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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KARI) is developing an electric-driven HALE UAV in order to secure system and operational technologies since 2010. Based on the 5 years of flight tests and design experiences of the previously developed electric-driven UAVs, KARI has designed EAV-3, a solar-powe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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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산해석은 최소에너지 순항속도 5.8m/sec (sea level 기준), 받음각 4°도(CL=1.0)와 Re=5×105의 조건과 일반적으로 날개 윗면을 매끈하게 만드는 비행체와 달리 태양광무인기의 특성상 날개위에 붙는 태양전지로 발생하는 유동 장애와 Mylar skin의 특성상 발생하는 airfoil의 미묘한 형상변화와 유연날개 특성상 발생하는 굽힘으로 손해 보는 양력의 양과 증가하는 항력의 양을 고려하여 fully turbulent flow로 가정하여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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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개발한 무인 소형 전기비행체의 이름은 무엇인가? 이러한 세계적인 추세에 따라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 역시 2010년부터 고고도 장기체공 전기 동력 무인기 기반기술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중이다. 그동안 고고도장기체공 전기 동력 무인기 기반기술 확보를 위해 액체 수소를 사용하는 연료전지를 이용한 전기추진시스템 방식의 무인 소형 전기비행체(EAV-1)를 개발하여성공적으로 비행 시험을 완료하였다 [2,3]. 또한, 연료전지와 단결정(mono-crystalline silicon) 태양전지로구성된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시스템 방식의 중형 전기비행체(EAV-2)를 개발하여 22시간 장기체공(2012년)과 고도 5 km까지 상승성능 비행시험(2013년)을 완료하였다 [4-6].
영국 Quientiq사가 개발한 Zephyr 7의 무게는? 그러나 AeroVironment사와 대기위성(atmospheric satellites) 개념의 HALE 무인플랫폼인 Pathfinder의 후속기종으로 개발한 Helios의 추락(2003년)으로 일시 중단되었다가 현재 다시 태양전지-연료전지, 태양전지-이차전지 등 다양한 방법으로 연구를 재개하였다. 지난 2010년 7월 9일~23일까지 2주(336시간 22분) 동안 성층권(최고상승고도 21,562m)에서 영국 Qinetiq사의 Zephyr 7(총중량 53 kg, 날개길이 22.5m)이 장기체공 성능시연 비행에 성공한 이후 [1] 저고도 인공위성보다 편리한 운용과 재활용이 가능한 고고도 장기체공 무인기(HALE UAV)가 세계적으로 개발되고 있다.
고고도 장기체공 항공기의 무인플랫폼 개발 시도가 중단되었던 이유는 무엇인가? 고고도 장기체공 항공기는 1990년대부터 NASA,DARPA 등 미국 국가기관 주도로 HALE 무인플랫폼개발이 시도되었다. 그러나 AeroVironment사와 대기위성(atmospheric satellites) 개념의 HALE 무인플랫폼인 Pathfinder의 후속기종으로 개발한 Helios의 추락(2003년)으로 일시 중단되었다가 현재 다시 태양전지-연료전지, 태양전지-이차전지 등 다양한 방법으로 연구를 재개하였다. 지난 2010년 7월 9일~23일까지 2주(336시간 22분) 동안 성층권(최고상승고도 21,562m)에서 영국 Qinetiq사의 Zephyr 7(총중량 53 kg, 날개길이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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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FAI Record ID No. 16052," Federation Aeronautique International. Retrieved 4 December 2012. 

  2. W. Jin, Y. Lee, C. Kim, S. Ahn and D. Lee, "Computational Analysis of Aerodynamic Performance of a Small-Scale Electric Aerial Vehicle, "Proceeding of the 2010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KSAS) Fall Conference, vol. 1., pp. 473-476. 

  3.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January 2011, "System and Operational Technology Research for Electric Airplane (I)" 

  4. W. Jin, Y. Lee, C. Kim, and S. Ahn, "Initial Design and Computational Aerodynamic Analysis of a Medium Electric Aerial Vehicle," Proceeding of the 2011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KSAS) Spring Conference, vol. 1., pp. 850-855. 

  5.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January 2012, "System and Operational Technology Research for Electric Airplane (II)" 

  6.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January 2013, "System and Operational Technology Research for Electric Airplane (III)" 

  7. J. Roskam, 2004, "Airplane Design Part III: Layout Design of Cockpit, Fuselage, Wing and Empennage: Cutways and Inboard Profiles," DARCorp., Lawrence, KS, USA. 

  8. J. Roskam, 2004, "Airplane Design Part VII: Determination of Stability, Control and Performance Characteristics: FAR and Military Requirements," DARCorp., Lawrence, KS, USA. 

  9. Hanseok Ryu, Heejae Byun and Sanghyuk Park, "Efficient Path Planning for Long Term Solar UAV Flight," Journal of the Society for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ol. 8, No. 4, pp. 32-38, December, 2014. 

  10. Hyun-Su Hwang, Seop Heo, Jong-Hyuk Kim and Jae-Sung Bae, "Aircraft Design and Manufacturing for UAV," Journal of the Society for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ol. 2, No. 4, pp. 38-43, December,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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