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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R 수혜자 소구 유형이 기업정체성매력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CSR Beneficiary Appeals on the Attractiveness of Corporate Identi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4, 2016년, pp.313 - 323  

김문섭 (강원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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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R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기업들은 CSR 활동에 투자하고 있다. CSR이 기업에 대한 긍정적 평가 및 매출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되지만, CSR이 기업평가에 미치는 영향이 없거나 부정적이라는 의견도 적지 않다. 본 연구는 CSR의 효과가 크지 않은 문제 해결에 대한 실마리를 찾기 위하여 친사회적 행동의 하나인 기부에 대한 연구를 검토하고 CSR에 대한 연구에 도입하고자 한다. 즉, CSR의 수혜자 소구 유형이 소비자의 기업정체성매력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러한 영향의 기제를 밝히기 위하여 CSR 동기에 대한 소비자의 동기 추론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 결과, CSR 수혜자를 타인이 아닌 소비자 자신으로 소구하면 기업정체성매력에 대한 평가가 하락하였으며, CSR 동기를 기업의 매출을 증진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의심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또한 CSR 수혜자 소구 유형이 기업정체성매력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CSR 동기 추론이 매개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기업이 CSR 활동을 소비자에게 커뮤니케이션하는데 있어서 기업의 사업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CSR 활동의 진실한 목적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panies are investing in CSR activities as a way to fulfill their societal obligations. It is expected that companies' CSR activities would be an effective investment to enhance corporate image, leading to consumers' purchase behavior. However, sometimes, CSR activities have a null or negative ef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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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더 나아가, 본 연구는 CSR의 수혜자를 소비자 자신으로 소구하는 것이 기업정체성 매력에 미치는 부정적 효과의 기제를 밝히기 위하여 CSR 동기에 대한 소비자의 추론에 주목하고자 한다. CSR의 수혜자를 소비자 자신으로 소구하면 소비자들은 기업의 CSR 동기가 기업의 매출 증가를 위한 것이라고 의심하기 때문에 해당 기업에 대한 평가가 악화된다는 것을 보이고자 한다.
  • 특히, 소비자의 기업 평가 가운데 ‘기업의 정체성에 대한 소비자의 호감’인 기업정체성매력을 종속변수로 사용하고자 하는데 이는 CSR이 기업 애호도 및 브랜드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기업정체성매력이 매개한다[19]는 점에서 기업정체성매력은 CSR의 효과를 측정하는 중요한 변수이기 때문이다. 더 나아가, 본 연구는 CSR의 수혜자를 소비자 자신으로 소구하는 것이 기업정체성 매력에 미치는 부정적 효과의 기제를 밝히기 위하여 CSR 동기에 대한 소비자의 추론에 주목하고자 한다. CSR의 수혜자를 소비자 자신으로 소구하면 소비자들은 기업의 CSR 동기가 기업의 매출 증가를 위한 것이라고 의심하기 때문에 해당 기업에 대한 평가가 악화된다는 것을 보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CSR의 효과가 크지 않은 문제 해결 방법을 모색하기 위하여 대표적인 친사회적 행동(prosocial behavior)인 기부에 대한 연구를 검토하고 CSR에 대한 연구에 도입하고자 한다. 기부에 대한 몇몇 연구들은 사회교환이론(social exchange theory)을 도입했는데 사회교환이론에 따르면 사람들은 비용보다 혜택이 크다고 지각하는 사회적 관계에 투자를 한다[13].
  • 본 연구는 CSR의 효과가 크지 않은 문제 해결에 대한 실마리를 찾기 위하여 친사회적 행동의 하나인 기부에 대한 연구를 검토하고 이를 CSR에 대한 연구에도입하고자 하였다. 즉, 기부 행위의 수혜자 소구 유형의 효과에 대한 연구를 CSR 연구에 도입하여 CSR의 수혜자 소구 유형이 소비자의 기업정체성매력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러한 영향의 기제를 밝히기 위하여 CSR 동기에 대한 소비자의 의심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후자의 주장에 기반하여 CSR의 수혜자를 소비자 자신으로 소구하는 것이 소비자의 기업에 대한 평가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소비자의 기업 평가 가운데 ‘기업의 정체성에 대한 소비자의 호감’인 기업정체성매력을 종속변수로 사용하고자 하는데 이는 CSR이 기업 애호도 및 브랜드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기업정체성매력이 매개한다[19]는 점에서 기업정체성매력은 CSR의 효과를 측정하는 중요한 변수이기 때문이다.
  • 본 연구는 CSR의 효과가 크지 않은 문제 해결에 대한 실마리를 찾기 위하여 친사회적 행동의 하나인 기부에 대한 연구를 검토하고 이를 CSR에 대한 연구에도입하고자 하였다. 즉, 기부 행위의 수혜자 소구 유형의 효과에 대한 연구를 CSR 연구에 도입하여 CSR의 수혜자 소구 유형이 소비자의 기업정체성매력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러한 영향의 기제를 밝히기 위하여 CSR 동기에 대한 소비자의 의심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CSR 수혜자를 타인으로 소구하는 것보다 소비자 자신으로 소구하면 기업정체성매력에 대한 평가가 하락하였다.

