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 부모양육태도 및 적응유연성과의 관계 -G시 중학생을 대상으로-
ITs Relationship with Smartphone Addiction, Parenting Attitudes and Resilience on Adolescents -A Survey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G cit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3, 2016년, pp.582 - 590  

김경하 (송원대학교 간호학과) ,  노소영 (송원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 부모양육태도 및 적응유연성과의 관계를 확인하고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시행되었다. 자료는 G 광역시 중학생 22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은 기술적 통계, 독립 t-test, 일원배치분산분석, $Scheff{\acute{e}}$ 사후검증, Pearson 상관계수다중회귀 분석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 결과 스마트폰 중독은 부모양육태도와 적응유연과의 사이에서 부적 상관관계로 나타났고,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요인으로는 성별, 스마트폰 사용시간, 부모 양육태도, 적응유연성으로 나타났다. 이들 변수들은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을 21.9% 설명하고 있으며, 이 중 부모양육태도(${\beta}=-.241$, p<.001)가 가장 영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다음으로 성별, 스마트폰 사용시간, 적응유연성 순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청소년이 부모양육태도를 긍정적으로 지각하고 적응유연성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ships among smartphone addiction, parenting attitudes and resilience to identify the relevant factors affecting smartphone addiction. Data were collected from a total of 220 middle school students responding to questionnaires in G city and analyzed using descriptive 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 부모양육태도 및 적응유연성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고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요인들을 파악함으로써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데 기초자료를 삼고자 시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는 어떠한 시기인가? 청소년기는 신체적 성장과 더불어 심리, 정서적 발달 변화가 급격하게 일어나는 시기로 부모, 학교로부터 새로운 역할과 사회적 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웅하고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이러한 적응의 어려움은 갈등, 긴장, 스트레스 등 다양한 심리적 불안정으로 나타나게 되며 불안정한 심리적 상태는 무언가에 더욱 몰입하게 되는 현상으로 나타난다[4].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 위험성은 무엇이 있는가?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위험성은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연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는데, 스마트폰 중독이 청소년의 우울, 불안, 충동성, 공격성, 분노폭발적 성향, ADHD 등과 같은 정신건강문제[4], 시력감퇴, 수면부족, 식욕부진, 체력부진 등과 같은 신체적 건강문제[8] 그리고 사회성 발달과 학교 부적응과 같은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는 것으로 보고되었다[9]. 또한, 한국정보화진흥원의 조사를 통해서도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은 그 어느 다른 연령층 보다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매년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음을 감안할 때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과 이로 인해 야기되는 문제의 심각성이 더 커질 수 있다고 볼 수 있어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노력이 절실히 요구된다고 하겠다.
스마트폰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현대인의 삶속에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로 깊숙이 자리 잡고 있는 스마트폰은 휴대폰 기능 이외에 인터넷의 기능을 모두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휴대폰 중독이나 인터넷 중독과 같이 금단, 내성, 일상생활장애의 특성을 나타내고, 이외에 편리성 증대, 접근성 증대, 사용자 중심의 다양한 앱과 컨텐츠로 인한 앱 증독과 컨텐츠별 중독을 발생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위험성이 더 크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www.msip.go.kr, 2015. 

  2.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Development of Korean Smartphone Addiction Proneness Scale For Youth and Adults, 2011. 

  3.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4 Internet addiction research studies, 2015. 

  4. Y. S. Yu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using Smart Phone and Mental Health State of Middle School Students -Focused on Schools in East Incheon District Office of Educ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ha University, Korea, 2013. 

  5. D. G. Kim, Y. H. Lee, J. Y. Lee, M. C. Kim, C. M. Keum, J. E. Nam, E. B. Kang, Y. J. Chung, New Patterns in Media Addiction: Is Smartphone a Substitute or a Complement to the Internet.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20(1), pp. 71-88, 2012. 

  6. J. R. Eum, E. H. Ha, Effects of Adolescent's Sensation Seeking and Differences between Internet Self-efficacy and Real Self-efficacy on the Smart Phone Addiction.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22(1), pp. 357-374, 2014. 

