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사찰음식의 수요영향요인을 추정하고, 외식시장에서 세분화 마케팅 전략수립 위한 대안 마련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대상은 템플스테이 참가한 대상으로 사찰음식에 대한 선택 투입된 독립변수들이 구매횟수 빈도에 미치는 영향력의 차이를 파악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도모하기 위하여 편의표본추출법으로 서울소재 템플스테이 4곳에 참가자 대상으로 2015년 8월 6일~20일까지 15일간 진행되었으며, 설문지는 자기기입식방법으로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이중 278부를 회수하였으며, 최종 232부(83%)를 연구 자료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적절한 모형설정으로 절단된 음이항 포아송 모형을 설정하였다. 사찰음식의 활성화와 저변확대를 위한 세분화 마케팅자료로 사찰음식에 대한 수요영향분석을 통하여 사찰음식에 대하여 인지하고 있다는 점, 그리고 40대이상의 연령층과 4천만 원 이상의 소득분포에서 수요영향이 높았고, 미혼 및 남성층이 높았으며, 종교에 따라 불교층에서 높았고, 크리스찬 집단이 무교집단보다 사찰음식 수요영향에서 높았다. 이에 맞는 다양한 인구통계특성에 따른 소비계층의 심층적인 세분화 마케팅의 홍보정책을 우선적으로 수립되어야 한다. 또한, 사찰음식이 건강음식이란 이미지를 살려, 향후 소비계층의 세분화로 마케팅에 적용하여 사찰음식의 저변확대에 적극적인 홍보와 활성화에 대한 노력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사찰음식의 수요영향요인을 추정하고, 외식시장에서 세분화 마케팅 전략수립 위한 대안 마련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대상은 템플스테이 참가한 대상으로 사찰음식에 대한 선택 투입된 독립변수들이 구매횟수 빈도에 미치는 영향력의 차이를 파악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도모하기 위하여 편의표본추출법으로 서울소재 템플스테이 4곳에 참가자 대상으로 2015년 8월 6일~20일까지 15일간 진행되었으며, 설문지는 자기기입식방법으로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이중 278부를 회수하였으며, 최종 232부(83%)를 연구 자료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적절한 모형설정으로 절단된 음이항 포아송 모형을 설정하였다. 사찰음식의 활성화와 저변확대를 위한 세분화 마케팅자료로 사찰음식에 대한 수요영향분석을 통하여 사찰음식에 대하여 인지하고 있다는 점, 그리고 40대이상의 연령층과 4천만 원 이상의 소득분포에서 수요영향이 높았고, 미혼 및 남성층이 높았으며, 종교에 따라 불교층에서 높았고, 크리스찬 집단이 무교집단보다 사찰음식 수요영향에서 높았다. 이에 맞는 다양한 인구통계특성에 따른 소비계층의 심층적인 세분화 마케팅의 홍보정책을 우선적으로 수립되어야 한다. 또한, 사찰음식이 건강음식이란 이미지를 살려, 향후 소비계층의 세분화로 마케팅에 적용하여 사찰음식의 저변확대에 적극적인 홍보와 활성화에 대한 노력이 요구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dict factors influencing participant demand for the temple stays and to help find alternatives for temple stay marketing strategies. Specifically, the study sought to examine input variables on the visit frequency of temple visitors who partook in temple food. Re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dict factors influencing participant demand for the temple stays and to help find alternatives for temple stay marketing strategies. Specifically, the study sought to examine input variables on the visit frequency of temple visitors who partook in temple food. Research subjects were temple stay participants with experience with temple food. Through convenience sampling method, 300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participants at 4 temple stays in Seoul. Of the 278 questionnaires collected, 232 (83%) were used for research analysis. Given that the requirement that proper model for analysing the collected data be applied, the Truncated Negative Binomial(TNB) Poisson model, which is useful for analysing count data that are truncated at '0' and overcrowded with a certain value, was selected fort his study. Study results found that, for temple stay food revitalization, the most crucial item for temple food proponents to recognize is natural food ingredients. The degree of affection was higher among respondents over 40 years of groups and with incomes over 40 million won or more than others. In addition, unmarried and male were higher than married and female, and the Christian population in the temple food demand higher impact than Shamanism community. This match should be a priority to establish an in-depth public relations policy of targeted marketing of consumers according to various demographic characteristics. Active and aggressive efforts to