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화 정책 = Informatization policy, v.23 no.3 = no.88, 2016년, pp.64 - 83
이은정 (중앙대학교 대학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이재신 (중앙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Although the government mandated classroom use of smart technology, there exist obstacles to adapting smart technology as a means of educational tools in class. This study aims to explore the preconditions for integrating smart technology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To meet this end, this study 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육과학기술부가 스마트 교육 추진계획을 발표한 이후 추진한 관련 사업은? | 교육과학기술부는 지난 2011년에 21세기 교육 패러다임으로서 스마트 교육을 제시하고 스마트 교육 추진계획을 발표하였다(국가정보화전략위원회·교육과학기술부, 2011). 이후 초중고 디지털 교과서 및 스마트 수업모형 개발, 교원의 스마트 교육 역량 강화, 온라인 수업 활성화 등에 대한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해왔다. 2018년부터 초·중등학교에 디지털 교과서가 전면 보급되면서 스마트 교육 사업이 더욱 활성화되는 추세이다. | |
교육과학기술부가 제시한 스마트 교육이란? | ‘스마트 교육’이란 개념은 그 광범위한 사용 정도에 비해 아직까지 명확하게 합의된 정의가 정립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다. 다만 교육과학기술부가 제시한 ‘정보통신기술과 이를 기반으로 한 네트워크 자원을 학교교육체제에 활용하는 교육’ 정도의 의미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와 관련한 학문적 논의에서는 ‘학습자-교수자간 상호작용’, ‘연계적 학습’, ‘자기 주도적 학습’등이 스마트 교육의 중요한 특성들로 제시되어 왔다(노규성 외, 2011; 이상기 외, 2014). | |
스마트 교육의 중요한 특성은 무엇인가? | 다만 교육과학기술부가 제시한 ‘정보통신기술과 이를 기반으로 한 네트워크 자원을 학교교육체제에 활용하는 교육’ 정도의 의미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와 관련한 학문적 논의에서는 ‘학습자-교수자간 상호작용’, ‘연계적 학습’, ‘자기 주도적 학습’등이 스마트 교육의 중요한 특성들로 제시되어 왔다(노규성 외, 2011; 이상기 외, 2014). 이러한 점을 고려한다면 스마트 교육은 ‘학습자와 교수자의 상호작용이 중시되며 스마트 미디어와의 연계를 통해 학습자흥미를 유발하는 자기 주도적 학습을 강조하는 교육’으로 볼 수 있다. |
강정묵.송효진.김현성 (2014). "스마트시대의 디지털 리터러시 측정을 위한 진단도구의 개발과 적용". , 17(3): 143-173.
교육과학기술부 (2010). .
국가정보화전략위원회.교육과학기술부 (2011). , 스마트교육추진전략.
김경철.박성덕 (2014). "전자미디어를 활용한 유아교육활동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 19(3): 219-246.
김영환.정주훈.이현아 (2016). . 육아정책연구.
김예진.조지연.이봉규 (2015). "스마트 러닝의 공교육 정착을 위한 핵심 요인 선정에 관한 연구." . 143-144.
김용주 (2016). "스마트폰.인터넷 바른 사용 지원 종합계획" . 5월 15일.
노규성.주성환.정진택 (2011). "스마트러닝의 개념 및 구현 조건에 관한 탐색적 연구." , 9(2): 79-88.
박소라 (2005). "어린이의 인터넷 이용 특성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환경적 요인에 대한 연구." , 49(4): 166-190.
안정임 (2013). "연령집단에 따른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수준 비교 연구." , 7(1), 1-21.
유구종.김민경.이정순.한명옥 (2013). "디지털기기, 스마트기기, 스마트 전자책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현황." , 18(3): 43-70.
유구종.이정순 (2015). "유아교육기관에서 매체로서의 스마트기기 활용 양상 분석 - 전자칠판, 태블릿을 중심으로." , 574.
이명진.박기태 (2009). "정보격차 연구의 쟁점 변화와 그 함의." , 16(3): 3-17.
이상기.권민화 (2014). "스마트교육의 학습효과에 관한 탐색적 연구." , 14(2): 258-294.
정봄.마지.이승연 (2013). "유아 주도의 UCC 제작활동 참여여부에 따른 유아의 디지털 리터러시와 정보윤리의식 변화 분석." , 18(3): 309-332.
정종완.최보아 (2013). "디지털 네이티브를 위한 스마트 교육콘텐츠 방향성 연구." , 13(1): 373-383.
최미숙.강병호 (2014). "스마트 미디어 교육환경에서 유아와 보호자의 수용 가능성 인식 연구." , 8(3): 335-345.
최희숙.강병호 (2016). "스마트 교육의 주요기능과 유아교육에서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 10(1): 159-170.
황성온.황지온 (2016). "영유아 관련 스마트 기기 연구 동향 분석: 국내 학술지 및 학위논문을 중심으로." , 20(3): 299-317.
황치성.박지선 (2014). . 한국언론재단.
Anderson, D. R. (1998). "Educational television is not an oxymoron". Annals of public Policy Research, 557: 24-28.
