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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찰음식에 대한 수요영향요인 분석 - 템플스테이 참가자를 대상으로 -

An Analysis of Factors Influencing on Temple Foods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2 no.3 = no.78, 2016년, pp.240 - 253  

김용문 (혜전대학교 호텔조리외식계열) ,  박기오 (세종대학교 조리외식경영학과)

초록

본 연구는 사찰음식의 수요영향요인을 추정하고, 외식시장에서 세분화 마케팅 전략수립 위한 대안 마련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대상은 템플스테이 참가한 대상으로 사찰음식에 대한 선택 투입된 독립변수들이 구매횟수 빈도에 미치는 영향력의 차이를 파악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도모하기 위하여 편의표본추출법으로 서울소재 템플스테이 4곳에 참가자 대상으로 2015년 8월 6일~20일까지 15일간 진행되었으며, 설문지는 자기기입식방법으로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이중 278부를 회수하였으며, 최종 232부(83%)를 연구 자료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적절한 모형설정으로 절단된 음이항 포아송 모형을 설정하였다. 사찰음식의 활성화와 저변확대를 위한 세분화 마케팅자료로 사찰음식에 대한 수요영향분석을 통하여 사찰음식에 대하여 인지하고 있다는 점, 그리고 40대이상의 연령층과 4천만 원 이상의 소득분포에서 수요영향이 높았고, 미혼 및 남성층이 높았으며, 종교에 따라 불교층에서 높았고, 크리스찬 집단이 무교집단보다 사찰음식 수요영향에서 높았다. 이에 맞는 다양한 인구통계특성에 따른 소비계층의 심층적인 세분화 마케팅의 홍보정책을 우선적으로 수립되어야 한다. 또한, 사찰음식이 건강음식이란 이미지를 살려, 향후 소비계층의 세분화로 마케팅에 적용하여 사찰음식의 저변확대에 적극적인 홍보와 활성화에 대한 노력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dict factors influencing participant demand for the temple stays and to help find alternatives for temple stay marketing strategies. Specifically, the study sought to examine input variables on the visit frequency of temple visitors who partook in temple food. Res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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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템플스테이 참가자를 대상으로 사찰음식의 수요모형을 개발하고, 모형 분석을 통하여 사찰음식의 수요에 미치는 영향요인이 무엇이 있는지 분석하는 것이다. 또한, 사찰음식의 수요로서 구매횟수와 설명변수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해 구매횟수와 같은 가산자료(count data) 분석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절단된 포아송(Truncated Poisson: TP) 모형과 절단된 음이항(Truncated Negative Binomial: TNB) 모형을 적용하였다.
  • 본 연구는 템플스테이에서 사찰음식 참가자를 대상으로 구분하여 실증분석을 위한 표본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232부에 대한 빈도분석의 한 결과,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Table 1]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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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찰음식 섭취 시 얻을 수 있는 효과는? 일반인의 사찰음식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과 인식이 높아져 사찰에 일정기간동안 머무르며, 사찰음식의 섭취 전후 비교실험연구에서 사찰음식의 섭취 후 인체의 혈액 내 총콜레스테롤 수치에서 고비중리포단백질(High Density Lipoprotein) 함량이 증가하는 반면에, 저비중리포단백질(Low Density Lipoprotein) 함량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찰음식이 혈관 내 콜레스테롤 저하시키는데 효과가 있고, 동맥경화증의 증세완화와 고지혈증 예방에도 함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Lee SY·Kim JA 2014).
오늘날 한국에서 성인병 발생률이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인류는 종교적인 금기와 규범으로부터 완화되어 음식문화적인 측면에서 거대한 욕망이나 탐욕스러운 마음을 추구하려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Kim DG 2015). 최근에 우리나라는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와 식생활의 서구화로 인해 영양공급의 과잉과 결핍이 초래되어 고혈압 및 당뇨병, 비만, 동맥경화증 등과 같이 성인병의 발생률이 증가하고 있다(Kim JA․Lee SY 2013). 또한, 각종 가공 식품과 인스턴트식품 및 패스트푸드, 육류 등의 빠른 소비가 식습관의 불균형을 불러오며, 개인 건강과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Bae YH 2015).
사찰음식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사회적 요인은? 또한, 각종 가공 식품과 인스턴트식품 및 패스트푸드, 육류 등의 빠른 소비가 식습관의 불균형을 불러오며, 개인 건강과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Bae YH 2015). 그리고 직장인들은 경제부진과 경기침체의 가중된 업무스트레스로 인하여 일상 속에서 잠시라도 벗어나고자 삶의 질적 향상에 노력을 살피고 있다(Park CY․Choi HS 2014; Son DH·Do KR 2000). 이는 오늘날 우리 사회의 일반인들이 식품에 대한 불감증을 해결하기 위해 안전한 먹을거리를 찾는 것으로서 사찰음식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자연스런 현상과도 같다(Lee JR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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