expand food inspection are required to promote the healthy image of the temple food to the fragmentation of consumer marketing hierarch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dict factors influencing participant demand for the temple stays and to help find alternatives for temple stay marketing strategies. Specifically, the study sought to examine input variables on the visit frequency of temple visitors who partook in temple food. Research subjects were temple stay participants with experience with temple food. Through convenience sampling method, 300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participants at 4 temple stays in Seoul. Of the 278 questionnaires collected, 232 (83%) were used for research analysis. Given that the requirement that proper model for analysing the collected data be applied, the Truncated Negative Binomial(TNB) Poisson model, which is useful for analysing count data that are truncated at '0' and overcrowded with a certain value, was selected fort his study. Study results found that, for temple stay food revitalization, the most crucial item for temple food proponents to recognize is natural food ingredients. The degree of affection was higher among respondents over 40 years of groups and with incomes over 40 million won or more than others. In addition, unmarried and male were higher than married and female, and the Christian population in the temple food demand higher impact than Shamanism community. This match should be a priority to establish an in-depth public relations policy of targeted marketing of consumers according to various demographic characteristics. Active and aggressive efforts to expand food inspection are required to promote the healthy image of the temple food to the fragmentation of consumer marketing hierarch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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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템플스테이 참가자를 대상으로 사찰음식의 수요모형을 개발하고, 모형 분석을 통하여 사찰음식의 수요에 미치는 영향요인이 무엇이 있는지 분석하는 것이다. 또한, 사찰음식의 수요로서 구매횟수와 설명변수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해 구매횟수와 같은 가산자료(count data) 분석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절단된 포아송(Truncated Poisson: TP) 모형과 절단된 음이항(Truncated Negative Binomial: TNB) 모형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는 템플스테이에서 사찰음식 참가자를 대상으로 구분하여 실증분석을 위한 표본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232부에 대한 빈도분석의 한 결과,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Table 1]과 같다.
제안 방법
종교변수는 종교, 크리스찬, 무교를 명목척도로 더미변수화시켜 사용하였다. 구매횟수는 템플스테이를 체험을 통한 사찰음식 경험과 또는 사전에 종교 활동으로 사찰에서 불공을 드린 후 사찰음식 식사경험, 평소 사찰에 관광방문을 하였거나, 일반 대중 사찰음식전문점에서 식사경험을 바탕을 포함하여 본 연구에서는 사찰음식에 대한 종속변수로서 구매횟수로 사용하였다. 따라서 종속변수로서 [Table 2]와 같이 사찰음식 구매횟수(times)는 1인당 년 7.
사찰음식 인식에 대한 측정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을 평가하기 위하여 이론변수의 내적 일관성을 Cronbach’s α 계수를 통해서 검증하였고, 요인분석을 통해 구성개념들의 측정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그리고 측정변수들의 단일차원성 확보하기 위해 주성분분석법을 사용하였고, 요인 적재량을 단순화시키기 위해 직각회전방식을 이용하여 고유치 1.0 이상인 요인을 추축하였다. 요인항목에 사용된 표본의 적절성을 결정하는 측정치인 KMO계수 값은 0.
여가문화 생활수준의 향상과 빠른 서구화의 풍족한 식생활로 인하여 성인병 발병률이 증가되어 사회적으로 사람들의 건강이 문제되면서 웰빙음식을 지향하는 소비자들이 건강한 음식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따라서 건강음식에 긍정적으로 알려져 있는 사찰음식에 대한 수요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 배경을 바탕으로 본 연구의 목적에 입각하여 템플스테이의 참가자 대상으로 주요 수요영향요인과 그 관련변수의 영향 정도에 대한 평가와 사찰음식의 구매횟수 수요모형추정을 통하여 사찰음식의 수요결정요인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살펴보았다. 수요모형개발에 있어 주요 착안점으로 소비자행동적인 사고의 시각에서 볼 때, 사찰음식 수요의 본질을 수요자의 사찰음식 구매횟수로 구분하는 것이다.
