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관 놀이-학습 모형 개발
Development of a Play-Learning Model in Science Museum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6 no.2, 2016년, pp.191 - 202  

권이영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전남대학교) ,  정은영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전남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과학관 교육의 목적인 교육하기, 참여하기, 즐기기를 추구하고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의 학습 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과학관 학습 모형을 개발하였다. 모형을 개발하기 위하여 기존의 박물관 교육 모형을 '요인 중심 박물관 교육 모형'과 '과정 중심 박물관 교육 모형'으로 구분하여 고찰하고 과학관 교육의 특성화 방법을 고찰하였다. 선행 연구에 근거하여 과학관 학습 모형에서 전시물, 스캐폴딩과 소집단 내 상호작용, 놀이에 중점을 두었고, 개인적, 사회적, 물리적 요인을 포함하였으며, 각 요인들이 인지적, 정의적 영역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고려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과학관 학습 모형은 놀이에 중점을 두고 있는 점을 반영하여 '과학관 놀이-학습 모형'이라고 명명하였다. 이 모형은 '준비', '전시물 탐색', '체험', '정리'의 교수 학습 단계를 중심축으로 양쪽에 학생과 교사의 활동이 나타난 형태이다. '준비' 단계는 개인적, 물리적 요인을 고려하고, 학생은 관련 지식을 형성하며 놀이를 준비한다. '전시물 탐색' 단계는 개인적, 사회적 요인을 고려하고, 전시물, 스캐폴딩과 소집단 내 상호작용, 놀이가 집약된 이 모형의 핵심 단계이다. 이 단계는 학생들이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시물을 탐색하는 과정으로 이러한 활동을 묶는 수단이 놀이이다. 학생들은 소집단으로 활동하며 상호작용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해결되지 않으면 교사의 도움을 받게 된다. '체험'과 '정리' 단계는 개인적 요인을 고려한 것인데, '체험' 단계에서는 '전시물 탐색' 단계의 활동과 연계된 조작적 활동을 하고, '정리' 단계에서는 놀이를 통해 학습 내용을 정리한다. 과학관 교육은 다양한 형태로 실행되므로 과학관 학습 모형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science museum teaching-learning model was developed with emphasis on play. In order to do this, the models of factor-centered museum education and process-centered museum education were reviewed and characteristics of science museum education were considered. The model developed i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관이란 무엇인가? 과학관은 비형식 과학 교육의 대표적인 기관으로 과학박물관 (Science Museum)과 과학센터(Science Center)를 포함한다. 과학박물관은 과학기술과 관련된 자료의 수집⋅보존⋅연구⋅전시를, 과학 센터는 과학기술의 원리에 대한 직접적인 체험을 중시하고 있다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013).
Piscitelli & Weier에 의하면 박물관 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과학관 교육은 과학관 고유의 본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학교 교육과는 목적과 역할이 다른데(Wertsch, 2002), 과학관 교육의 목적은 과학전문박물관으로서의 정의를 고려할 때 박물관 교육에서 그 방향을 찾을 수 있다. Piscitelli & Weier(2002)에 의하면 박물관 교육의 목적은 교육하기(Educate), 참여하기(Engage), 즐기기(Entertain)로 정의할 수 있다.
과학박물관과 과학센터은 무엇을 중시하고 있는가? 과학관은 비형식 과학 교육의 대표적인 기관으로 과학박물관 (Science Museum)과 과학센터(Science Center)를 포함한다. 과학박물관은 과학기술과 관련된 자료의 수집⋅보존⋅연구⋅전시를, 과학 센터는 과학기술의 원리에 대한 직접적인 체험을 중시하고 있다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013). 유럽과 미국 에서는 과학관을 과학박물관과 과학센터로 분리된 개념으로 보기도 하지만 과학관의 태생적인 본성을 고려할 때 과학관은 과학전문박물 관으로 정의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6)

  1. Baek, R. (2002). A theory and characters of museum education. Journal of Museum Studies, 2002(5), 141-159. 

  2. Berk, L. E., & Winsler, A. (1995). Scaffolding children's learning: Vygotsky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NAEYC Research and Practice Series, 7. Washington, DC: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3. Blatchford, P. (1992). Children's attitudes to work at 11 years. Educational Studies, 18(1), 107-118. 

  4. Borun, M., Chambers, M., & Cleghorn, A. (1996). Families are learning in science museums. Curator, 39(2), 123-138. 

  5. Brush, T. A., & Saye, J. W. (2002). A summary of research exploring hard and soft scaffolding for teachers and students using a multimedia supported learning environment. The Journal of Interactive Online Learning, 1(2), 1-12. 

  6. Cailois, R. (1967). Les Jeux et les Hommes. Paris: Gallimard. Lee, S. (translation)(2003). Play and man. Seoul: Munye publisher. 

