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고분석을 통한 에어챔버 트럭충격흡수장치의 안전성능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Safety Performance of the Air Chamber TMA through Accident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4 no.3, 2016년, pp.352 - 357  

조휘창 (서일대학교 스마트기계자동차과) ,  박인송 (스마트에어챔버 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re recently, workers and passengers of casualties has increased by rear-end collisions of unexpected while working on the road. Recently attracted air chamber TMA mounting car accidents which occurred in 3 years, and analyzed the effect of reducing the shock absorption and protection performance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사고로 인한 인명피해 감소 효과를 분석하고자 사고처리 및 도로 유지보수 작업차량의 후면추돌 사고유형, 사고유형별 사고심도 및 사고정도, 사고 유형별 에어챔버 트럭충격흡수장치 장착차량의 인명피해 감소 효과 등을 파악하였다.
  • 사고사례를 통한 에어챔버 트럭충격흡수장치의 안전성능에 대해 연구하고자 사고처리 및 도로 유지보수 작업차량의 후면추돌 사고유형 파악하고 사고유형별 사고심도 및 사고정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손상정도가 심한 추돌차량의 손상정도가 실차 충돌시험 차량과 유사한 손상심도를 가지고 있어 이는 IIHS 종합등급 4등급 이상에 해당하며 약식상 해등급 AIS 4이상의 상해위험성이 있는 것으로 이는 에어챔버 트럭충격흡수장치의 안전성능으로 인해 사망위험성이 회피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 인명피해 위험도 비교를 위해 약 17건의 사고사례 중에 심도가 매우 높은 상위 위험도 30 %에 해당하는 사고사례(5건)를 선별하여 추돌 차량의 손상 정도를 파악하고 다른 사고차종과의 분석내용 연계성이 있는 대표적인 차종으로 승용차와 트럭 차종인 사고사례 2건에 대해 심층 비교 분석한 후 에어 챔버 트럭충격흡수장치의 사망사고 예방 성능을 평가하였다.
  • 차량의 손상형태 분석을 통한 상해위험도 분석을 위해 실차충돌시험 차량의 손상특성을 분석하였다.
  • 한편 사고자료 조사를 위해 트럭용 에어챔버 후부안전판 장착차량은 사고 후 현장에 입회하여 사고 후 추돌차량과 피추돌차량의 손상형태와 최종 거동위치 등을 촬영하였고, 에어챔버 트럭충격흡수 장치 장착차량은 블랙박스를 설치하여 실시간 차량 운행을 영상으로 기록한 후 추돌사고 순간을 추출하여 사고분석에 필요한 추돌위치, 추돌속도 등 기초정보로 활용하였다. Table 3은 에어챔버 트럭충격 흡수장치의 종류를 나타내었다.
  • 후부안전판(SGT) 장착 차량은 사고 후 현장에 입회하여 사고 후 추돌차량과 피추돌차량의 손상형태와 최종 거동위치 등을 촬영하고 에어챔버 트럭충 격흡수장치(TMA) 장착차량은 본 제품 상단에 블랙박스를 설치하여 실시간 차량운행을 영상으로 기록하고 추돌사고 순간을 추출하여 사고분석에 필요한 추돌위치, 추돌속도 등의 기초정보로 활용하여 2011년부터 2014년 현재까지 약 3년간 발생한 에어 챔버 트럭충격흡수장치 장착차량의 운행 중 발생한 사고사례를 집적하여 사고순간 에어챔버의 고유 기능인 충격흡수 및 방호성능에 대해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 Table 4와 같이 사고사례 분석은 최근 3년간 우리나라 고속도로 및 국도에서 에어챔버 트럭충격흡수 장치를 장착한 차량에 발생한 총 21건 사고 중 분석 가능한 17건의 사례에 대해 인명피해 위험 예방효 과를 분석하였다.
  • 실차충돌시험 결과와 비교 분석을 위해 충돌안전 시험평가는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약식상해등급 (AIS, Abbreviated Injury Scale)과 미국 고속도로안전 보험협회(IIHS) 충돌안전평가 기준으로 평가한 실차충돌시험 결과를 활용하였으며7,8) 비교 사고사례는 인명피해 상위 위험군 사고 사례 중 대표차종으로 승용차와 트럭을 선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에어챔버 트럭충격흡수장치의 구조특성은? 에어챔버 트럭충격흡수장치의 구조특성을 비교하여 보면 기존 후부안전판의 구조는 사각형 빔 (beam) 단면으로 구성되어 있고, 에어챔버 충격흡수 장치는 열가소성 폴리우레탄 수지(TPU, Thermoplastic Poly Urethane)소재의 에어챔버에 에어(air)를채운 형태로 충격 후 추돌차량의 리바운드를 막기 위한 제어판(control case)과 천공관(borer)에 브래킷이 부착되어 있는 Fig. 1과 같은 구조3) 로 충돌력 흡수를 위해 압축 후 압축된 공기를 적정한 시기에 배출하는 기술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트럭탈부착용 충격흡 수장치의 역할은? 트럭에 부착하여 사용되는 트럭탈부착용 충격흡 수장치(TMA)는 도로상의 공사구간, 사고처리 및 청소 등의 긴급자동차간에 설치하며, 위험 구간을 인지하지 못한 차량이 충돌할 경우 차량의 충격에 너지를 흡수하여 추돌차량을 안전하게 멈추게 하거나 주행방향으로 복귀시켜 주는 기능을 하게 된다.
트럭탈부착용 충격흡수시설의 성능 중 탑승자 보호성능은 어떤 한계 값에 만족해야하는가? 이중에 탑승자 보호성능은 탑승자의 안전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탑승자 충돌속도(THIV, Theoretical Head Impact Velocity)와 가속도 지수(ASI, Acceleration Severity Index), 탑승자최대가속도(종,횡방향) (PHD, Post-impact Head Deceleration)를 계산하여 Table 2의 평가기준 한계 값에 만족하여야 한다.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교통사고 통계분석, 경찰청, 2014. 

  2. K. H. Ahn, A Study on the Crash Motion of Polyurethane TPU Airbag, Ph. D. Dissertation, Seoul University, Seoul, pp.20-32, 1992. 

  3. H. C. Jo and I. S. Park, "A Study on the Damageability and Repairability of the Car Bumper Systems with Gas Tube," Transactions of KSAE, Vol.11, No.5, pp.134-139, 2003. 

  4.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 방호울타리 편, 국토해양부, 2012. 

  5. 차량방호 안전시설 실물 충돌시험 업무 편람, 국토해양부, 2012. 

  6. G. H. Kim and I. S. Park, "Evaluation of Occupant Protection of Van and Light Truck Vehicle," Transactions of KSAE, Vol.20, No.3, pp.13-19, 2012. 

  7. H. C. Jo and I. S. Park, "A Study on the Occupant Protection Performance in 25% Offset High-speed Frontal Impact," Journal of the KSMTE, Vol.16, No.2, pp.1285-1291, 2014. 

  8. Small Overlap Frontal Crashworthiness Evaluation Rating Protocol(Version II), Insurance Institute for Highway Safety, 2012. 

  9. H. C. Jo and I. S. Park,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Independent Fixed Object Crash Accident by Reconstruction Test," Journal of the KSMTE, Vol.14, No.3, pp.101-108,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