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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량 감소가 낙하산 시스템의 하강 고도 변화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Time-Varying Mass on the Dynamic Behavior of a Descending Parachute System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4 no.4, 2016년, pp.281 - 289  

장우영 (Department of Aerospace and System Engineering and Research Center for Aircraft Parts Technology,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백상태 (Department of Aerospace and System Engineering and Research Center for Aircraft Parts Technology,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명노신 (Department of Aerospace and System Engineering and Research Center for Aircraft Parts Technology,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진연태 (Sam Yang Chemical)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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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에 따라 질량이 감소하는 낙하산 시스템의 궤적 및 낙하 시간 분석은 정밀한 투하가 요구되는 임무에 중요하므로 그 필요성이 더 커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질량 변동 물체인 조명탄을 투하하기 위한 십자형 낙하산 시스템의 동적 거동을 분석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낙하산 시스템의 궤적을 분석하기 위해 유도된 상미분 형태의 운동방정식 시스템을 Runge-Kutta 수치기법을 적용하여 해석하였다. 그리고 동역학 방정식의 핵심적 입력정보인 십자형 낙하산과 조명탄의 항력 계수를 예측하기 위해 전산유체역학 해석을 수행하였다. 마지막으로 단순화된 대기교란 모델을 적용하여 풍향, 풍속에 따라 달라지는 낙하산 시스템 거동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urate prediction of the trajectory and time of a time-varying mass parachute system remains essential in the mission requiring a precision airdrop to the ground. In this study, we investigate the altitude-varying behavior of a cross-type parachute system designed to deliver a time-varying mass o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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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질량이 시간에 대해 변하는 Payload와 하강 중 존재하는 외부대기 교란의 효과를 포함한 낙하산 시스템의 거동을 알아보고자 한다. Payload는 일정 시간 동안 질량이 변하는 물체인 조명탄(Flare)으로 고려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질량 감소가 하강 낙하산 시스템의 동적 거동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낙하산과 조명탄의 항력 계수를 전산유체역학 기법을 이용하여 구한 다음, 기존 연구의 유사 낙하산 형상에 대한 항력 계수 데이터와 비교하여 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 자유낙하와는 달리 낙하산, 조명탄 각각 항력에 기여하기 때문에 항력 계수를 따로 감안하였다. 기준 면적 및 항력 계수는 낙하산 16.0 m2, 0.833, 조명탄 0.0121 m2, 0.9273으로 가정하였다.
  • 5 kg, 연소 시간은 250초, 연소 형태는 선형적 감소로 가정하였다. 낙하산 전개 시, 낙하산의 전개 시간을 조절하는 도구인 타이머를 비롯한 낙하산 덮개 등 약 0.5 kg의 장비가 분리되고, 낙하산의 전개 시간은 1초로 가정하였다. 조명탄의 풍향, 풍속에 따른 고도별 도달 시간 및 연소 완료 시간은 Table 3와 같이 예측되었다.
  • 이는 일정한 규칙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실제 대기 상황에 따른 자세를 예측하기 어렵다. 따라서 조명탄의 자유낙하에 따른 자세를 단순화하기 위하여 투하 시점에서부터 낙하산이 펼쳐지기 직전까지의 자세를 한 자세로 고정시켜, 투하 시점에서의 운반 항공기의 속도에 의해 횡축(x-축) 이동을 하더라도 자세는 변하지 않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해석 시 조명탄의 중량은 15 kg, 낙하산의 중량은 2 kg으로 가정하였다. 조명제는 8.5 kg, 연소 시간은 250초, 연소 형태는 선형적 감소로 가정하였다. 낙하산 전개 시, 낙하산의 전개 시간을 조절하는 도구인 타이머를 비롯한 낙하산 덮개 등 약 0.
  • 즉 기준 평면 내에서 낙하산 및 조명탄의 궤적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방향인 위, 아래, 좌, 우 4개 풍향을 고려하였다. 좌, 우 방향의 외풍은 낙하산 및 조명탄의 궤적에만 영향을 줄 뿐, 시간에 따른 낙하거리에 큰 영향을 주지 못한다. 하지만 위, 아래 방향의 외풍은 시간에 따른 낙하 거리에 큰 영향을 주어 조명탄의 안전 고도를 고려하는데 중요한 인자가 된다.
  • 외풍은 지면 마찰로 인해 지면 근처로 갈수록 풍속이 점점 줄어 지면에서는 영의 값을 갖는 지면 경계층 형태로 존재한다. 지면 경계층의 풍속 감소율은 Tanh 함수 형태, Tanh(z)≒1이 되기 시작하는 z값은 4로 가정하였다. 결과적으로 고도 h(m) 지점에서부터 감소가 시작되는 경계층의 식은 Tanh(4z/h)로 표현될 수 있다.
  • m(t)는 조명탄의 연소에 의한 질량 변화를 반영한 낙하산 전체 시스템의 질량의 시간적 변화를 나타낸다. 질량 감소율은 시간에 따라 선형적으로 변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따라서 조명탄의 질량은 식 (12)와 같이 표현될 수 있다.
  • 해석 시 조명탄의 중량은 15 kg, 낙하산의 중량은 2 kg으로 가정하였다. 조명제는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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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낙하산은 어디에 사용되어 왔는가? 낙하산은 넓은 천을 이용하여 공기의 저항을 극대화시켜 대기 중에서의 낙하 속도를 줄이는 도구로 고공에서 물건이나 사람을 지상의 임의의 지점에 투하하는데 사용되어 왔다[1]. Payload의 규모 및 용도에 따라 다양한 형상의 낙하산이 쓰인다.
Circular disk의 특징은 무엇인가? Cross는 직사각형 천을 겹쳐서 만든 것으로 낙하 중 발생하는 진동이 적으며 원형 낙하산보다 하강 속도가 약 14% 정도 느리다. Circular disk는 Round 형상의 일부로 낙하산 꼭대기 부분을 잡아당겨 납작한 형태로 만든 것으로 수평 방향 항력을 감소시키고 전후에 위치한 Vent로 전진 속도가 빠른 편이다. Ribbon 형 낙하산은 가느다란 띠를 듬성듬성 연결한 것으로 낙하산에 구멍이 많고 중앙에 큰 Vent가 있는 것이 특징이며, 초음속에 사용되도록 개발되었다.
2DOF 모델이 수 킬로미터 단위의 거동 분석에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모델인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2DOF 모델은 Knacke의 낙하산 시스템 설계 매뉴얼[6]에 채용된 사실에서 알 수 있듯이, 수 킬로미터 단위의 거동 분석에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모델이다. 그 이유로는 낙하산 고도 변화에 직접적 영향을 주는 인자로 낙하산 항력 계수, Payload 질량 변화가 있는데, 2DOF로 분석하는 것이 시스템 설계 측면에서 보다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또한 항공기로 부터 투하될 때의 조명탄 초기 조건의 불확실성, 다양한 조건에서의 추가적 공력 계수 계산에 막대한 시간이 요구되는 점, 낙하산 캐노피의 Porosity와 Added Mass 효과 감안의 어려움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2DOF나 3DOF가 투자 대비 결과의 효용성이 더 크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본 연구에서는 2DOF 모델을 근간으로 동역학적 모델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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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Im, J. C., Kim, B. S., "A Wind Tunnel Study of Directional Control of Cruciform Parachute," Proceeding of the 2005 KSAS Fall Conference, 2005, pp. 157-160. 