  7. Caswell, R., & Warman, T. (2014). Play for today. UK: Eureka The National Children's Museum. 

  8. Cheon, D. (2012). Development of experience learning program of unit'Composition of Material' of second-year science of middle school based on the genesis learning model: Focusing on the basic science museum of national Gwacheon science museum.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South Korea. 

  9. Choi, J., Kang, I., Guk, S., Kim, J., Park, Y., Baek R., Seo, W., Yang, J., Oh, M., Im, J., Jang, H., Jeong, C., & Choi, H. (2010). Korea museum pedagogy. Seoul: Muneumsa. 

  10. Choi, M. (2013). Understanding the guided tour by docents in terms of scaffolding in science museums.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South Korea. 

  11. Cox-Petersen, A. M., Marsh, D. D., Kisiel, J., & Melber, L. M. (2003). Investigation of guided school tours, student learning, and science reform recommendations at a museum of natural histor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2), 200-218. 

  12. Diamond, J. (1996). Playing and learning. ASTC Newsletter, 24(4), 2-6. 

  13. Dunlosky, J., Rawson, K. A., Marsh, E. J., Nathan, M. J., & Willingham, D. T. (2013). Improving students' learning with effective learning techniques: Promising directions from cognitive and educational psychology. Psychological Science in the Public Interest, 14(1), 4-58. 

  14. Eshach, H. (2007). Bridging in-school and out-of-school learning: Formal, non-formal, and informal education.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6(2), 171-190. 

  15. Falk, J. H., & Dierking, L. D. (2000). Learning from museums. MD: Altamira Press. 

  16. Friedman, A. J. (2010). The evolution of the science museum. Physics Today, 63(10), 45-51. 

  17. Flick, L. B. (2000). Cognitive scaffolding that fosters scientific inquiry in middle level science.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11(2), 109-129. 

  18. Frost, J. L., & Klein, B. L. (1979). Children's play and playgrounds. Boston: Allyn & Bacon. 

  19. Germann, P. J. (1988). Development of the attitude toward science in school assessment and its use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science achievement and attitude toward science in school.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5(8), 689-703. 

  20. Greenhill, E. H. (2007). Museum and education. London: Routledge. 

  21. Han, M., Yang, C., & Noh, T. (2010). Perceptions and educational needs of teachers for instructions using the science museu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0(8), 1060-1074. 

  22. Hein, G. E. (2002). Learning in museum. London: Routledge. 

  23. Hein. H. S. (2000). The museum in transit: A philosophical perspective. Washington and London: Smithsonian Institution Press. 

  24. Hill, J., & Hannafin, M. (2001). Teaching and learning in digital environments: The resurgence of resource-based learning.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49(3), 37-52. 

  25. Hooper-Greenhill, E. (1999). The educational role of the museum. London: Routledge. 

  26. Huizinga, J. (1955). Homo Ludens: A study of the play element in culture. Boston: The Beacon Press. Lee, J. (translation)(2010). Homo Ludens. Gyeonggido Goyang: Yeonamseoga. 

  27. Hwang, J. (2008). A case study on museum-kindergarten collaborative education: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sustainable museum-aided teaching model.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Seoul, South Korea. 

  28. Jarvis, T., & Pell, A. (2005). Factors influencing elementary school children's attitudes toward science before, during, and after a visit to the UK National Space Centr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2(1), 55-83. 

  29. Jeon, Y., & Lee, Y. (2010). The analysis of visitors' behavior patterns and the "Science Park for Kids" exhibits characteristics in the National Gwacheon Science Museum.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21(1), 105-116. 

  30. Kang, I., & Hong, H. (2009).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a PBL-based museum education program-The case study of Kyunghee University Natural History Museum-. Art Education Review, 34, 1-38. 

  31. Kang, I., & Seol, Y. (2009). A case study of the development of a museum educational program based upon object-based learning. Art Education Review, 33, 1-38. 

  32. Kang, Y. (1999). Theoretical basis of experience learning. The Journal of Korea Open Education, 7(2), 5-18. 

  33. Kim, C., Shin, M., & Lee, S. (2010). Understanding informal science learning. Seoul: Bookshill. 

  34. Kim, C., Shin, M., Lee, C., & Cha, H. (2006). School earth science curriculum reflected in exhibits and an educational analysis of exhibition methods: Cases of Natural History Museums in the U.S.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7(2), 130-139. 

  35. Kim, D. (2009). Analysis of natural history museums and applications as means of biological education.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Seoul, South Korea. 

  36. Kim, J. (2007). A study on an efficient english class model in elementary school based on ZPD. Doctor's thesis, Kookmin University, Seoul, South Korea. 

  37. Kim, K., Heo, J., Lee, S., & Kim, C. (2007). The characteristics of parent-child dyadic discourses in an informal learning setting: Focusing on the ZPD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7(9), 832-847. 