따라서 사찰음식 수요영향요인을 추정하기 위해서 사찰음식 구매가 한 번도 없는 대상을 제외한 즉, 종속변수가 ‘0’ 이상인(1, 2, 3 등) 응답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사찰음식의 관심이 자연식, 건강식을 선호하는 추세이며, 그 요인들이 인구 통계학 특성에 따라 사찰음식 결정요인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Hong GJ et al 2007), 사찰음식수요 역시 이들 변수에 의해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가정 하에 수요모형에 포함되었다. 또한, 모형추정상의 특이행렬(singular matrix) 문제를 피하기 위해 이들 더미변수 중 무교를 기간변수로 취급하여 모형에서 배제시켰다. 따라서 나머지 변수는 기간변수에 대한 사찰음식 수요영향에 상대적 변화로 해석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사찰음식 수요영향요인을 예측하기 위해 구매횟수 ‘0’을 제외하여 비음정수를 종속변수로 사용하고, 설명변수를 더미변수화로 취해서 각각의 설명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 절단된 포아송 모형을 설정하였다.
사찰음식 수요영향요인에 적용으로서 절단된 포아송모형의 설명변수에 대한 변수정의 및 기술 통계를 위하여 LIMDEP(limited dependent variable model) 계량경제 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사용될 변수로서 변수가 간격척도나 비율척도로 측정되었을 경우 변수의 조작이 불필요하지만, 서열척도나 명목척도로 측정하였을 경우에는 명령문을 적용하여 더미변수로 변화시켜 모형에 투입하였다. 또한, 하나의 범주형 변수에서 여러 개의 더미변수를 조작하여 사용하였다(Kim YS · Soh KS 2008).
62로써 본 가산자료가 과산포 경향을 보이고 있음을 유추할 수 있었다. 사찰음식 수요영향을 미치는 설명변수로서 인구통계적 변수 6개, 종교 변수와 관련된 변수 3개, 사찰음식 인식과 관련된 변수 2개로 총 11개 변수가 사찰음식 수요와 관련된 변수라 판단되어 수요모형에 포함하였다.
사찰음식에 대한 수요모형을 추정하기 위해서 사용된 변수는 사찰음식인식 (건강음식인식 요인, 사찰음식인지 요인) 변수들과 인구통계적 특성을 독립변수로 이용하여 표본절단 가산자료가 과산포를 보일 경우, 절단된 음이항모형을 선택함으로서 과산포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므로 절단된 포아송모형을 추정한 후 동일 자료에 절단된 음이항(TNB) 모형을 재추정하였다. 절단된 음이항모형의 우도함수는 절단된 포아송모형에 비해 높게 나타나는데, 절단된 음이항모형의 우도함수(Log likelihood function)는 –894.
사찰음식의 수요모형을 설정하기 위해 선택된 변수에서 사찰음식인식에 관한 구성개념은 사찰음식이 한국전통음식이며, 채식이면서 건강으로 정신을 맑게 해주는 선식 등을 나타내는 특징으로(Jeon HW 2011; Bae YH 2010) 기존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Park KO · Chong YK(2015)의 연구에서 사용된 사찰음식 인식에 대한 측정 항목을 수정 · 보완하여 18개 문항을 바탕으로 도출하였다.
설문지의 구성은 사찰음식에 대한 인식 변수, 인구통계학적 변수, 종교변수, 사찰음식 구매횟수 변수로 구성되었다. 사찰음식의 수요모형을 설정하기 위해 선택된 변수에서 사찰음식인식에 관한 구성개념은 사찰음식이 한국전통음식이며, 채식이면서 건강으로 정신을 맑게 해주는 선식 등을 나타내는 특징으로(Jeon HW 2011; Bae YH 2010) 기존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Park KO · Chong YK(2015)의 연구에서 사용된 사찰음식 인식에 대한 측정 항목을 수정 · 보완하여 18개 문항을 바탕으로 도출하였다.
