가천대 건축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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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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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형 미래 학교의 특징은 무엇인가? | ) 2016년 개교를 목표로 하는 '미래 학교' 는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문제 해결력이나 창의성을 기르기 위한 새로운 형태의 교육시설이 될 것이라 하였다. 마이크로소프트(MS)社가 2006년 미국 필라델피아에 세운 ‘School of the Future’를 벤치마킹한 서울형 미래 학교의 특징은 종이 없는 교실, 중간·기말고사가 없는 학교이다. 학교 수업은 클라우딩 시스템을 이용하여 수업 동안의 모든 과정을 저장하고 학생들의 이해 정도를 빅데이터로 분석하고 평가하므로 수업만 집중하여 들으면 충분한 학습이 가능한 것은 물론 일체의 숙제와 시험도 필요하지 않다는 설명이다. | |
공모전 대상 '시골버스가 싣고 온 약수리 초등하교 에듀박스'가 이전의 농촌학교 제안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 | 학생 수 감소에 대처하는 농촌학교에 대한 제안은 폐교 이후의 프로그램을 제안하거나 여유 공간을 지역시설로 활용하는 건축적 제안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이번 공모전 대상 「시골버스가 싣고 온 약수리 초등하교 에듀박스」에서는 고정된 공간으로 한정되는 학교가 아니라 에듀박스 (Edu-Box)라는 개체들이 마을에 분산 배치되는 다변형 학교공간으로 제안되었다. <그림 1>에서 보면 에듀박스는 만들고, 생각하고, 살피고, 나누고, 함께하는 교육을 담당하는 거점으로 학생과 주민이 함께 이용할 수 있다. | |
서울형 미래 학교에 대한 부정적인 비판 내용은 무엇이었는가? | MS社가 학교 운영에 필요 한 소프트웨어와 운영기술을 관리하여 ’이노베이티브 스쿨 ‘로 수익사업화 한 것을 참고한 것이다. 발표 당시 이미 현실과는 괴리감이 있는 모델이라는 비판이 있었음은 쉽게 예상할 수 있다. 교육제도와 체제도입, 운영에는 하드 웨어와 스프트웨어 등 인프라 구축이 선행되어야 하는 데 발표된 계획안은 수용 여건이 성숙되지 않았다는 부정적인 의견과 함께 제시되었다. 교육복지 수준의 빈부차이가 더욱 심화될 수 있다는 우려도 지적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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