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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만 DWT 석유화학제품운반선의 선체변형을 고려한 추진축계 정렬해석 연구
A study of the analysis of shaft alignment considering hull deflections for 50,000 DWT oil/chemical tankers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40 no.3, 2016년, pp.191 - 197  

이재웅 (Korean Register)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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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이 고출력화, 대형화 됨에 따라 추진축의 강성은 증가한 반면에 선체는 고장력 후판을 사용하므로 이전의 선체보다 훨씬 더 쉽게 변형되는 실정이다. 흘수변화에 따른 선체변형은 축계를 구성하는 각각의 베어링 옵셋 및 반력에 연쇄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는 기존의 선박보다 더욱 정교한 축계정렬이 요구됨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친환경 고효율 선박으로 등장한 5만 DWT급 석유화학제품운반선을 대상으로 선박의 흘수 변화에 따른 선미부 구조해석을 실시하고 구조해석으로부터 얻어진 축계의 상대변위를 이용하여 축계정렬 해석을 수행하였다. 구조해석은 선박의 통상 운항조건에서 최대 흘수 변화를 고려한 2개 조건에서 수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선체변형에 따른 베어링 옵셋 변화가 축계정렬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haft system of a vessel becomes stiffer because of larger engine power, whereas the hull structure becomes more flexible because of scantling optimization conducted by using high-tensile thick steel plates. The draught-dependent deformation of the hull affects each bearing offset and reaction 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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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주기관은 Figure 4와 같이 진동해석을 위해 쉘 요소로 구현된 모델을 사용하였으며 엔진의 중량(약 260 ton)에 의한 이중저 탱크 상부의 변형을 고려하기 위해 가상의 두께를 적용하였다. 만일 엔진구조의 강도평가가 목적이라면 엔진모델링을 솔리드(solid) 모델로 작성하거나 집중하중 처리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본 해석의 목적은 엔진강도를 평가하는 것이 아닌 이중저 탱크 상부의 변형을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므로 편의상 쉘모델을 이용하고 가상의 두께를 적용하여 엔진의 무게를 반영하였다. 또한 거주구역, 타 및 기타 장비의 중량은 흘수변화에 따른 변화가 없으므로 제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선형인 5만톤급 중형화학제품운반선에 대해서 선체 변형을 고려한 추진축계정렬 연구를 수행하였다. 선체 변형량은 선박의 운항 중 최대 흘수변화를 기대할 수 있는 경하중, 만재하중을 조건으로 화물창 1개를 포함하는 선미부 구조해석을 통하여 예측하였고 이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토대로 축계정렬 해석을 수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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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축계정렬에 관한 연구는 언제 중요성이 대두되었는가? 축계정렬에 관한 연구는 1950년대 후반 미국 해군 함정에서 그 중요성이 대두된 이후 1960년대 후반부터 1970년대 초반에 걸쳐 개개의 베어링에 대한 최적의 위치를 결정하는 주요 이론이 정립되었다[1]-[4]. 이후 조선기술 및 철강기술의 발전과 함께 선박은 고출력화, 대형화 됨에 따라 추진축의 강성은 증가한 반면 선체는 고장력 후판의 적용으로 이전의 선체보다 훨씬 더 쉽게 변형되는 실정이다.
논문에서 5만 Dead Weight Tons급 석유화학제품운반선을 대상으로 어떤 해석을 수행하였는가? 그러나 흘수 변화에 의한 기관실 이중저 및 메인 엔진 베드의 변형을 보다 정확하게 예측하고 이를 축계정렬해석에 반영하기 위해서는 상세 계산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친환경 고효율 선박으로 등장한 5만 Dead Weight Tons (DWT, 중량톤)급 석유화학제품운반선을 대상으로 선박의 흘수 변화에 따른 선미부 구조해석을 실시하고 구조해석으로부터 얻어진 축계의 상대변위를 이용하여 축계정렬 해석을 수행하였다. 구조해석은 선박의 통상 운항조건에서 최대 흘수 변화를 고려한 경하중, 만재하중의 2개 조건에서 수행하였다.
기존의 선박보다 더욱 정교한 축계정렬이 요구됨에 따라 최적의 축계정렬상태를 얻기 위해 고려해야하는 것은 무엇인가? 이는 기존의 선박보다 더욱 정교한 축계정렬이 요구됨을 의미한다. 따라서 최적의 축계정렬상태를 설계 단계에서 얻기 위해서는 해석 시 선박의 적하 하중에 따른 베어링 반력의 변화, 운항에 따른 메인 엔진의 변형 및 프로펠러 추력에 의해 발생되는 굽힘모멘트, 하중에 대해 연직방향으로 작용하는 베어링의 탄성변형 등을 함께 고려하여[5]-[9] 추진축계와 주구동장치에 민감한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넓은 허용범위를 갖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주기관 직결형식의 단축이 설치된 탱커선에서는 선체변형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고 축계정렬을 수행한 경우 베어링 수명 단축, 손상 등의 심각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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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R. Michel, "A quarter century of propulsion shafting design practice and operating experience in the U.S. navy,"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Naval Engineers, vol. 71, no. 1, pp. 153-164, 1959. 