  38. Kim, M. C., & Hannafin, M. J. (2011). Scaffolding problem solving in technology-enhanced learning environments(TELEs): Bridging research and theory with practice. Computer & Education, 56(2), 403-417. 

  39. Kim, S. (2013).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n aesthetic education model for museum education: Based on Lincoln Center Institute's metho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South Korea. 

  40. Kolb, D. A. (1999). Learning style inventory, Version 3. Boston: Hay/Mcber. 

  41.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2013). Korean students' academic ability characteristics shown in TIMSS 2011 result. Research Reports. ORM 2013-17. 

  42. Lim, D. H., & Morris, M. L. (2009). Learner and instructional factors influencing learning outcomes within a blended learning environment.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12(4), 282-293. 

  43. Lee, I., Yoo, J., & Chung, K. (2012). An analysis in visitors' attentions on exhibit panels of a Tesla Coil in the Gwacheon National Science Museu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2(1), 46-63. 

  44. Lim, J., & Lee, B. (2014). A analysis of students' behavior patterns in science museums according to watching rate and watching hour: Focused on the basic science hall in Gwacheon National Science Museum. The Journal of Research of Curriculum & Instruction, 18(4), 1011-1032. 

  45. Lee, M. (2011). Development of an education program using natural history museums: Based on the'Evolution of life' in science of high school.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Seoul, South Korea. 

  46.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013). A study on the long-term development strategy for fostering Daegu National Science Museum. Research Reports 2013-12-19. 

  47.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2007). PISA 2006 science competencies for tomorrow's world. Volume1: Analysis. Paris: OECD. 

  48. Orion, N., & Hofstein, A. (1994). Factors that influence learning during a scientific field trips in a natural environmen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10), 1097-1119. 

  49. Park, H., & Lee, S. (2013). A study on behavioral patterns and satisfaction of visitors depending on the characteristic of exhibition in science museum.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Education, 6(3), 185-195. 

  50. Parten, M. (1932). Social participation among children. Journal of Abnormal and Social Psychology, 27, 243-269. 

  51. Pearce, M. S. (1992). Museums, objects and collections: A cultural study. Washington, D.C.: Smithsonian Institution Press. 

  52. Pedretti, E. (2002). T. Kuhn Meets T. Rex: Critical conversations and new directions in science centres and science museums.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37(1), 1-41. 

  53. Perry, D. L. (1992). Designing exhibits that motivate. ASTC Newsletter, 20(1), 9-12. 

  54. Piaget, J. (1962). Play, dreams and imitation in childhood. New York: Norton. 

  55. Pine, B. J., & Gilmore, J. H. (1998). Welcome to the experience economy. Harvard Business Review, 76(4), 97-105. 

  56. Piscitelli, B., & Weier, K. (2002). Learning with, through, and about art: The role of social interactions. In S. G. Paris (Ed.), Perspectives on object-centered learning in museums (pp. 121-151). Mahwah: Lawrence Erlbaum Associates. 

  57. Piscitelli, B., Everett, M., & Weier, K. (2003). Enhancing young children's museum experiences: A manual for museum staff. QUT Museum Collaborative. Queensland: Australian Research Council. 

  58. Rennie, L. J. (2007). Learning science outside of school: Handbook of research on science education. London: Lawrence Erlbaum Associates. 

  59. Shuh, J. H. (2001). Teaching yourself to teach with objects. In E. Hooper-Greenhill (Ed.), The educational role of the museum (pp. 80-91). New York: Routledge. 

  60. Smilansky, S. (1990). Sociodramatic play: Its relevance to behavior and achievement in school. In E. Klugman & S. Smilansky (Eds.), Children's play and learning: Perspectives and policy.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61. Sund, R. B., & Trowbridge, L. W. (1973). Teaching science by inquiry in the secondary school (2nd ed.). Columbus: Charles E Merrill Publishing Company. 

  62. Vygotsky, L. S. (1978). Mind in society: 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es. Cambridge, Massachusetts: Harvard University Press. 

  63. Wertsch, J. (2002). Epistemological issues about objects. In S. G. Paris (Ed.), Perspectives on object-centered learning (pp. 113-120). Mahwah: Lawrence Erlbaum Associates. 

  64. William, S. R., & Baxter, J. A. (1996). Dilemmas of discourse-oriented teaching in one middle school mathematics classroom.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97(1), 21-38. 

  65. Yang, J. (2006). Paradigm shift in museum objects and implications for object-based learning. Art Education Research Review, 20(2), 285-310. 

  66. Zana, B. (2006). Seeing ourselves through their eyes: How do teachers regard science centers?. Proceedings of the European Network of Science centers and Museums Conference, Mechelen, Belgium.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