이 결과, 데이터의 최소값은 ‘1’이 되고, 사찰음식 구매횟수를 나타내는 본 가산자료가 과산포 여부인지 절단된 포아송 모형을 검증한 다음에 절단된 음이항 모형을 같은 자료에 적용함으로써 비교분석하여 재추정하고자 한다.
사찰음식의 수요모형을 설정하기 위해 선택된 변수에서 사찰음식인식에 관한 구성개념은 사찰음식이 한국전통음식이며, 채식이면서 건강으로 정신을 맑게 해주는 선식 등을 나타내는 특징으로(Jeon HW 2011; Bae YH 2010) 기존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Park KO · Chong YK(2015)의 연구에서 사용된 사찰음식 인식에 대한 측정 항목을 수정 · 보완하여 18개 문항을 바탕으로 도출하였다. 인구통계 변수특성으로는 성별, 연령, 결혼 유무, 직업, 학력, 월평균 소득을 사용하였다. 종교변수는 종교, 크리스찬, 무교를 명목척도로 더미변수화시켜 사용하였다.
인구통계 변수특성으로는 성별, 연령, 결혼 유무, 직업, 학력, 월평균 소득을 사용하였다. 종교변수는 종교, 크리스찬, 무교를 명목척도로 더미변수화시켜 사용하였다. 구매횟수는 템플스테이를 체험을 통한 사찰음식 경험과 또는 사전에 종교 활동으로 사찰에서 불공을 드린 후 사찰음식 식사경험, 평소 사찰에 관광방문을 하였거나, 일반 대중 사찰음식전문점에서 식사경험을 바탕을 포함하여 본 연구에서는 사찰음식에 대한 종속변수로서 구매횟수로 사용하였다.
921로서 요인분석을 적용할 수 있는 적절한 표본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템플스테이 사찰 음식인식 측정을 위한 18개의 문항 중 요인적재량이 0.5 이하이거나 중복 적재되는 3항목을 제거 후 최종적으로 15개의 사찰음식인식 측정 항목을 사용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Table 3]과 같이 사찰음식 인식의 2개 요인이 설명하는 총분산 설명력은 58.
0을 이용하였다. 템플스테이 참가자를 대상으로 사찰음식 인식요인 2개 변수와 인구통계학적 변수 6개(성별, 연령, 결혼유무, 학력, 직업, 월평균 소득), 종교변수 3개(불교, 기독교)를 사찰음식에 관련된 설명변수로 설정하고, 사찰음식 구매횟수를 종속변수로 구분한 뒤에 함수를 추정하여 수요영향을 분석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15년 8월 6일~20일까지 15일 동안 서울 지역의 템플스테이 사찰 4곳(K사찰, J사찰)에서 주말과 평일에 사찰 템플스테이 당일 및 1박 2일 참여자를 대상으로 한정하였다. 설문조사는 자기응답식으로 총 300부를 배포하여 총 278부의 설문지가 회수되었고, 이중 응답의 신뢰도가 낮다고 판단되는 46부를 제외한 232부의 유효표본이 최종분석에 이용되었다.
본 연구는 2015년 8월 6일~20일까지 15일 동안 서울 지역의 템플스테이 사찰 4곳(K사찰, J사찰)에서 주말과 평일에 사찰 템플스테이 당일 및 1박 2일 참여자를 대상으로 한정하였다. 설문조사는 자기응답식으로 총 300부를 배포하여 총 278부의 설문지가 회수되었고, 이중 응답의 신뢰도가 낮다고 판단되는 46부를 제외한 232부의 유효표본이 최종분석에 이용되었다.
데이터처리
사찰음식 인식에 대한 측정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을 평가하기 위하여 이론변수의 내적 일관성을 Cronbach’s α 계수를 통해서 검증하였고, 요인분석을 통해 구성개념들의 측정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수집된 모든 자료는 SPSS 22.0 window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분석,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수요함수 추정에는 LIMDEP(LIMited DEPendent variable model) 8.0을 이용하였다. 템플스테이 참가자를 대상으로 사찰음식 인식요인 2개 변수와 인구통계학적 변수 6개(성별, 연령, 결혼유무, 학력, 직업, 월평균 소득), 종교변수 3개(불교, 기독교)를 사찰음식에 관련된 설명변수로 설정하고, 사찰음식 구매횟수를 종속변수로 구분한 뒤에 함수를 추정하여 수요영향을 분석한다.
