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 한국수학사학회지, v.29 no.2, 2016년, pp.73 - 88
양성현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To introduce materials related to our traditional mathematics and to reinterpret modernly them could be a good tool to find the cultural values of them. We analyzed the degree for utilization of the history of mathematics in the middle school textbooks developed depending on the 2009 revised mathem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각등변형습유에 제시되어 있는 2가지 주제 16문항의 풀이 과정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성질은 무엇인가? | 본고는 이러한 필요성에서 출발하여 이상혁 (李尙爀) 의 산술관견 (算術管見) 의 첫 번째 주제인 각등변형습유(各等邊形拾遺)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2가지 주제를 현행 교육과정에 기반하여 재해석하고 수학 학습 소프트웨어의 일종인 GeoGebra를 활용하여 원문의 내용을 토대로 일반화하였다. 각등변형습유(各等變形拾遺)에 제시되어 있는 2가지 주제 16문항의 풀이 과정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성질은 피타고라스의 정리, 삼각형의 닮음, 원의 현에 관한 성질, 방정식 등이며 각각의 정다각형이 지니고 있는 특수한 성질을 풀이에 적용하기도 하였다. | |
현재 시행되는 교과서마다 다양한 소제목으로 수학사와 수학자들에 대한 이야기를 도입하는 것에 대한 문제점은 무엇인가? | 그러나 우리나라의 중・고등학교 교과서의 내용을 분석해 보면 상당수가 각 단원의 도입이나 마무리에서 그 단원과 관련없는 수학사와 수학자를 간략하게 소개하는 것에 그치고 있다 [26]. 특히 우리나라의 수학사에 대한 소개는 미미하고 학습동기를 유발하는 역할을 할 뿐이다. 즉, 수학사를 활용한 교수활동이 가지는 여러 장점을 찾을 수 있는 부분이 드물다 [16, 18]. | |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수학자나 수학사와 관련된 내용의 교과서 수록 빈도는 어떠한가? | 수학자나 수학사와 관련된 내용의 교과서 수록 빈도 분석 결과를 통하여 살펴본 바와 같이 2009 개정 교육과정에 기반하여 개발된 중학교 교과서 39종(학년당 13종)에는 총 642건의 수학사 관련 내용이 수록되어 있었으며 이 중 우리 전통 수학과 관련한 수학사가 소개된 것은 71건(1학년 16건, 2학년 30건, 3학년 25건)으로 권당 1.82건(11.06%)에 불과하였다. 이마저도 상당수의 교과서가 아직 각 단원의 도입 부분이나 마무리 부분에 그 단원과 관련된 수학사와 수학자를 간략하게 소개하는 것에 그치고 있었다. |
CHANG H. W., Analysis on Gu-il-jip, the mathematical book of Chosun dynasty and its pedagogical application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13(4) (2003), 429-446. 장혜원, 조선시대의 산학서 의 내용 분석 및 교육적 활용 방안 탐구, 수학교육학연구 13(4) (2003), 429-446.
CHANG H. W., Chosun Mathematics, KyungMoonSa, Seoul, 2006. 장혜원, 산학서로 보는 조선수학, 경문사, 2006.
CHANG M. H., A Study on Mathematics Education Teaching Method using History of Mathematics-Focused on the Second Grade of Middle School,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1(1) (1984), 86-89. 장미화, 수학사를 도입한 수학교육지도방법에 대한 연구- 중학교 2학년을 중심으로, 한국수학사학회지 1(1) (1984), 86-89.
CHUNG D. G., A Study on the Use of History of Mathematics to Improve the Mathematics Instruction, Science Education Center Incho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The Bulletin of Science Education 10 (1998), 300-344. 정동권, 수학 수업 개선을 위한 수학사의 활용, 인천교육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과학교육논총 10 (1998), 300-344.
HER M., Mathematics Education through the Use of History of Mathematics, Research Institute of Basic Science Kwangwoon University, Journal of the Research Institute of Basic Science (1997), 21-32. 허민, 수학사를 활용한 수학 교육, 광운대학교 기초과학연구소 기초과학연구논문집 (1997), 21-32.
HER M., A Study of Classical Problem Using Mathematics Education,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13(1) (2000), 33-48. 허민, 수학 교육에 활용할 옛 문제 연구, 한국수학사학회지 13(1) (2000), 33-48.
HO M. L., The Consideration for GakDeungByeonHyeongSeupYu,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14(1) (2001), 17-26. 호문룡, 各等變形拾遺에 대한 考察, 한국수학사학회지 14(1) (2001), 17-26.
HONG S. S., Chosun Mathematician LEE Sang Hyuk I, The Newsletter of the Korean Mathematical Society 134 (2010.11), 10-13. 홍성사, 朝鮮算學者李尙爀I, 대한수학회소식지 134 (2010.11), 10-13.
