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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자동차 내 수소 공급 시스템에서 드레인 밸브 특성에 따른 드레인 로직 최적화 및 연비와 운전안정성을 고려한 물 관리 전략 개발
Optimization of Condensate Water Drain Logic Depending on the Characteristics of Drain Valve in FPS of Fuel Cell Vehicle and Development of Anode Water Management Strategy to Achieve High Fuel Efficiency and Operational Stability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7 no.2, 2016년, pp.155 - 162  

안득균 (현대자동차) ,  이현재 (현대자동차) ,  심효섭 (현대자동차) ,  김대종 (현대자동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PEMFC) produces only water at cathode by an electrochemical reaction between hydrogen and oxygen. The generated water is transported across the membrane from the cathode to the anode. The transported water collected in water-trap and drained to the cathode with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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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실험에서는 드레인 밸브의 유량계수가 감소한 경우 응축수 배출성능을 확보하기 위해 드레인 밸브의 제어 방법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전류별 정 전류 운전을 통해 드레인 밸브 전/후단 차압에 따른 드레인 1회 평균 배출량을 측정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연료극 드레인 밸브의 사양 변경에 따른 검증 프로세스 및 이에 따른 운전 로직 최적 설계의 사례를 다루었으며, 또한 물 관리에 대한 fail-safety 전략으로서 운전온도 별 응축수 생성속도를 도출하여 비상 시 적절한 응축수 배출 시기를 결정하였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연료전지 차량의 연비와 운전안정성을 동시에 고려한 연료극 내 물 관리 전략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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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용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란 무엇인가? 차량용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의 전기화학반응을 통해 화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전환하는 에너지 전환 시스템으로 기존의 내연기관 엔진에 비해 효율이 높으며, 화학반응의 부산물로 물이 생성되는 친환경 시스템이다. 수소와 산소의 전기화학반응에 의해 공기가 공급되는 공기극에 반응의 생성물로서 물이 생성된다.
LM FCEV PMC의 일반적인 구성은 무엇인가? 1에 현 연료전지 투싼(LM FCEV)차량에 탑재되는 연료전지 시스템(Power Module Complete, PMC)을 나타내었다. LM FCEV PMC는 고분자 전해질 막과 양 옆으로 연료극 및 공기극으로 구성된 연료전지를 전기적으로 직렬로 연결한 스택과 연료전지 시스템의 운전을 위한 운전장치(Balance of Plant, BOP)로 구성되어 있다. BOP는 크게 공기 공급 시스템(Air Processing System, APS), 수소 공급 시스템(Fuel Processing System, FPS), 열 관리 시스템(Thermal Management System, TMS)로 구성되어 있다.
연료전지 시스템의 운전을 위한 운전장치의 구성은 무엇인가? LM FCEV PMC는 고분자 전해질 막과 양 옆으로 연료극 및 공기극으로 구성된 연료전지를 전기적으로 직렬로 연결한 스택과 연료전지 시스템의 운전을 위한 운전장치(Balance of Plant, BOP)로 구성되어 있다. BOP는 크게 공기 공급 시스템(Air Processing System, APS), 수소 공급 시스템(Fuel Processing System, FPS), 열 관리 시스템(Thermal Management System, TMS)로 구성되어 있다. 수소 탱크 로부터 FPS에 공급된 수소는 수소 차단 밸브 및 압력제어를 위한 솔레노이드 밸브를 거쳐 연료전지 스택에 공급되어 전기화학반응을 일으키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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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C. Bao, M. Ouyang, and B. Yi, "Modeling and control of air stream and hydrogen flow with recirculation in a PEM fuel cell system-I. Control-oriented modeling", J. Hydrogen Energy, Vol. 31, No. 13, 2006, p. 1879. 

  2. A. Taniguchi, T. Akita, K. Yasuda, and Y. Miyazaki, "Analysis of Electrocatalyst Degradation in PEMFC Caused By Cell Reversal During Fuel Starvation", J. Power Sources, Vol. 130, No. 1-2, 2004, p. 42. 

  3. D. Liang, Q. Shen, M. Hou, Z. Shao, and B. Yi, "Study of the Cell Reversal Process of Large Area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s Under Fuel Starvation", J. Power Sources, Vol. 194, No. 2, 2009, p. 847. 

  4. H. Lee, H. Song, and J. Kim, "PEMFC Performance on Reverse Voltage by Fuel Starvation", Tra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ol. 17, No. 2, 2006, p. 133. 

  5. H. Li, Y. Tang, Z. Wang, Z. Shi, S. Wu, D. Song, J. Zhang, K. Faith, J. Zhang, H. Wang, Z. Liu, R. Abouatallah, and A. Mazza, "A Review of Water Flooding Issues in the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J. Power Sources, Vol. 178, No. 1, 2008, p. 103. 

  6. J. O'Rourke, M. Ramani, and M. Arcak, "In situ detection of anode flooding of a PEM fuel cell", J. Hydrogen Energy, Vol. 34, No. 16, 2009, p. 67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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