이론/모형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템플스테이 참가자를 대상으로 사찰음식의 수요모형을 개발하고, 모형 분석을 통하여 사찰음식의 수요에 미치는 영향요인이 무엇이 있는지 분석하는 것이다. 또한, 사찰음식의 수요로서 구매횟수와 설명변수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해 구매횟수와 같은 가산자료(count data) 분석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절단된 포아송(Truncated Poisson: TP) 모형과 절단된 음이항(Truncated Negative Binomial: TNB) 모형을 적용하였다. 이러한 사찰음식의 수요예측분석을 통하여 앞으로 외식산업에서 사찰음식이 웰빙건강음식이며, 한식 고유의 원형이 보전되고 있는 전통음식으로서 우리나라의 사찰음식이 보다 효율적인 마케팅전략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해 본다.
또한, 하나의 범주형 변수에서 여러 개의 더미변수를 조작하여 사용하였다(Kim YS · Soh KS 2008).
사찰음식 수요영향요인에 적용으로서 절단된 포아송모형의 설명변수에 대한 변수정의 및 기술 통계를 위하여 LIMDEP(limited dependent variable model) 계량경제 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사용될 변수로서 변수가 간격척도나 비율척도로 측정되었을 경우 변수의 조작이 불필요하지만, 서열척도나 명목척도로 측정하였을 경우에는 명령문을 적용하여 더미변수로 변화시켜 모형에 투입하였다.
성능/효과
첫째, 인구통계 특성에서 살펴본 결과로서, 남성이 여성보다 상대적으로 사찰음식 수요가 높았고, 미혼이 기혼보다 상대적으로 사찰음식 수요가 높았다. 40대 이상이 오히려 40대 이하보다 상대적으로 사찰음식 수요가 높았으며, 연소득 4천만 원 이상이 4천만 원 미만의 소득분포보다 상대적으로 사찰음식 수요가 높은 것으로 추정되었다. 이는 사찰음식 수요에 남성과 미혼이며, 40대 이상의 중장년층과 연소득이 4천만 원 이상의 분포에서 사찰음식 구매횟수의 수요영향에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이는 사찰음식 수요에 남성과 미혼이며, 40대 이상의 중장년층과 연소득이 4천만 원 이상의 분포에서 사찰음식 구매횟수의 수요영향에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둘째, 종교의 관련 변수를 구분하여 무교를 기준으로 했을 때 불교집단이 무교인 집단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사찰음식 수요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세부적으로 살펴보았을 때는 크리스찬 집단이 무교집단보다 상대적으로 사찰음식 구매횟수의 수요영향에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템플스테이 참가자의 사찰음식 인식의 관련 변수를 구분하여 살펴보았을 때, 사찰음식인지 요인만이 사찰음식 구매횟수의 수요영향에 높은 것으로 알 수 있었다.
구매횟수는 템플스테이를 체험을 통한 사찰음식 경험과 또는 사전에 종교 활동으로 사찰에서 불공을 드린 후 사찰음식 식사경험, 평소 사찰에 관광방문을 하였거나, 일반 대중 사찰음식전문점에서 식사경험을 바탕을 포함하여 본 연구에서는 사찰음식에 대한 종속변수로서 구매횟수로 사용하였다. 따라서 종속변수로서 [Table 2]와 같이 사찰음식 구매횟수(times)는 1인당 년 7.32회이며, 표준편차는 12.62로써 본 가산자료가 과산포 경향을 보이고 있음을 유추할 수 있었다. 사찰음식 수요영향을 미치는 설명변수로서 인구통계적 변수 6개, 종교 변수와 관련된 변수 3개, 사찰음식 인식과 관련된 변수 2개로 총 11개 변수가 사찰음식 수요와 관련된 변수라 판단되어 수요모형에 포함하였다.
