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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투여과시설의 강우계급에 따른 유량 및 비점오염물질 저감 효과 분석
Evaluation of the Volume and Pollutant Reduction in an Infiltration and Filtration Facility with Varying Rainfall Conditions 원문보기

한국물환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n Water Environment, v.32 no.1, 2016년, pp.30 - 35  

유기경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환경연구실) ,  최지연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강희만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환경연구실) ,  김이형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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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지역은 토지이용 변화, 교통량 증가, 인구집중, 불투수면의 증가 등으로 인하여 강우시 유출유량 및 비점오염물질 유출량이 높은 지역이다. 도시지역의 늘어난 유출유량과 비점오염물질은 하천의 수질악화 및 수생태계에 악영향을 끼치며 이러한 영향은 Low Impact Development (LID) 기법을 활용하여 물 순환 구축을 통해 저감할 수 있다. 한국은 연간 총강수량의 80% 이상이 여름철에 집중되지만 발생 강우량의 80% 이상이 10 mm 이하의 소규모 강우이다. 따라서 10 mm 이하의 소규모 강우에 대응 가능한 비점오염저감시설을 개발할 시에는 물 순환 구축을 통한 비점오염원 관리가 효율적으로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국의 강우사상에 적용 가능한 침투여과시설을 개발하여 강우계급에 따른 시설의 효과검증을 수행하였다. 본 시설은 시설면적이 유역면적에 비하여 1.75%임에도 불구하고 누적 강우량 10 mm일 때 40% 이상의 높은 강우유출 저감량을 보였다. 이러한 높은 물 순환 효과는 비점오염물질 저감에도 크게 영향을 끼쳐 강우 계급 10 mm 이상에서 대부분의 오염물질이 60% 이상 저감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토지이용이 집약적인 도심지에서 약 2%의 LID 면적만으로도 효과적인 강우유출량 및 비점오염 저감으로 도시내 물환경문제를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rban areas generate large amounts of stormwater and non-point source (NPS) pollutants during rainfall events. These are caused by various land use runoffs, vehicular and human activities and increased impervious cover. The increased runoff and NPS pollutants cause water quality deterioration in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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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Due to the increase in impervious surface by urbanization, developed countries apply low impact development (LID) techniques as an important alternative to reduce the impacts of urbanization. Therefore, this research aims to evaluate the applicability of an infiltration and filtration (IF) facility in various rainfall events based on the obtained volume and pollutant reduction capabilities. The following conclusions were drawn through this research:
  • 따라서10mm 이하의 소규모 강우에 대응 가능한 비점오염저감시설을 개발할 시에는 물 순환 구축을 통한 비점오염원 관리가 효율적으로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국의 강우사상에 적용 가능한 침투여과시설을 개발하여 강우계급에 따른 시설의 효과 검증을 수행하였다.본 시설은 시설면적이 유역면적에 비하여 1.

가설 설정

  • 1)The stormwater runoff entering the IF facility shows initial stage rainfall phenomenon in which highly concentrated pollutants are discharged at the initial stage of runoff. However, outflow shows stable concentration, and thus, IF facility can reduce delay runoff time, peak flow time, runoff and peak flow volume and pollutant concentr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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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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