HONG S. S., HONG Y. H., Equation Theory of Chosun Mathematician LEE Sang Hyuk,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17(1) (2004), 1-14. 홍성사, 홍영희, 朝鮮算學者李尙爀의 方程式論, 한국수학사학회지 17(1) (2004), 1-14.
HONG S. S., HONG Y. H., LEE Sang Hyuk's ChaGeunBangMongGu and SuRiJeongOn,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21(4) (2008), 11-8. 홍성사, 홍영희, 李尙爀의 借根方蒙求와 數理精蘊, 한국수학사학회지 21(4) (2008), 11-8.
JUNG H. N., Pedagogical Approach of the Nine Chapters on the Mathematical Art and Nam Byung Gil's GuJangSulHae,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14(2) (2011), 103-116. 정해남, 과 남병길의 의 교육적 활용 방안, 초등수학교육 14(2) (2011), 103-116.
JUNG I. S., History of Mathematics and Mathematics Education,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1(1) (1984), 83-85. 정일숙, 수학사와 수학교육, 한국수학사학회지 1(1) (1984), 83-85.
JUNG S. K. et al, The First Grade Textbooks of Middle School, Kumsung Publisher, Seoul, 2013. 정상권 외, 중학교 수학1, 서울 : (주)금성출판사, 2013.
Kang O. K. et al, The First Grade Textbooks of Middle School, Doosandonga, Seoul, 2013. 강옥기 외, 중학교 수학1, 서울 : 두산동아 (주), 2013.
KIM H. G., KIM I. S., On Teaching Middle Mathematics using History of Mathematic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9(1) (2005), 25-38. 김효금, 김인수, 수학사를 활용한 중학교 수학 학습지도, 전남대학교 사범대학 과학교육연구소 과학교육연구지 29(1) (2005), 25-38.
KIM K. W., CHO J. S., Develop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using history of mathematics on numeration system in the middle school mathematics. Institute of Natural Science of The Silla University, Journal of The Natural Science 13 (2004), 1-14. 김기원, 조지선, 기수법에서 수학사를 활용한 교수.학습 자료 개발, 신라대학교 자연과학연구소 자연과학논문집 13 (2004), 1-14.
KOH Y., LEE S., History of Mathematics in Chosun Dynasty,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22(3) (2009), 61-78. 고영미, 이상욱, 朝鮮算學의 흐름, 한국수학사학회지 22(3) (2009), 61-78.
LEE C. G., JuSeoGwanGyeon and SanSulGwanGyeon,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2(1) (1985), 73-74. 李昌九, 籌書管見과 算術管見, 한국수학사학회지 2(1) (1985), 73-74.
LEE C. G., SeoGyeSwaeRok.SanSulGwanGyeon.ChaGeunBangMongGu.IkSan,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7(1) (1992), 71-75. 李昌九, 書計鎖錄.算術管見.借根方蒙求.翼算(解題), 한국수학사학회지 7(1) (1992), 71-75.
LEE S. H., SanSulGwanGyeon, 1855. 李尙爀, 김상미, 허민 옮김, 산술관견 (算術管見), 교우사, 2006.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Mathematics Curriculum, released on August 9, 2011. 교육과학기술부,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 [별책8].
Shmuel AVITAL, Learn from Masters; History of Mathematics Can Help Improve Instruction and Learning, The Mathematical Association of America, 1995, 3-12. Shmuel Avital, 허민 옮김, 수학사는 교수와 학습을 증진시킬 수 있다, 한국수학사학회지 9(1) (1996), 58-69.
SUH B. E., The Study on Extension of Regular Polygon Using Cabri Geometry II,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15(1) (2012), 183-197. 서보억, 기하프로그램을 활용한 정다각형 외연의 확장에 대한 연구, 15(1) (2012), 183-197.
YOON D. W., PARK S. J., The Effect of using Teaching-Learning Materials from Mathematical History of the Impact Students-Centered around Sequence Chapters of Mathematics,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0(3) (2006), 343-359. 윤대원, 박선정, 수학사 및 예화자료를 활용한 교수.학습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효과-수학I 수열 단원을 중심으로, 수학교육논문집 20(3) (2006), 343-359.
Zenichiro Katano, Teaching Materials Using the History of Mathematics, (Korean translation by Kim B. Y. and Chung Y. W.), Kyung Moon Sa, Seoul, 2011. 片野善-郞, 數學史を活用した敎材硏究, 東京: 明治圖書出版株式會社, 1992. 가타노 젠이치로, 김부윤.정영우 옮김, 수학사를 활용한 교재연구, 경문사, 201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