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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Medicine = 대한한의학회지, v.37 no.1, 2016년, pp.101 - 113
임철일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 한형종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 홍지성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 의사학교실) , 강연석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 의사학교실)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competency model for the Korean medicine doctors and find application plans for the future education in Korean medicine. Methods: Based on literature review, we drafted a competency model framework for modeling and defined competencies using g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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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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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후 평가를 위한 교육목표(학습성과, 학습목표)의 설정은 어떤 요소로 지적되는가? | 한의과대학(원)교육목표 설정으로부터 평가까지 체계적인 한의학 교육을 체제 개선을 위한 준거로 활용 할 수 있다. 교육 후 평가를 위한 교육목표(학습성과, 학습목표)의 설정은 최종 산출물인 교육 효과성을 측정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로 지적되는데, 교육목표를 설정하는 이유는 교육과정과 활동에 대한 의사소통의 객관성을 유지하고, 교육 후에 학습의 결과를 정확하게 판단하기 위한 기초가 되기 때문이다. 또한 교육의 내용이 무엇인지, 어떠한 전략과 기법을 활용해서 가르쳐야 하며, 가르치고 난 후에 평가할 대상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역량모델을 고려한 학습목표제시는 중요하다. | |
역량중심의 한의학 교육을 위해서 필요한 것은? | 보건의료분야 교육에 있어 이러한 역량의 규정, 구체적인 성과지표의 개발과 활용은 졸업과 동시에 현장에서 1차 진료의로서 직무를 수행해야 하는 특수한 맥락을 고려해 볼 때 중요하다. 역량중심의 한의학 교육을 위해서는 먼저 역량을 명확하게 규정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하고, 기술된 역량 별로 각각의 수준을 설정한 후 이를 교육과정 및 평가체제 개선에 반영하는 체계적인 변화가 필요하다. 본 연구를 통해 제시된 한의사 역량 모델과 구체적인 활용방안은, 추후 각 한의과대학(원) 교육에 직, 간접적으로 활용되어 역량중심의 한의학 교육으로 이행하는 과정에서 주요 준거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
한의사의 역량을 더욱 구체화하고 이에 따라 학습목표, 교과과정, 교수학습방법, 평가체계에 반영하려는 다방면의 활동이 지속되어야 하는 이유는? | 현재 한의학 교육분야에서 역랑중심교육, 성과바탕학습에 대한 논의가 초기 단계임을 감안할 때, 지속적으로 역량 분야에 대한 다각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역량에 대한 연구를 한의계보다 앞서 진행해 왔던 기업, 교육 및 타 의료분야에서도 역량에 대한 정의의 모호함과 실제 적용의 어려움, 역량중심 교육을 위한 구체적인 합의의 어려움 등이 보고 되어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제적인 수행을 강조하는 역량중심교육으로의 변화는 필연적인 조류이다. 따라서 한의사의 역량을 더욱 구체화하고 이에 따라 학습목표, 교과과정, 교수학습방법, 평가체계에 반영하려는 다방면의 활동이 지속되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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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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