  7. Y. O. Jang, N. O. Jo, The effects of smartphone addiction on adolescent behavior problems: Focusing on the adolescents in Gyeonggi-do. Journal of Future Oriented Youth Society, 11(2), pp. 137-156, 2014. 

  8. L. Zhang, How game addiction and smart phone addiction affects teens physical health. Unpublished master's Thesis, Myongji University, Korea, 2013. 

  9. B. N. Kim, Effect of Smart-phone Addiction on Youth's Sociality Development. The Korea Contents Society, 13(4), pp. 208-217, 2013. 

  10. I. S. Kong. Children's perception of parental warmth and control and their self-perceived compet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1989. 

  11. S. J. Lee, H. J. Moon, Effects of self-control,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and school life satisfaction on smart-phone addiction for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Human Ecology, 22(6), 587-598, 2013. DOI: http://dx.doi.org/10.5934/kjhe.2013.22.6.587. 

  12. S. S. Luthar, D. Cicchetti, B. Becker, The construct of resilience: A critical evaluation and guidelines for future work. Child Development, 71(3), pp. 543-562, 2000. DOI: http://dx.doi.org/10.1111/1467-8624.00164. 

  13. S. S. Luthar, Vulnerability and resilience. A study of high-risk adolescents. Child Development, 62(3). 600-61, 1991. DOI: http://dx.doi.org/10.2307/1131134. 

  14. S. C. Sin, Regulating Effects of Resilience toward the Influence of Smart Phone Toxication of Elementary Schoolchildren on Adaptability to School Life and Aggression.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23(1). pp. 199-214. 2014. 

  15. J. W. Jung, D. H. Ann, Youth Runaway Behavior: Revealing Links between Risk and Protective Factors, Resilience, and Runaway Impuls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7(3). pp. 647-671.23, 2013. 

  16. H. j. Yun, I. Y. Yoo, E. G. Oh, Relationship among Perception of Parenting Attitude, Behavior Problems and Resilience of School Age Children,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17(3). pp. 174-180, 2011. 

  17. K. G. Kim, The effect of academic achievements and perceive parental attitudes on self-concepts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23(2), pp. 35-52, 1985. 

  18. S. S. Lim, Development of Integrated Model of Resilience and Positive Development of Adolesc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aegu Haany University, Daegu, Korea, 2013. 

  19. H. Y. Lee, Y. C. Cho, Relationship Between Psychological Factors and Smartphone Addiction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in Rural Area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7). pp. 4711-4722, 2015.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5.16.7.4711. 

  20. Y. S. Kim, The Effects of Self Esteem and Optimism on Adolescents' Smart Phone Addiction.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 Community Health Education, 15(1), pp. 61-75, 2014. 

  21. M. A. Yoon, Middle School Students' Proneness to Smartphone Addiction and Its Impact on Academic Achieve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egu University, Korea, 2013. 

  22. H. S. Kim, M. Seo, Influence of Parent-Adolescent Attachment, Perception and Attitude about Family Mealtime on Smart Phone Addic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27(3), pp. 101-111, 2014. 

  23. E. M. Park, K. H. Park, Mediating Effects of Anxiety and Impulsivenes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Father and Mother Rearing Attitude and Smartphone Addiction in Middle School Students. The Korean Association of Family Welfare, 19(3), pp. 529-547, 2014. DOI: http://dx.doi.org/10.13049/kfwa.2014.19.3.529. 

  24. J. S. Ko, Mediating Effect of Adolescents" Smart-Phone Addic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Family Function and School Adjustment Resilience.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6), pp. 140-151, 2014.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4.14.06.140. 

  25. H. S. Kim, The Effect of Parenting Attitudes and Ego-Resilience on School Adjustment among Adolescents at General High Schools and Specialized High School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eungnam University, Korea, 2013. 

  26. S. J. Ju, S. S. Cho, In a situation that the smartphone penetration rate and addiction rate are steadily increas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view whether an average smartphone usage time, impulsivity, peer relationships, mother's authoritarianism-rearing attitudes and school maladjustment of youth discriminant. Journal of Youth Welfare, 17(1), pp. 91-118,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