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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입학전형유형별 신입생의 입학 후 대학생활 비교 연구 -K대학 사례분석-
A Comparative Study of After Entering College Freshman's Life Based on Their Different University Admission Type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4, 2016년, pp.437 - 448  

양은목 (공주대 수학과) ,  서창호 (공주대 컴퓨터공학과) ,  홍도원 (공주대 컴퓨터공학과) ,  김종훈 (공주대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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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에서 학생들에게 입학과 함께 전문지식과 덕성을 갖출 수 있도록 관리 지원하는 프로그램(K-Leader마일리지)을 통해 대학생의 핵심역량 데이터를 입학전형 유형별로 나누어 그 차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리더십과 인간관계 영역을 제외하고 나머지 영역은 상대적으로 활동인원이 많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리더십과 인간관계는 수능위주(수능) > 학생부위주(교과), 학생부위주(종합) 학생부위주(교과) 수능위주(수능) > 수능위주(수능+학생부), 글로벌 영역은 수능위주(수능+학생부) 수능위주(수능) > 학생부위주(종합), 수능위주(수능+학생부) 수능위주(수능) > 학생부위주(교과), 진로 및 취업활동은 학생부위주(종합) 학생부위주(교과) > 수능위주(수능+학생부), 마일리지점수 합계는 수능위주(수능) > 학생부위주(교과) 수능위주(수능)의 결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리더십과 인간관계의 항목인 공동체 참여의 활동만으로 보면 기존 연구와 같이 학생부위주(종합)전형의 학생이 학교생활을 잘한다는 연구 결과와 같다. 그러나 본 논문에서의 K-Leader 마일리지 분석결과는 수능위주(수능)전형이 대학생활을 잘 한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conducted Comparative Analysis on the difference of College Scholastic Ability Data divided by type of admission process through the mileage program. Analysis result in following sequence. Leadership and relationships : CSAT(CSAT) > TOSR(subject), CSAT(CSAT+TOSR) is lower than each type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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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재학 중 1인 1개 이상 외국어를 구사하도록 하는 것이고, 역량강화영역은 학생들의 전공 및 희망 업·직종에 대한 전문성 강화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대학에서 학생들에게 입학과 함께 전문지식과 덕성을 갖출 수 있도록 관리 지원하는 프로그램(K-Leader마일리지)을 통해 자아발견, 리더십과 인간관계, 글로벌, 역량강화, 진로 및 취업활동의 5개 영역으로 측정된 대학생의 핵심역량 데이터를 입학 전형 유형별로 나누어 그 차이를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있어 대학에서 제공되는 프로그램(K-Leader마일리지)과 대학입학유형간의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향후 대학에서 입학유형에 따른 교육 행정 지원 및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적 자료를 제공함에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 그리고, 재학 중 1인 1개 이상 외국어를 구사하도록 하는 것이고, 역량강화영역은 학생들의 전공 및 희망 업·직종에 대한 전문성 강화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마일리지 프로그램에서 비중이 높은 진로 및 취업활동영역은 학생들이 취업활동을 위해 관심을 가지게 하고 사회진출을 위한 체계적인 준비를 갖출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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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대학 입시제도의 특징은 무엇인가? 우리나라의 대학 입시제도는 2007년 입학사정관 전형 제도가 생긴 이래 오늘날까지 일반전형, 입학사정관 전형, 특별전형 등으로 나뉘어져 시행되면서 학생들이 자신의 여러 조건과 역량에 맞는 대학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더 다양해지고 복잡해 진 것이 사실이다. 다양한 배경과 다른 준비도를 갖춘 학생들이 다양한 전형을 통해 입학한 만큼, 입학 후 대학생으로서의 생활 적응에 있어서도 학업뿐만 아니라 사회적 기술과 대인관계 역량을 필요로 하는 등의 다양한 양상을 띨 가능성이 많아졌다.
대학 생활에 부적응 하는 학생들이 많아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학업성취도는 대학이 입학적격자를 선발하여 입학한 학생이 성공적으로 학업을 수행하고 있는지를 조사하는데 중요한 적도 중의 하나이다. 대학생들은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으로 진학한 이후 실로 많은 변화와 요구에 직면하게 되며, 이에 따라 대학 생활에 부적응 하는 학생들도 증가하는 추세이다.
K-Leader 마일리지의 영역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영역은 자아발견(300마일리지), 리더십과 인간관계 (300마일리지), 글로벌(400마일리지), 역량강화(400마일 리지), 진로 및 취업활동(600마일리지)로 구성되어 있고, 진로 및 취업활동이 마일리지의 비중이 높고, 리더십과 인간관계의 마일리지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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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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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Sook-Jeong Lee, Ye Jong Lee, "Research on the actual condition of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 career decision level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n Department of Dental Hygiene, Kuniversit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3, No. 2, pp. 27-32, 2012. 

  21. Sui Choi, Kyoungho Choi,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research of the undergraduate orchestra club activities - A convergent aspects of statistical method and opinion mining",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25-31,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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