774로 나타나, 본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 도구의 내적 일관성을 확보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또한, Bartlett 검정도 유의한 차이를 보임으로써 분석에 접합하다고 나타났다. 요인 1의 건강음식인식은 분산설명력은 47.
소득에서는 4천만 원 이상이 4천만 원 미만보다 상대적으로 사찰음식의 수요가 높은 것으로 의미된다. 반면에, 교육수준과 직업구분에서는 사찰음식 수요영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사찰음식 인지요인이 사찰음식 인식에 상대적으로 구매횟수의 수요영향에 높은 것으로 의미한다. 반면에, 사찰음식 건강요인에서는 사찰음식 구매횟수의 수요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찰건강음식 요인은 통계적으로 사찰음식 구매횟수의 수요영향이 없는 것으로 추정됨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템플스테이 사찰음식 참가자를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위한 표본의 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성별, 소득, 종교, 학력, 사찰음식 구매횟수 등에 대해 분석 자료에 이용된 232부에 대한 빈도분석을 한 결과,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전체 조사 대상자 중 성별은 여성이 156명(67.2%)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연령은 20대 115명(49.6%)에서 높게 나타났다. 종교는 불교신자가 98명(42.
4%으로 나타났고, 비불교인보다 불교인이 약 42%, 기타 종교보다 크리스찬이 약 16%으로 조사되었다. 사찰음식 인식에 대한 추출된 요인으로서 각 구성하는 5점 척도의 변수들의 평균치는 건강음식인식이 4.07%, 사찰음식인지가 3.55%로 조사되었으며, 최근 1년 동안에 사찰음식의 평균 구매 횟수는 7.32%로 조사되었다.
셋째, 사찰음식인지 요인만이 사찰음식 구매횟수 수요영향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사찰음식 인지요인이 사찰음식 인식에 상대적으로 구매횟수의 수요영향에 높은 것으로 의미한다.
둘째, 종교의 관련 변수를 구분하여 무교를 기준으로 했을 때 불교집단이 무교인 집단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사찰음식 수요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세부적으로 살펴보았을 때는 크리스찬 집단이 무교집단보다 상대적으로 사찰음식 구매횟수의 수요영향에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템플스테이 참가자의 사찰음식 인식의 관련 변수를 구분하여 살펴보았을 때, 사찰음식인지 요인만이 사찰음식 구매횟수의 수요영향에 높은 것으로 알 수 있었다.
일반인의 사찰음식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과 인식이 높아져 사찰에 일정기간동안 머무르며, 사찰음식의 섭취 전후 비교실험연구에서 사찰음식의 섭취 후 인체의 혈액 내 총콜레스테롤 수치에서 고비중리포단백질(High Density Lipoprotein) 함량이 증가하는 반면에, 저비중리포단백질(Low Density Lipoprotein) 함량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찰음식이 혈관 내 콜레스테롤 저하시키는데 효과가 있고, 동맥경화증의 증세완화와 고지혈증 예방에도 함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Lee SY · Kim JA 2014).
절단된 음이항모형의 우도함수는 절단된 포아송모형에 비해 높게 나타나는데, 절단된 음이항모형의 우도함수(Log likelihood function)는 –894.986이고, 절단된 포아송모형에 비해 유의하게(χ2=1,892.842(p<0.000)) 증가하는 것으로 [Table 4]에 나타났다.
본 연구는 사찰음식에 대한 수요모형을 통해 추정된 계수를 이용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한 주요변수의 계산한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 특성에서 살펴본 결과로서, 남성이 여성보다 상대적으로 사찰음식 수요가 높았고, 미혼이 기혼보다 상대적으로 사찰음식 수요가 높았다. 40대 이상이 오히려 40대 이하보다 상대적으로 사찰음식 수요가 높았으며, 연소득 4천만 원 이상이 4천만 원 미만의 소득분포보다 상대적으로 사찰음식 수요가 높은 것으로 추정되었다.
