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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 대상 인성교육 프로그램 관련 국내 연구논문의 통합적 고찰
An Integrative Review on Korean Studies Related to Character Education Program for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4, 2016년, pp.547 - 555  

김정선 (춘해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김한나 (수원여자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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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에 보고된 대학생 대상의 인성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고, 그 의미 있는 결과를 통합함으로써 대학생 대상의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특성을 고찰하고자 시행되었다. 연구방법은 통합적 문헌고찰이며, 연구대상은 2000년부터 2015년까지 3개의 검색 데이터베이스에서 '대학생', '인성', '프로그램'으로 각각 조합하여 검색 후 선정된 논문 13편이다. 연구결과, 대학생 인성교육 프로그램은 자기이해 및 사회성 향상을 목적으로 한 연구가 가장 많았으며, 이에 대한 효과변인으로 자아존중감을 확인한 연구가 가장 많았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인성의 다양한 측면을 포함하는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며, 인성교육은 단기간의 일회성 교육이 아닌 가정, 학교, 사회 전 분야에 걸쳐 협력하여, 장기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characteristics of a character education program for university students by reviewing the Korean studies and incorporating the results. The research method was an integrated literature review, and for the study, 13 articles were selected by searching with key words, such a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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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통합적 고찰방법을 이용하여 대학생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분석한 논문은 없었으며, 대학생 인성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서는 기존의 프로그램 효과가 있다고 제시된 프로그램들을 고찰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연구디자인 및 측정도구의 문제로 인해 프로그램 효과를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에 기존의 논문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효과가 있는 프로그램 내용, 기간, 방법 및 측정도구 등을 분석할 필요가 있어 본 연구를 시도하게 되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의 대학생 대상 인성교육 프로그램 연구를 확인하여 그 결과들을 통합, 분석함으로써 향후 더 많은 인성교육 프로그램 연구를 할 수 있는 자극과 통찰력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존문헌의 체계적 고찰을 통해 국내 대학생 대상으로 수행된 인성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를 분석, 평가하여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새로운 발전방향제시를 위한 근거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인성교육 프로그램과 관련된 국내논문을 통합적 고찰 방법으로 분석한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지금까지 대학생 인성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를 대상으로 국내에서 시행된 바 없는 통합적 고찰의 방법을 이용하여 2000년부터 2015년까지 국내 학술지 및 학위논문에 게재된 대학생 인성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13편의 연구를 살펴봄으로써 대학생 인성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실태의 정도를 종합, 분석해 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최근 15년간 수행된 연구를 대상으로 통합적 고찰의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Whittemore와 Knafl(2005)에 의하면 통합적 고찰에서 논문의 질 평가는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논문의 선정과 제외 기준은 엄격하게 적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였다[13].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질 평가도구인 STrengthening the Reporting of OBservational studies in Epidemiology(STROBE) 도구[14]의 간소평가기준을 우선적인 준거틀로 활용하여 일차로 선정한 13편의 논문에 대한 질 평가를 실시하였다. 각 논문에서 주제, 저자, 연구 설계, 목적, 연구 장소, 대상자, 변수, 분석방법, 대상자 수, 연구결과,결론이 모두 포함되었는지의 11개 항목과 함께, 연구주제의 적합성, 방법론적인 질적 수준, 정보로서 연구결과의 가치 등을 평가한 결과 13편의 논문 모두 질 평가 기준을 충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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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들이 대학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이처럼 인성교육이 등한시 되는 성적 위주의 교육 풍토에서 성장한 대학생들은 대학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겪어 대학에서의 중도탈락 발생과 나아가 졸업 후 직장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악순환을 초래하고 있다[5]. 따라서 대학은 학생에게 단순한 사실적 정보와 전공 지식만을 전달하기 보다는 미래를 살아갈 수 있는 지혜와 문제해결 능력, 개개인이 갖고 있는 재능이나 꿈, 희망을 이룰 수 있는 자신감을 가지도록 인성을 강화하는 적극적인 교육활동이 요구되고 있다[6].
중고등학생보다 대학생의 학교생활에 대한 스트레스 인지율이 가장 높은 것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 8%보다 높게 나타났다는 결과가 이를 뒷받침한다[3]. 이는 중․고등학교에서 과다한 학습활동과 입시 스트레스를 경험한 후 대학에 입학하였으나 여전히 학업과 취업에 대해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음을 시사하며, 자격증, 스펙, 학점 관리 등에 집중하면서 초․중․고등학교에서와 마찬가지로 교육본연의 목적인 인성 발달에 필요한 소양과 가치, 공동체 의식 등에 대한 관심은 대학 교육에서도 등한시 되는 것이 현실이다[4].
대학생 시기란? 20세 전후의 대학생 시기는 부모로부터의 심리적 독립과 더불어 사회로 나아갈 준비를 하는 초기 성인기에 해당하며, 이 시기는 이전의 신체적 변화의 시기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심리적․정서적 변화를 겪는 과도기이다[1]. 더불어 이들은 대학 입학 이후 확연하게 달라진 생활환경으로 인해 학업문제, 진로 및 취업, 복잡해진 인간관계 등에 대하여 고민하게 되고, 이러한 고민들은잠재적 스트레스의 원인으로 작용한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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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S. N. Son., B. Im. "Developing a 'Lebenstherapie' as students healing program and its application to university character education",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9, No. 2, pp. 117-144, 2015. 