가설 설정

  • FT.Co와의 공정무역을 통해 면화 농가의 수익은 안정되었고, 이것은 농가 삶의 질 향상으로 이어졌습니다. 또한, 면화 농가는 ㈜FT.
  • FT.Co와의 공정무역을 통해 면화 농가의 수익은 안정되었고, 이것은 면화의 품질 향상으로 이어졌습니다. 당신은 고품질 면화로 만든 바지를 ㈜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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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SR과 같은 친사회적 행동에 참여하는 동기는? 사람들이 CSR이나 기부를 비롯한 친사회적 행동에 참여하는 동기로는 이타적 동기와 이기적 동기가 존재한다. 어려움에 처한 아이를 돕는 이타적 행동은 이 아이를 보면서 경험하는 불편한 감정 혹은 돕지 않을 경우 경험하게 될 죄책감을 회피하고자 하는 이기적 동기 때문이기도 하고[27], 어려움에 처한 아이의 고통을 덜어주고자 하는 이타적 동기 때문이기도 하다[28].
CSR 활동이 기업평가에 미치는 영향이 없거나 부정적이라는 의견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여기까지 보면, 기업의 CSR 활동이 기업에 대한 긍정적 평가 및 매출로 이어질 것으로 보이나, CSR 활동이 기업평가에 미치는 영향이 없거나 부정적이라는 의견도 적지 않다[3-5]. 그 이유로는 너무 많은 기업들이 CSR 활동을 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환경적 피로를 느끼고[6], CSR 활동을 하는 기업들의 동기를 소비자들이 의심하며[5][7], 소비자들이 자신의 이익(품질과 가격)을 희생하면서 사회의 이익(CSR을 잘 하는 기업의 제품 구매)을 추구하는 것을 기피하기 때문이다[8].
CSR 활동이 기업평가 및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조건은? 기존 연구들은 CSR이 기업의 매출 증진으로 연결되는 방법을 찾기 위해 CSR 활동이 기업평가 및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제한된 조건을 제시하였다. CSR 활동영역(예, CSR 활동 영역과 제품 카테고리와의 관련성), 기업요인(예, 기업의 평판), 소비자요인(예, 소비자의 가치관), 소비자가 지각한 CSR 활동의 진실성, 평가상황 등이 여기 해당된다[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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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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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N. C. Smith,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Whether or how?,"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Vol. 46, No. 4, pp. 52-73, 2003. 

  3. M. R. Forehand and S. Grier, "When honesty is the best policy? The effect of stated company intent on consumer skepticism,"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Vol. 13, pp. 349-356, 2003. 

  4. M. Strahilevitz, "The effects of prior impressions of a firm's ethics on the success of a cause-related marketing campaign: Do the good look better while the bad look worse?," Journal of Nonprofit and Public Sector Marketing, Vol. 11, pp. 77-92, 2003. 

  5. Y. Yoon, Z. Gurhan-Canli, and N. Schwarz, "The effe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activities on companies with bad reputations,"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Vol. 16, pp. 377-390, 2006. 

  6. 정지혜, "그린 마케팅의 불편한 진실과 과제," LG Business Insight 2009(March), pp. 37-44, 2009. 

  7. L. L. C. Cone, "Past, present, future: The 25th anniversary of cause marketing," Retrieved August 2, 2009, from http://www.coneinc.com. 

  8. D. De Cremer and E. Van Dijk, "Perceived criticality and contributions in public good dilemmas: A matter of feeling responsible to all?" Group Processes & Intergroup Relations, Vol. 5, pp. 319-332, 2002. 

  9. 이지헌, 박은영, 박종원, "평가모드(Evaluation Mode)가 CSR활동 기업의 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마케팅학회 2010년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 요약집, pp. 48-49, 2010 

  10. A. M. Collins and E. F. Loftus, "A spreading-activation theory of semantic processing," Psychological Review, Vol. 82, pp. 407-428, 1975. 

  11. R. Madrigal and D. M. Boush, "Social responsibility as a unique dimension of brand personality and consumers' willingness to reward," Psychology & Marketing, Vol. 25, pp. 538-564, 2008. 

  12. S. Sen and C. B. Bhattacharya, "Does doing good always lead to doing better? Consumer reactions to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38, pp. 225-243, 2001. 

  13. P. M. Blau, Exchange and Power in Social Life, New York: John Wiley & Sons, 1964. 

  14. J. G. Holmes, D. T. Miller, and M. J. Lerner, "Committing Altruism Under the Cloak of Self-Interest: The Exchange Fiction," Journal of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Vol. 38, No. 2, pp. 144-151, 2002. 

  15. K. White and J. Peloza, "Self-Benefit Versus Other-Benefit Marketing Appeals: Their Effectiveness in Generating Charitable Support," Journal of Marketing, Vol. 73, No. 4, pp. 109-124, 2009. 

  16. L. Berkowitz and L. R. Daniels, "Affecting the Salience of the Social Responsibility Norm: Effects of Past Help on the Response to Dependency Relationships," Journal of Abnormal and Social Psychology, Vol. 68, No. 3, pp. 275-281, 1964. 

  17. R. J. Fisher, M. Vandenbosch, and K. D. Antia, "An Empathy-Helping Perspective on Consumers' Responses to Fund-Raising Appeal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 35, No. 3, pp. 519-531, 2008. 

  18. M. J. White, "Social Expectations for Prosocial Behavior and Altruism," Academic Psychology Bulletin, Vol. 6, No. 1, pp. 71-93, 1984. 

  19. 김동태, 김재일, "기업연상과 브랜드 애호도간 이중 경로관계 모형," 마케팅연구, 제23권, 제3호, pp. 141-162,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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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V. S. Folkes and M. A. Kamins, "Effects of Information About Firms' Ethical and Unethical Actions on Consumers' Attitudes,"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Vol. 8, No. 3, pp. 243-259, 1999. 

  22. 박승배, 허종호,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 제품 및 서비스 품질 평가의 매개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2호, pp. 395-402,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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