Bittman, M., Rutherford, L., Brown, J. & Unsworth, L. (2011). "Digital natives? New and old media and children's outcomes". Australian journal of education, 55(2): 161-175.
Blackwell, C. K., Lauricella, A. R., Wartella, E., Robb, M. & Schomburg, R. (2013). “Adoption and use of technology in early education: The interplay of extrinsic barriers and teacher attitudes”. Computers & Education, 69: 310-319.
Burnett, C. (2010). “Technology and literac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al settings: A review of research”. Journal of Early Childhood Literacy, 10(3): 247-270.
Christakis, D. A., Garrison, M. M., Herrenkohl, T., Haggerty, K., Rivara, F. P., Zhou, C. & Liekweg, K. (2013). “Modifying media content for preschool children: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Pediatrics, 131(3): 431-438.
Christakis, D. A., Zimmerman, F. J., DiGiuseppe, D. L. & McCarthy, C. A. (2004). “Early television exposure and subsequent attentional problems in children”. Pediatrics, 113: 708-713.
Courage, M. L. & Howe, M. L. (2010). "To watch or not to watch: Infants and toddlers in a brave new electronic world". Developmental Review, 30(2): 101-115.
Couse, L. J. & Chen, D. W. (2010). "A tablet computer for young children? Exploring its viabili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of Research on Technology in Education, 43(1), 75-96.
Ertmer, P. A. & Ottenbreit-Leftwich, A. T. (2010). "Teacher technology change: How knowledge, confidence, beliefs, and culture intersect". Journal of research on Technology in Education, 42(3): 255-284.
Eshet-Alkalai, Y. (2004). “Digital literacy: A conceptual framework for survival skills in the digital era”. Journal of Educational Multimedia and Hypermedia, 13(1): 93-106.
Fenty, N. S. & Anderson, E. M. (2014). “Examining Educators’ Knowledge, Beliefs, and Practices About Using Technology With Young Children”. Journal of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35(2): 114-134.
Foster, E. M. & Watkins, S. (2010). “The value of reanalysis: Television viewing and attention problems”. Child Development, 81: 368-375.
Greenfield, P. M. (2014). Mind and media: The effects of television, video games, and computers. Psychology Press.
Horst, P. G. L., Mahendran, D., Martinez, K., Pascoe, C. J., Perkel, D., Manion, A. & Lange, P. G. (2009). Media ecologies. In M. Ito et al. (Eds.), "Hanging out, messing around, and geeking out (pp. 29 - 78)". Cambridge, MA: MIT Press.
Jenkins, H. (2006). Confronting the Challenges of Participatory Culture: Media Education for the 21st Century. An Occasional Paper on Digital Media and Learning. John D. and Catherine T. MacArthur Foundation.
Lei, J. (2009). "Digital natives as preservice teachers: What technology preparation is needed?", Journal of Computing in Teacher Education, 25(3): 87-97.
Livingstone, S. (2004). "Media literacy and the challenge of new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The Communication Review, 7(1): 3-14.
Lynch, J. & Redpath, T. (2014). "'Smart' technologies in early years literacy education: A meta - narrative of paradigmatic tensions in iPad use in an Australian preparatory classroom". Journal of Early Childhood Literacy, 14(2): 142-174.
Mares, M. L. & Woodard, E. (2005). "Positive effects of television on children's social interactions: A meta-analysis." Media Psychology. 7(3): 301-322.
Mohammadyari, S. & Singh, H. (2015). "Understanding the effect of e-learning on individual performance: The role of digital literacy". Computers & Education, 82, 11-25.
Overbay, A., Patterson, A. S., Vasu, E. S. & Grable, L. L. (2010). “Constructivism and technology use: Findings from the I MPACTing leadership project” . Educational Media International, 47(2): 103-120.
Papert, S. (1980). Mindstorms Children computers and powerful ideas. New York: Basic Books.
Plowman, L. & McPake, J. (2013). “Seven myths about young children and technology”. Childhood Education, 89(1): 27-33.
Plowman, L., Stephen, C. & McPake, J. (2010). "Supporting young children's learning with technology at home and in preschool". Research Papers in Education, 25(1), 93-113.
Ram, S. (1987). "A Model of Innovation Resistance," in Melanie Wallendorf and Paul Anderson(eds.), Advances in Customer Research, Vol.14, 208-212. Provo. UT: Association for Consumer Research.
Richards, J. E. & Anderson, D. R. (2004). "Attentional inertia in children's extended looking at television". In R. V. Kail (Ed.). Advances in child development and behavior (Vol. 32). Amsterdam: Academic Press.
Sandholtz, J. H., Ringstaff, C. & Dwyer, D. C. (1997). Teaching with technology: Creating student-centered classrooms.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Schomburg, R. & Donohue, C. (2009). Rationale for Revising the NAEYC Children and Technology Statement. http://www.fredrogerscenter.org (Retrieved on June 5, 2015).
Stephen, C., McPake, J., Plowman, L. & Berch-Heyman, S. (2008). "Learning from the Children: Exploring preschool children's encounters with ICT at home". Journal of Early Childhood Research, 6: 99-11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