  2. W. H. Moon., K. S. Chung., M. J. Kim. "Mental health, stress, coping ability, and coping strategies among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Promotion, Vol. 29, No. 3, pp. 103-114, 2012. 

  3. "2015 statistics on the youth", Statistics Korea, 2015. 

  4. S. W. Park. "Humanities, liberal arts education, redefining the relationship for the poetics of character education", Congress Forum Academic Seminar, 2015. 

  5. Y. A. Lee. "A study on the developing character education program for prevention form dropouts", The Korean Journal of East West Science, Vol. 9, No. 1, pp. 95-104, 2006. 

  6. J. H. Lee., M. S. Choi., H. H. Park. "The effect of character education programs for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Vol. 16, No. 2, pp. 205-220, 2009. 

  7. J. W. Kim. "Efficacy analysis of developed course for promoting character education with women's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11, pp. 481-491, 2015. DOI: http://dx.doi.org/10.14400/JDC.2015.13.11.481 

  8. M. S. Cho. "Character education for university students applying to reality therapy: focused on the project learning", Korean Journal of Reality Therapy, Vol. 2, No. 1, pp. 58-75, 2013. 

  9. Korea Mis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Homepage, http://www.law.go.kr/lsInfoP.do?lsiSeq167462&efYd20150721#0000. 

  10. Y. D. Cho. "South economic and social sustainable development and character education: build a dynamic network of companies, markets and character education", Congress Forum Academic Seminar, 2015. 

  11. J. H. Nam, J. H. Kang. "A Study on creativity and Character Education for University Students through a Docent Program: Focusing on ASYAAFF SAM program", Art Education Review, Vol. 54, pp. 136-166, 2015. 

  12. K. R. Shin, S. J. Shin, J. S. Kim ,J. Y. Kim. "The effects of fall prevention program on knowledge, self-efficacy, and preventive activity related to fall, and depression of low-income elderly wome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35, No. 1, pp. 104-112, 2005. 

  13. Whittemore, R., & Knafl, K. "The integrative review: Updated methodology",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 52, No. 5, pp. 546-551, 2005. DOI: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05.03621.x 

  14. P. Glasziou , J. P. Vandenbroucke , I. Chalmers. "Assessing the quality of research", Vol. 328,pp. 39-41, 2004. 

  15. J. B. Cha. "The Establishment of direction for the personality development education in the university and Opinions on their activations - focusing on the open curricula related to the personality development in S University", Journal of the Daedong(Graet Unity) Philosophical Association, Vol. 72, pp.23-45, 2015. 

  16. J. A. Jeon. "A Case Study on Character Education Curricula of Four Universities in Seoul How Do Universities Teach Their Students for Character Development", Journal of Human Studies, Vol. 1, No. 9, pp. 5-31, 2005. 

  17. H. S. Seo., E. S. Kong. "The effect of personality education group counseling program on the self-esteem, self-expression, and sociability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Youth Protection and Guidance, Vol. 15, pp. 53-70,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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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H. J. Im. "Verifying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creativity and integrity, metacoginition, masteryapproach goal, communication skills, and autonomous educational climate at the college level", Ehwa Women's University:Seoul;, doctoral dissertation, 2015. 

  20. Allport, G. W. Personality, A Psychological Interpretation. Holt, New York, 54, 1980. 

  21. Y. K. Seo., M. H. Koh. "A case study on character education applying project based learning", The Korean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Vol. 7, No. 1, pp. 49-77, 2013. 

  22. J. M. Kim., M. A, Jeon. "The effects of mindfulness based course on the personal development of the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 33, No. 4, pp. 833-852, 2014. 

  23. Compton, W. C. Introduction to positive psychology, Belmont, CA: Thomson Wadsworth, 2005. 

  24. S. Y. Ko, H. Y. G. Beak. "A Study on Design of Ontologies for Wounded Heart Heal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0, No. 11, pp. 641-649, 2012. 

  25. S. N. Son. "A didactical reflection on character education in university",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8, No. 2, pp. 11-41, 2014. 

  26. M. H. Ko., M. J. Kwon. "Effectiveness of a character education program developed for junior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Vol. 9, No. 1, pp. 1-20, 2015. 

  27. S. Y. Kim. "The effects of reading therapy-based social integration personality program on college students: self-esteem and social sense of distanc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Vol. 51, No. 1, pp. 1-23. 2012. 

  28. Korean Ministry of Education Homepage, http://www.moe.go.kr/web/100020/ko/board/view.do?bbsId141&boardSeq59315(May 15,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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