  2. Kim, H. M., Goo, B. J., Chea, H. G., Lee, D. H., "A Wind Tunnel Study of Aerodynamics Characteristics of Parachute," Proceeding of the 1993 KSAS Fall Conference, 1993, pp. 54-59. 

  3. Je, S. U., Jung, S. G., Kwag, S. H., Myong, R. S., Cho, T. H., "A Numerical Study on Aerodynamics Characteristics of a Rotating Parachute in Steady Descending Mo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Vol. 11, No. 1, 2006, pp. 52-56. 

  4. Oh, S. T., Park, J. G., Lee, J. G., Ahn, S. K., "An Experimental Study on Decelerating Parachut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29, No. 2, 2001, pp. 110-116. 

  5. Cockrell, D. J., The Aerodynamics of Parachutes, Advisory Group for Aerospace Research and Development, AGARD-AG-295, 1987. 

  6. Knacke, T. W., Parachute Recovery Systems Design Manual, Para Publishing, 1992. 

  7. Taylor, A. P., "An Investigation of The Apparent Mass of Parachutes under Post Inflation Dynamic Loading Through The Use of Fluid Structure Interaction Simulations," AIAA 2003-2104, 2003. 

  8. Tezduyar, T., Osawa, Y., Stein, K., Benny, R., Kumar, V., McCune, J., "Numerical Methods for Computer Assisted Analysis of Parachute Mechanics," Proceedings of 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Numerical Methods in Continuum Mechanics, 2000. 

  9. Stein, K., Benny, R., Tezduyar, T., Kalro, V., Potvin, J., Bretl, T., "Fluid-Structure Interaction Simulation of a Cross Parachute: Comparison of Numerical Prediction with Wind Tunnel Data," AIAA-99-1725, 1999. 

  10. ANSYS V13 FLUENT Basic, TSNE, 2011. 

  11. Lee, G. S., Numerical Methods for Engineers, Won-Hwa, 2009. 

  12. Plate, E. J.,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Atmospheric Boundary Layers, Argonne National Laboratory, 1971. 

  13. Wilcox, D. C., Turbulence Modeling for CFD, 2nd Ed., DCW Industries, Inc.,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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