  2. H. C. Anderson and J. J. Zrodowski, "Co-ordinated alignment of line shaft, propulsion gear, and turbines," Annual meeting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and Marine Engineers, pp. 449-523, 1959. [Online]. available: http://www.sname. org/HigherLogic/System/DownloadDocumentFile.ash x?DocumentFileKey51feb692-25ae-4b8b-bf4f-55bdea11ed48 

  3. W. E. Lehr "Considerations in the design of marine propulsion shaft system," Society of Naval Architects and Marine Engineers, vol. 67, p. 555, 1961. 

  4. G. Mann, "Shipyard Alignment of Propulsion Shafting Using Fair Curve Alignment Theory," The American Society of Naval Engineers Journal, vol. 77, no.1, pp. 117-133, 1965. 

  5. American Bureau of Shipping (ABS), Guidance Notes on Propulsion Shafting Alignment, Houston, USA : American Bureau of Shipping : ABS, 2006. 

  6. K. C. Kim and J. G. Kim, "A study on optimum shaft alignment analysis for VLCC," Proceedings of the special transactions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pp. 134-137, 2005 (in Korean). 

  7. H. J. Jeon, Ship Propulsion Transmission Equipment, Busna, Korea, Taehwa Publishing Company, 1986 (in Korean) 

  8. C. O. Seo, A Study on the Optimal Shafting Alignment for Chemical Tanker of Medium Size, M.S. Thesis, Department of Marine System Engineering Graduate School, Korea Maritime University, Korea, 2010 (in Korean). 

  9. J. U. Lee, A study on the Optimal Shafting Alignment Concerning Bearing Stiffness for Extra Large Container Carrier, M.S. Thesis, Department of Marine System Engineering Graduate School, Korea Maritime University, Korea, 2011 (in Korean). 

  10. L. Shi, D. Xue, and X. Song, "Research on shafting alignment considering ship hull deformations," Marine Structures, vol. 23, no. 1, pp. 103-114, 2010. 

  11. J. M. Jung, I. H. Choe, and S. H. Shin, "A study on elastic shaft alignment using nonlinear bearing element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2, no. 3, pp. 259-267, 2005 (in Korean). 

  12. MAN B&W, "Bearing load measurement by jaking up", ID No. 07424-5, 2012. 

  13. KR, Rules for the Classification of Steel Ships Part 5 Chaper 3 206, Busan, Korea, Korean Register, 2015. 

  14. Class NK, GUIDELINES ON SHAFTING ALIGNMENT, Japan, Class NK, 2006. 

  15. Korean Register of Shipping, SeaTrust-Machinery User Manual ver.1.0, Busan, Korea, 2013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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