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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현실 기술 동향 원문보기

방송과 미디어 = Broadcasting and media magazine, v.21 no.2, 2016년, pp.51 - 60  

김익재 (KIS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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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정보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구현되는 가상현실 기술은 사용자의 체험 영역을 확대하고, 물리적 에너지 및 각종 비용 절감 등의 효과로 인해, 기존의 게임, 군사 훈련 등과 같은 제한된 시뮬레이션 분야를 넘어, 제조업, 서비스 산업, 예술분야, 국방 및 의료 등 다양한 분야로 확장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특히, 대표적인 IT 글로벌 기업들이 최근 가상현실을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정하고 준비를 하고 있기에, 이전과 달리 대중화 가능성이 높은 편이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가상현실을 위한 기기들의 기술동향과 활용 가능성 및 관련 정책 방향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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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실제 가상현실 기술이 확산되기 위해서는 과거의 사례를 보더라도 충분한 콘텐츠가 제공되어야만 그 기술은 지속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가상현실을 위한 하드웨어 기술 중 대표적인 HMD 기술, 가상현실 콘텐츠를 위한 카메라 기술,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술을 소개하고, 이들을 활용한 응용 미디어 기술에 대한 적용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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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일체형 HMD의 성능은? 이 후 Sony의 PlayStation VR[6], HTC의 Vive[7], 그리고 Razer의 OSVR[8]을 출시하여, HMD 보급에 앞장서고 있다. 현재 일체형 HMD는 각 눈에 1080x1200의 해상도와 화각(Field of View)은 110도, 재생률(Refresh Rate)은 90fps 정도의 성능을 보이고 있다. 향후 보다 더 높은 품질의 가상환경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화면 해상도와 더 넓은 화각을 제공하여야 할 것이며, 여전히 해결해야 할 문제점으로 장기 착용시 어지러움증 등에 대한 고려도 필요한 상황이다.
가상 현실 기술이란? 가상 현실(VR : Virtual Reality) 기술은 컴퓨터 시스템에서 생성한 3D 가상 공간과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을 이루는 기술로서, 사용자는 이러한 가상공간에서 인체의 오감(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을 통해 몰입감을 느끼고, 실제로 그 공간에 존재하는 것과 같은 현실감을 제공하는 융합 기술이다. 페이스북(facebook)이 오큘러스 VR(oculus VR)을 인수한 것을 시작으로, 애플, 구글, 삼성 등 글로벌 IT 기업들이 가상현실 기술에 대한 준비에 나서고 있다[1].
스마트폰을 활용한 탈착형 HMD의 장점은? 최근 MWC 2016에서는 LG전자에서도 스마트폰과 연계되는 HMD를 출시하여 HMD 시장에 뛰어들었다. 이러한 스마트폰을 활용한 HMD는 추가적으로 디스플레이 장치 및 콘텐츠를 재생하는 디바이스가 필요가 없으며, 구동 앱은 기존 앱스토어 등에서 다운받아서 활용 가능하기 때문에, 게임 인터페이스로 새롭게 각광을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상 극장, 멀티미디어 감상 등 몰입감을 올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히 자신의 시점에 따라 다른 영상을 볼 수 있는 환경이 되기 때문에, 향후 영화 및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들은 기존의 고정 시점이 아닌 다시점 혹은 자유 시점 영상 렌더링이 가능한 형태로 제작되어야 할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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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김익재, "가상현실 기술 동향", 이 달의 신기술, 2015년 9월 

  2. Oculus Rift, https://www.oculus.com/en-us/rift 

  3. Samsung Gear VR, http://www.samsung.com/global/galaxy/wearables/gear-vr 

  4. Sutherland, I.E. "The Ultimate Display." Proc. IFIP 65, 2, pp. 506-508, 582-583. 

  5. Virtual Boy, http://nintendo.wikia.com/wiki/Virtual_Boy 

  6. Playstation VR, https://www.playstation.com 

  7. HTC Vive, http://www.htcvive.com 

  8. http://www.razerzone.com/osvr-hacker-dev-kit 

  9. Leap Motion, https://www.leapmotion.com/ 

  10. uSens, http://www.usens.com/ 

  11. Virtuix Omni, http://www.virtuix.com/ 

  12. Cyberith Virtualizer, http://cyberith.com/product/ 

  13. Infinadeck, https://www.facebook.com/Infinadeck/ 

  14. 2015년 콘텐츠 산업 10대 트랜드, "가상현실 기술이 콘텐츠 혁신을 이끈다", KOCCA 포커스 2호, 2015년 

  15. Tilt Brush, http://www.tiltbrush.com 

  16. 10대 미래 유망 기술 선정에 관한 연구, KISTEP, 2015년 

  17. KZERO worldwide, http://www.kzero.co.uk/blog/category/virtual-reality, 201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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