TNB 관광수요모형 추정결과에 의하면 사찰음식 관련 변수들은 수요와 관련하여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첫째, 인구통계특성으로 성별, 나이, 결혼 여부, 소득이 사찰음식 구매횟수의 수요영향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성별에서는 남성이 여성보다 상대적으로 사찰음식 수요가 높은 것으로 의미하고, 결혼 여부에서 미혼보다 기혼이 상대적으로 사찰음식 수요가 높은 것으로 의미하는 것이며, 나이에서 40대 이상이 40대 이하보다 상대적으로 사찰음식 수요가 높은 것으로 의미된다.
측정변수에 대한 내적 일관성을 나타내는 각 요인별 Cronbach's α값을 살펴보면 요인 1의 건강음식인식은 0.920, 요인 2의 사찰음식인지는 0.774로 나타나, 본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 도구의 내적 일관성을 확보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후속연구
이에 사찰음식에 대한 이미지를 부각하여 소비계층을 세분화로 적용하고, 다양한 마케팅의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사찰음식을 각종 언론 대중매체를 통한 일반인들이 숙지하고 있으므로 새로운 소비계층을 유입하기 위하여 20~30대의 참여유도와 직장인 여성고객층의 참여유도, 그리고 어린자녀를 둔 기혼 가족이 다 함께 신규 소비될 수 있도록 새로운 소비층에 대한 공격적인 마케팅의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셋째, 외식시장에서 사찰음식의 판매를 기획하는 사찰관계자나 사찰전문점 경영자에게 사찰음식이 단순 종교음식의 이미지를 탈피하여 사찰음식이 건강음식이자 웰빙음식 이미지로서 향후 대중화의 저변확대에 마케팅 분석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서울지역의 템플스테이 4곳에서 사찰음식의 수요량에 일관성을 가지고 표본을 전국적으로 확보하지 못한 한계점이다. 이에 향후 연구에서는 전국적으로 사찰음식 참가자 대상으로 설문 기간의 일관성을 가지고 반복적이며 장기적으로 표본을 확보하여 지역별 간의 실질적인 변화를 초래할 것인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둘째, 사찰음식을 각종 언론 대중매체를 통한 일반인들이 숙지하고 있으므로 새로운 소비계층을 유입하기 위하여 20~30대의 참여유도와 직장인 여성고객층의 참여유도, 그리고 어린자녀를 둔 기혼 가족이 다 함께 신규 소비될 수 있도록 새로운 소비층에 대한 공격적인 마케팅의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셋째, 외식시장에서 사찰음식의 판매를 기획하는 사찰관계자나 사찰전문점 경영자에게 사찰음식이 단순 종교음식의 이미지를 탈피하여 사찰음식이 건강음식이자 웰빙음식 이미지로서 향후 대중화의 저변확대에 마케팅 분석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사찰음식의 수요로서 구매횟수와 설명변수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해 구매횟수와 같은 가산자료(count data) 분석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절단된 포아송(Truncated Poisson: TP) 모형과 절단된 음이항(Truncated Negative Binomial: TNB) 모형을 적용하였다. 이러한 사찰음식의 수요예측분석을 통하여 앞으로 외식산업에서 사찰음식이 웰빙건강음식이며, 한식 고유의 원형이 보전되고 있는 전통음식으로서 우리나라의 사찰음식이 보다 효율적인 마케팅전략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해 본다.
최근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각종 성인병 증가와 음식 건강에 대한 일반 소비자들의 인식전환으로 인하여 인구통계특성에 따른 소비계층의 심층적인 세분화 마케팅으로 자료로 활용될 수 있겠다. 이에 사찰음식에 대한 이미지를 부각하여 소비계층을 세분화로 적용하고, 다양한 마케팅의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사찰음식을 각종 언론 대중매체를 통한 일반인들이 숙지하고 있으므로 새로운 소비계층을 유입하기 위하여 20~30대의 참여유도와 직장인 여성고객층의 참여유도, 그리고 어린자녀를 둔 기혼 가족이 다 함께 신규 소비될 수 있도록 새로운 소비층에 대한 공격적인 마케팅의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하지만 사찰음식의 실질적인 수요를 검증된 이론적인 틀 내에서 구조적인 관련성을 고려하여 다룬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외식시장에서 사찰음식의 대중화를 위한 발판으로써 사찰음식 수요영향요인의 연구를 기초로 하여 실질적인 접근방식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그리하여 소비자들이 건강음식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사찰음식에 초점을 두고, 템플스테이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사찰음식에 대한 수요분석에 관심을 두고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서울지역의 템플스테이 4곳에서 사찰음식의 수요량에 일관성을 가지고 표본을 전국적으로 확보하지 못한 한계점이다. 이에 향후 연구에서는 전국적으로 사찰음식 참가자 대상으로 설문 기간의 일관성을 가지고 반복적이며 장기적으로 표본을 확보하여 지역별 간의 실질적인 변화를 초래할 것인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이러한 관련 연구들이 사찰음식 수요자들의 소비지출과 연계됨으로써 외식시장에서 사찰음식이 우리 사회에 미치는 경제 및 사회적 영향을 보다 함축적으로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수요모형개발에 있어 주요 착안점으로 소비자행동적인 사고의 시각에서 볼 때, 사찰음식 수요의 본질을 수요자의 사찰음식 구매횟수로 구분하는 것이다. 즉, 사찰음식에 대한 추정계수를 이용하여 사찰음식 수요영향요인을 살펴 본 분석결과를 통해 외식산업에서 사찰음식의 발전방향을 제시하여 마케팅 전략수립과 향후 경쟁우위 전략구사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추정된 템플스테이 참가자 대상으로 사찰음식 수요영향에 가정을 주어서 일반화하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을 수가 있다. 첫째, 학문적 기여도는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사찰음식 구매의 수요에 대한 연구의 사례가 없는 상황에서 템플스테이 참여자를 대상으로 사찰음식의 수요구조와 유형을 실증적으로 분석한 연구로 사료된다. 최근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각종 성인병 증가와 음식 건강에 대한 일반 소비자들의 인식전환으로 인하여 인구통계특성에 따른 소비계층의 심층적인 세분화 마케팅으로 자료로 활용될 수 있겠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찰음식 섭취 시 얻을 수 있는 효과는?
일반인의 사찰음식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과 인식이 높아져 사찰에 일정기간동안 머무르며, 사찰음식의 섭취 전후 비교실험연구에서 사찰음식의 섭취 후 인체의 혈액 내 총콜레스테롤 수치에서 고비중리포단백질(High Density Lipoprotein) 함량이 증가하는 반면에, 저비중리포단백질(Low Density Lipoprotein) 함량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찰음식이 혈관 내 콜레스테롤 저하시키는데 효과가 있고, 동맥경화증의 증세완화와 고지혈증 예방에도 함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Lee SY·Kim JA 2014).
오늘날 한국에서 성인병 발생률이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인류는 종교적인 금기와 규범으로부터 완화되어 음식문화적인 측면에서 거대한 욕망이나 탐욕스러운 마음을 추구하려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Kim DG 2015). 최근에 우리나라는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와 식생활의 서구화로 인해 영양공급의 과잉과 결핍이 초래되어 고혈압 및 당뇨병, 비만, 동맥경화증 등과 같이 성인병의 발생률이 증가하고 있다(Kim JA․Lee SY 2013). 또한, 각종 가공 식품과 인스턴트식품 및 패스트푸드, 육류 등의 빠른 소비가 식습관의 불균형을 불러오며, 개인 건강과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Bae YH 2015).
사찰음식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사회적 요인은?
또한, 각종 가공 식품과 인스턴트식품 및 패스트푸드, 육류 등의 빠른 소비가 식습관의 불균형을 불러오며, 개인 건강과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Bae YH 2015). 그리고 직장인들은 경제부진과 경기침체의 가중된 업무스트레스로 인하여 일상 속에서 잠시라도 벗어나고자 삶의 질적 향상에 노력을 살피고 있다(Park CY․Choi HS 2014; Son DH·Do KR 2000). 이는 오늘날 우리 사회의 일반인들이 식품에 대한 불감증을 해결하기 위해 안전한 먹을거리를 찾는 것으로서 사찰음식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자연스런 현상과도 같다(Lee JR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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